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수면장애,꿀잠,이불,힐링템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를 이겨낼
감물-이중거즈 꿀잠베개

2017년 한국갤럽의 조사에서 성인 직장인 34%가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못 잔다." 고 응답했습니다.

수면장애는 개인의 건강 뿐만 아니라 생산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수면장애로 인한 우리나라 생산성 손실액이 연 11조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경기도 수면산업 육성을 위한 실태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특히, 수면장애 환자들에게 겨울은 고통의 계절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분석한 2016년 분석자료에 의하면, 수면장애가 여름보다 겨울철 12.8%더 높다고 합니다.

프롤로그 : 스트레스를 이길 직장인 안심베개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저는 20년 넘게 이불-베개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고, 자녀 둘을 둔 엄마입니다."

"저희 남편은 야근이 정말 많은 워커홀릭 프로그래머인데, 집에서 잠을 못 이루더라구요. 저녁에 땀도 많이 흘리구요.
그래서 제가 제작, 판매하는 베개 중에 감물염색된 베개를 줬더니, 이거 정말 좋다고 그후 남편은 계속 그 베개만 사용하더라구요. 참 신기했어요. 
그 이후 저 주변에 이걸 추천해 줬더니 정말 좋다고 했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장애의 원인 중 하나 (삼성병원)

  이명, 수면장애, 우울증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오랜기간 지속되는 불면증으로 인한 어지럼증과 이명 (디트news24)


불면증이 오랜 기간 계속되면 두통과 불안증, 만성질병을 일으키고

우울증이 오면서 어지럽고 이명증이 오기 쉽다.

또한 기억력도 떨어지고 심신이 모두 피로해지게 된다.
(출처 : 디트news24)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는 이명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솔루션 1 : 머리를 시원하게

조셉 머콜라 박사

조셉 머콜라 박사에 의하면, 머리를 시원하는 것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을 위한 최적의 실내 온도는 섭씨 15-20도 정도로 시원해야 하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제대로 수면을 취할 수 없다고 합니다. 

체온조절(신체의 열 분배 시스템)은 수면 사이클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심지어 몸의 열을 중심부에서 주변부로 재배분하면 눕기만 해도 잠들 수 있다고 합니다. 

잠을 잘 때 신체 내부 온도는 잠든지 약 4시간 후에 하루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불면증 환자는 신체 중심 체온이 보통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보다 더 높습니다.

"머리를 차갑게" 유지하면 수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피츠버그 의과대학의 연구진들은 순환하는 차가운 물로 채워진 모자를 불면증 환자들에게 씌우자 그들도 수면장애가 없는 사람들처럼 쉽게 잠드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출처 : www.korean.mercola.com

 

솔루션 2 : 머리온도를 낮추는 시원한 베개

머리의 온도를 낮추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다음 요소를 갖춘 시원한 배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중요한 기본 3가지>

 

기능성으로 찾은 베개 유목민들


요즘 기능성을 높이면 잠이 잘오던가요?
대부분의 베개제품은 자세를 바르게 편하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솔직히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은 신경세포들이 바짝 긴장해 있는데, 자세하나 바꿨다고 온도를 낮출수 있을까요?
베개에 닿는 피부의 수분을 흡수하고, 흡수한 수분이 빨리 통기가 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높이는 것이 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15년전에 저녁 11시까지 역삼역 콜센터에서 서비스 팀장으로 일하면서,
젊은 나이에도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의 밤을 맞이했습니다.
누으면 머리에 열도 많고, 땀도 많고, 몸을 나른하게 하기 위해서
와인도 먹었지만, 스트레스는 쉽게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솔루션 3 : 땀을 잘 흡수하는 소재

온도를 낮추는 데는 땀을 흡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릴 때 몸에 열이 40도가 넘으면 어머니께서는 미염수로 몸을 닦아 주셨습니다. 그러면 귀신같이 열이 식었습니다. 우리도 머리의 땀을 흡수하고 통기된다면 열을 식힐 수 있답니다.


땀을 흡수하고 통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기존 화학소재에 기능성으로 피부표면에 높이 올라간 온도를 식혀 줄 수 있을까요? 정말 2%가 부족했었습니다. 결국은 원단소재가 땀을 흡수해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솔루션 4 : 냄새가 오래 남지 않는 보송보송한 항균소재


막 비벼도 머리냄새가 오래 남지 않고, 아침이면 보송보송한 항균소재는 없을까요? 이런 소재를 전문용어로 '소취성'이 높은 소재라고 합니다. 코로나여서가 아닙니다. 머리에 닫는 땀과 열로 인해 배게에는 많은 냄새들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이를 세탁을 자주해야 한다는 논리보다는 원단자체가 항균,소취성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 기본상식 아닐까요? 감염색 원단의 항균, 소취성은 이미 많은 증명이 되어있답니다.

 

솔루션 5 : 친환경적이며 사람에게 해롭지 않은 소취성 성분 

네번째의 성분이 지구에 친환경적이고, 사람에게 해롭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의 프로젝트는 이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결론>

머리에 닿는 원단이 땀을 흡수하는 통기성이 우수하고 소취성이 좋다면 스트레스성 수면장애로 인한 머리열을 내릴수 있다.

 

  천연물질인 감물로 원단을 염색하고, 이것으로 베개를 만들자.

계피로 원단을 염색해서 항균성을 높이자.

