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친환경,유기농, 공정무역, 로컬푸드, 사회적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가게를 통해 우리 구성원들이 자연친화적이고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가게를 만들고자 시작했습니다.
또한 소비과정에서 나오는 비닐,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의 포장폐기물을 플라스틱 발생량 증가의 주요원인으로 보고 '자원재활용' 에 대해 관심을 두며 꾸준히 재활용할 수 있는 소재들에 대해 고민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업사이클링 1+1 나무상자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펀딩에 참여하는 후원자에게 나무박스 1개가 제공되고, 1개는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하는 제로웨이스트 마켓에 기부합니다.
플라스틱보다 쓸데없이 무겁고, 또 썩을 수도 있는 소재인 나무를 이용하여 또 굳이 재활용을 하냐고 물으실 수 있지만,
썩지 않는 것들은 결국 지구를 어지럽히는 쓰레기로 남는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우리의 손으로 조금만 더 실생활에서 편히 사용할수 있는 나무박스를 만든다면, 그리고 그것들이 하나의 플라스틱 박스를 얼마간이라도 대체할 수만 있다면 그것도 자원순환의 한 역할이고 저희가 해나가야할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협동상회>는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위해 폐목재와 폐섬유를 재활용한 나무상자를 제작하였습니다.
처음엔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 것 같아 접을 수 있는 나무상자를 만들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결국엔 박스형으로 제작하는 것으로 결정했으나 문제는 나무라는 소재로 인한 무게감이 걸림돌이었지요.
따라서 구조도에서 보는 것처럼 폐목재와 폐섬유를 콜라보한 상자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폐목재를 구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곳 저곳 연락해보던 중 마지막에 통화가 된 <메리우드협동조합>이 흔쾌히 우리에게 '폐목재'를 제공해주시겠다는 결정을 하셨습니다. 협동조합에서 우선 재단까지만 해주고 우리동네 아파트목공방과 협업하여 목공동아리 회원들이 나무박스 이십여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알록달록 상자들은 동네 아이들에게 부탁하여 채색 작업했으며, 곧 오픈할 저희 협동상회를 근사하게 꾸며주는 박스가 되었습니다.
리워드로 제공되는 나무상자에 여러분들이 마음껏 글씨와 그림을 그려서 나만의 나무상자로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모집된 금액은 리워드 제작 및 발송비, 그리고 협동상회의 제로웨이스트 운동을 알리는데 보탤 예정입니다.
~2021년 1월 31일 : 프로젝트 마감
2021년 2월 8일~ : 리워드 순차 배송
건강한 먹거리를 파는 가게가 우리집 앞에 있으면 좋겠다는 소박한 바람으로 위스테이 별내에 사는 8명의 멤버들이 함께 결성했습니다.
<협동상회>는 국내 최초 협동조합 아파트인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이 친환경 유기농 상품, 로컬푸드, 제로웨이스트 및 사회적경제 상품과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2021년 1월 오픈 예정입니다.
협동상회의 첫시작은 남양주와 양평에서 재배 또는 생산된 로컬푸드를 판매하고, 두레생협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직접 제작한 나무박스에 로컬푸드 등 제품들이 담겨져 협동상회가 추구하는 가치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중간에 여러 난관이 있었지만 자원순환의 프로젝트 작업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뿌듯했고 여러 단위와 협업을 하며 협동상회에 대한 홍보도 하며 환경 관련 캠페인을 했다는 기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자원순환에 관련된 여러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싶습니다. 또한 위스테이 아파트 내에 환경과 자원순환에 관한 작은 울림, 좋은 반응을 지속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아가 사회적경제와 협업하여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일자리를 만들어 아파트 내 혹은 별내와 남양주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또한 지역사회 공동체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