저는 남양주시 별내동의 한 아파트에서 동대표를 하고 있습니다.
동대표를 하면서 요즘 제일 크게 관심 갖고 고민하는 부분이 저희 아파트의 "폐플라스틱 쓰레기 처리 문제" 인데요, 1200세대 대단지로 이루어진 저희 아파트에서는 일주일에 약 300kg 이상 (대형포대 12개 이상)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가 플라스틱 쓰레기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 때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저렇게 양이 많이 나오더라도 다 재활용 되겠지" 막연히 생각했는데 막상 동대표를 맡아 일을 해보니 정말 실감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플라스틱 수거업체랑 대화를 나눴을 때는 그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중에서 10% 이내만 재활용이 되고, 나머지는 매립되거나 소각된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 중 10% 이내 재활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재활용 되지 못하는 이유는 배달용기처럼 오물이 묻어있거나, 장난감 처럼 여러 부품들과 조립되어있는 채 버려지게 되서 깨끗한 플라스틱을 분류하는데 발생되는 비용이 엄청나게 높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제대로 분류가 되지 못해 버려지고 있는 플라스틱 중에서 단 10프로라도 <더> 재활용이 될 수 있다면, 플라스틱으로 오염되는 환경이 좀 더 깨끗해 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플라스틱 파쇄기와 사출기를 만들어 아파트에서 나오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선별하여 수거하고, 수거된 플라스틱 쓰레기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보고자 결심하게 됐습니다.
저희는 남양주시 각 아파트의 분리수거장을 돌아다니면서 깨끗한 플라스틱을 수거해 보았습니다.
저희가 첫번째로 주목한 플라스틱은 병뚜껑 인데요, 병뚜껑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이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와 PP(폴리프로필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플라스틱이 어떤 플라스틱보다도 고급 플라스틱 재료라고 합니다. 분리수거장에서 아주 쉽게 구할 수 있고, 재질이 통일되어있는 플라스틱 병뚜껑은 저희가 첫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안성맞춤이었습니다!
저희가 열심히 수거하고 깨끗하게 세척해둔 플라스틱 병뚜껑을 어떻게 하면 재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던 중.. 저희는 우리 마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전용 파쇄기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폐 플라스틱을 재활용 하려면 우선적으로 큰 플라스틱 덩어리들을 잘게 부숴 작은 가루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알음알음 찾아간 플라스틱 파쇄 공장에서는 최소 1톤 이상의 폐플라스틱을 가져가야 파쇄를 해주기때문에 저희가 모은 양도 얼마 되지 않는 10KG 정도의 병뚜껑을 파쇄해주는 곳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오기가 생긴 저희는 플라스틱을 파쇄할 수 있는 작은 파쇄기를 만들어 보자! 라고 생각했고, 어설프지만 파쇄기를 만드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플라스틱을 재활용, 업사이클링하려면, 큰 플라스틱 덩어리를 잘게 갈아 플레이크형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플라스틱의 경우 캔이나 병처럼 형태 그대로 재활용이 되는게 아니라, 작은 조각들로 만든 플라스틱을 녹여서 새로운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저희가 모은 병뚜껑들을 잘게 갈고 또갈아 플라스틱 재생원료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재생원료를 만들었으니 예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저희가 파쇄한 플라스틱 조각들로 어떤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저희는 악세사리에 집중을 해보았고, 예쁜 비즈매듭팔찌를 만들어서 후원자분들에게 환경인식 캠페인을 한다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병뚜껑을 활용해서 이렇게 예~쁜 비즈 매듭팔찌와 귀걸이를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매듭과 디자인은 저희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플라스틱 자원순환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플라스틱 병뚜껑과 페트병을 잘게 부수고 비즈구슬 형태로 작게 업사이클링 하였습니다.
저희가 처음 만들게 된 이번 팔찌 라인업은 이상하게(^^) 한국적인 미가 물씬 풍기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토종 한국 동물을 생각하며 팔찌를 디자인, 구성해 보았어요. 비즈구슬은 저희가 다양한 색상의 병뚜껑, 페트병을 녹이고 압축해서 만들기 때문에 제품마다 색깔이 다를 수 있어요!
귀걸이는 저희가 직접 디자인 하였으며, 총 4개의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후원자님들의 환경인식을 확실히 각인시켜줄 수 있으려면 어떤 아이템을 만들어야 할까? 라고 고민하다가 탄생하게 된 제품입니다.
업사이클링을 통해 만들어진 포인트 모형과 예쁜 부자재를 활용한 귀걸이는 어떤 패션에도 소화가 될 수 있도록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써지컬은 침 종류 중 가장 알레르기가 적습니다.
1. 새로운 비즈매듭팔찌, 귀걸이 디자인 연구
저희는 알록달록 다양한 플라스틱 병뚜껑을 파쇄해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만들때마다 제품의 색상이 다릅니다! 그래서 만들때마다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해요. 이번 펀딩금을 활용해서 더 예쁜 제품 디자인 연구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2. 플라스틱 전용 사출기 제작
비즈매듭팔찌에 들어가는 구슬을 지금까지는 공장에 의뢰해 구슬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번 펀딩금을 활용해서 다양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전용 사출기를 만들 계획이에요~! 현재 사출기의 경우 설계 디자인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3. 한국토종 멸종위기 동물들을 위한 기부활동 진행
저희 비즈매듭팔찌는 한국토종 동물들의 이름을 따 만들었어요~! 저희는 펀딩금액 중 일부 수익금을 멸종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2021년 1월 31일: 펀딩 진행
~2021년 2월 1일: 리워드 제작 및 배송 시작
2021년 2월 28일: 멸종위기 동물보호 단체 기부
1. 기존의 매듭팔찌랑 무엇이 다르나요?
저희는 매듭팔찌의 구슬 일부를 플라스틱을 재활용 (업사이클링)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악세사리에 환경보호, 친환경이라는 의미를 담고자 하였으며, 각 매듭팔찌별로 멸종위기 토종동물의 이름을 반영하여 우리나라 환경을 지키고 멸종위기에 닥친 동물들을 보호하자 라는 취지를 펀딩구매자분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2. 매듭팔찌 사이즈는 어떻게 되나요?
매듭팔찌는 성인여성의 팔목에 맞게 제작 되었습니다. 줄길이를 최대로 했을때 둘레는 22~25cm입니다.
3. 매듭팔찌 색상은 똑같나요?
매듭팔찌의 구슬의 경우 다양한 색상의 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하여 만들기 때문에 특성 상 색상이 사진상과 똑같지는 않습니다. 제작된 매듭구슬 중에서 색이 고르고 예쁘게 나오는 구슬만을 선별하여 작업하고 있으니 사진상의 색상과 약간 다르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4. 플라스틱 파쇄기와 사출기도 판매하나요?
펀딩을 하고 있지는 않으나, 업사이클링/자원순환에 동참하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저렴한 가격에 판매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쇄기와 사출기는 현재 지속적인 설계 연구를 진행중에 있으니 구매가 아닌 설계관련해서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은 주저마시고 연락 부탁드립니다. 파쇄기에 대한 설명은 유튜브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유튜브 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A9ABBvzg-_o
오플라 (파쇄기, 사출기 문의) : ohpla@kakao.com
5. 다음 펀딩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는 계속해서 예쁜 매듭팔찌와 악세사리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업사이클링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본 펀딩에 업로드 할 예정이니 본 펀딩을 지속적으로 관찰 부탁드립니다. 펀딩이 종료되더라도 지속적으로 펀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