 

 

 

통기성, 항균성, 소취성이 뛰어난 소재

통기성과 항균성 그리고 소취성이 우수한 감원단, 계피염색 순면 이중거즈 원단
(항균 : 계피,  이중거즈 : 통기)

감원단의 성능(감물염색의 이론과 실제)- 통기성 : 감물로 염색한 섬유는 염색 전에 비해 통기성이 2-3배 증가합니다. 이는 타닌이 섬유상의 작은 기공을 막고 섬유를 뭉치게 하여 오히려 큰 기공을 많이 형성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감물을 흡수 시킨후 발색과정에서 섬유가 건조되면서 습윤강도가 약한 섬유가 끊어지고, 그로 인해 섬유사이의 공간이 커지는 것도 한 원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 항균성: 발효감물로 염색한 직물의 항균성을 조사한 결과 실험균에 대히 78.5% 이상의 항균율을 나타내었다. (감물 염색의 이론과 실제) 발효감물로 염색한 후 매염처리를 하지 않은 직물은 폐렴간균에 대해 93.7%, 바실러스 세리우스균에 대해 92.8%, 리스테리아균에 대해 90.1%의 항균율을 나타내었다. 철매염을 한 직물은 매염후에 수세를 하였는데도 80.1% 이상의 항균율을 나타내어 감물염색은 직물의 항균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항 알러지 효과 : 감에는 면직물과 인견직물을 감물로 염색한후 직물의 추출물을 알려지 성 유도 동물 모델 피부에 도포한 결과 면역관련의 세포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Lee S.H 2010. Analysis of anti-allergic activities by extracts from persimmon sap-stained rayon and cotton fabrics. J.Life Science 20(5):794-798-

- 감물염포(감옷) : 일명 “시염”이라고 하며 우리나라 특유의 염색법이자 조상들의 슬기가 담긴 염색법이다. 조선 중기 출토면직물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350여년 동안 시신과 함께 관속에 들어있던 면직물이 풋감으로 염색된 것임을 확인하고 감물염색법이 350여년 전에 이미 한반도의 남부지역에 널리 보급되어 있었다고 한다.(과거 제주에서는 갈옷이라 하였고, 현재는 청도,영천,성주에서 감염색의 80%를 생산 함.) 감물염색은 덜 익은 떫은 감(풋감)에 의한 염색법으로 감의 주성분인 탄닌 성분이 공기에 닿아 산화 발색하여 적갈색을 띠며 방수, 방부의 성질을 지니고 있어 일복으로 사용되어 왔다.

대구경북(대구,경산,청도,영천,상주,경주)감물 염색은 태풍으로 낙과된 떫은 감을 찧어 염액으로 사용하였는데, 특히 이 지역 홍시,반시,곶감을 만드는 감으로 수분 함량이 많고 씨가 없어 염액으로 적합하여 농가들이 감물염색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계피염색 시험성적서

Cinnamon Healthy Recipes

 

재미있는 에피소드

 

 

우리 지역의 특색

감염색 원단을 이야기 할 때 갈옷이야기를 합니다. 과거, 제주에서 많이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제주에서 땡감(떫은감)을 생산하지 않고, 감귤을 생산하죠. 대부분 홍시와 반시를 생산하는 청도/영천/경산 및 상주에서 대부분 풋감 원료를 생산합니다. 그래서 대구경북이 감염료의 본산지이며, 감물염색의 80%를 생산하고, 이는 원료인 풋감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천연염색 산업도 70,80년대부터 시작한 지역으므로 대구 서문시장의 원단-포목점과 결합하여 천연염색 원단 원산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딩하신 분들께 드릴 리워드 

 

■ 감물 천연염색 베개커버

선택사항 : 사이즈  50cm X 70cm , 40cm X 60cm

■ 특장점

・기계 대량염색하는 염색원단이 아니라 핸드메이드 공방에서 핸드메이드 공정으로 이루어지는 진짜 천연염색 원단을 사용하여, 20년 이상의 섬유공예 작가님의 정성어린 바느질로 한땀한땀 꼼꼼한 바느질로 제작됩니다.

・석유화학 염료와 고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천연염색으로 우리 몸, 피부에 자극이 덜한 환경친화 제품입니다.

・순수 100% 무형광 면원단에 천연에서 얻어진 식물로 염색한 원단입니다.

・감물염색을 기본으로 각종 색상을 얻어내어 소취성 및 흡습성에 우수함을 나타내어 편안하고 안전한 숙면을 유도합니다.

・기존 천연염색 배게라고 하면 조각이 많이 들어간 패치워크 디자인이 많지만, 패치워크에 익숙하지 않는 20~30대의 미니멀한 트랜드를 포용하는 디자인을 차용하여 천연염색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디자인입니다.

※ 모든 리워드에 무료배송

 

데이그린 이야기

데이그린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수공예 숙련 기술자께서 온라인,모바일 기술에 적응을 돕기위해 이분들에게 젊은 트랜드의 제품디자인을 지원하고, 온라인 컨텐츠(사진촬영, 상세페이지 작성등)를 무료로 지원하여 이분들게 좀더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작가주의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숙련 기술자들은 쇼핑몰을 하고 싶지만 어렵고, 쇼핑몰 유지비용도 너무 많이 들고 이제 매장이 손님들도 오지 않는 고급 숙련자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싶습니다.

또한 이분들의 숙련 작품과 같은 제품에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소재와 친환경 제품 디자인을 제공하여 좀더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높이고 싶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터넷/모바일 시장의 진입이 어려운 10년 이상의 숙련 수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지정 온라인 쇼핑볼과 오픈마켓등에 입점을 지원하고, 사진-영상촬영 및 제품디자인을 돕고 온라인 마케팅을 무상으로 지원하여 수공예 작가들의 지속가능한 경제환경을 만드는 공동체를 만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