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윤리적 디자인을 지향하는 업사이클링 디자이너 그룹,
나우이즈 로사드(NOW IZ LOSAD) 입니다.
해변을 거닐던 중 플라스틱을 보게 되었고 왜 플라스틱이 여기에 있지? 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우리 지구에 굉장히 심각한 플라스틱 환경오염에 대해 지각하게 되었고, 우리 사회에는 윤리적 디자인(=업사이클링 디자인)이 필요하단 생각을 했습니다.
"Architecture&Design"은 플라스틱으로 뒤덮힌 2066년의 가상지구의 모습을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바다와 육지가 모두 검게 뒤덮은 장본인은 바로 "플라스틱" 이라고 합니다.
환경 전문지에 따르면, 전 세계 해안가에서 24시간 쓰레기를 수거한 결과, 매년 바다로 흘러가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800만톤이고, 이는 1분에 쓰레기 트럭 한 대 분량이 바다에 버려지는 셈입니다. 바다 뿐만 아닌 해저는 물론 산림 히말라야 정상, 남극과 북극에도 영향을 미치며, 실제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의 모리타니에서 가축 사망의 70%가 플라스틱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플라스틱이 매립되었을때 썩는데는 약 5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재활용률은 현저히 낮은 추세라고 합니다.
따라서 2066년의 가상지구의 모습이 너무 과장된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우이즈(NOW IZ)의 스펠링은 거꾸로 하면 지원(ZI WON)이고,
로사드(LOSAD)의 스펠링은 거꾸로 하면 다솔(DASOL)입니다.
지원과 다솔, 즉 우리 자체가 브랜드이고 브랜드가 우리 자신입니다.
우리는 이탈리아, 일본, 한국에서 10년 넘도록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을 해왔고
모든 제품은 저의 손을 거쳐 핸드메이드로 만들어 집니다.
그만큼 자신있는 제품으로 후원자 여러분께 보답하고 싶습니다.
선반의 묘미는 절곡을 통해 사물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물이 가장 돋보이는 각도를 찾아 다양한 샘플링을 통해 찾아내었습니다.
재활용 플라스틱(병뚜껑+원재료)을 사출과정을 통해 달마시안의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귀여운 형태의 기하학 도형의 모습을 본따 달마시안과 가장 어울리는 형태를 구현했습니다.
(본 이미지는 샘플이미지로 발송 제품은 하단부분에 구성이미지를 참조해 주세요.)
플라스틱은 고분자 물질로 열가소성과 열경화성으로 크게 나뉘며 ①PETE(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②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③PVC(폴리염화비닐), ④LDPE(저밀도 폴리에틸렌), ⑤PP(폴리프로필렌), ⑥PS(폴리스타이렌), ⑦OTHER(기타비닐) 으로 구분되며 그 중 고급 플라스틱에 속하는 PP와 HDPE (대표적으로 병뚜껑)는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플라스틱 외의 어떠한 첨가제, 가소제, 광택제, 바니쉬를 사용하지 않아 다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나우이즈 로사드는 친환경단체의 협업과 개별적 수집을 통해 무수히 많은 병뚜껑을 모아왔고, 선별하였고, 세척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질감을 뒷받침 하기 위하여 튼튼한 구조체가 필요하였습니다. 우리는 절곡장인과 협업하여 가볍고 튼튼한 소재의 알루미늄을 절곡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발송되는 제품의 이미지는 아래와 같으며, 달마시안 컬러에 맞게 선반색상은 블랙과 화이트로 구성됩니다.
사이즈(W너비 D깊이 H높이)의 구성은 위와같습니다. (단위 mm)
그레이화이트 M 사이즈 (W200/D110/H140)mm
그레이화이트 L 사이즈 (W300/D110/H140)mm
(우) 매너블랙 M 사이즈 (W200/D110/H140)mm
(좌) 매너블랙 L 사이즈 (W300/D110/H140)mm
"수거에서 제품화까지" 모든 공정에 대해 리빙랩, 공방의 형태를 띄워 작업을 합니다. 그만큼 완성도 있는 제품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단 url를 클릭하시면 영등포문화재단의 리빙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구성된 공방의 모습과 재활용 플라스틱에 대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qlbsFtwcgE&t=187s
대형화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핸드메이드 소형장비와 재활용 플라스틱 수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흡한점과 부분적으로 녹는온도가 다릅니다.
따라서 일부 스크래치와 부분 오염, 미세한 다량의 구멍뚫림, 휨 현상, 달마시안 패턴의 푸른 번짐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민감하신 분은 상단의 사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구매에 신중을 기해주세요.
또한 양쪽 두개의 두께가 완전히 통일되지는 않으나 10~15T 내외의 두께로 진행됩니다.
또한 발송되는 제품은 엄밀한 검수과정을 통해 발송해 드립니다.
펀딩 후원금은 알루미늄 절곡과 아노다이징, 재활용 플라스틱 금형 제작에 대부분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는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활용되어 후원자님들께 더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