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6세의 고령이신 시아버님께선 이제는 힘에 부쳐 그만 두신다며 팔아야 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버님까지 60여년간 이어져온 전통이 우리들 앞에서 없어져 버리는 게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저희 부부는 아버님을 설득하여 60년의 세월이 깃든 방안간을 물려받기로 하였습니다.
1대 시할아버님, 2대 어머님과 아버님 그리고 저희가 3대를 이어서 해보기로하였습니다.
우선 방앗간의 묵은 세월의 때를 벗겨 다시금 옛스러운 풍경의 멋을 살리기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카페공간과 현대식의 기계들로 새롭게 전통을 이어 나가는 방앗간의 모습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현재 방앗간과 솜공장은 공사중에 있으며, 곧 완성된 깨끗한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새단장 중입니다.
"중국산 말고 국산 참깨 있나요?"
방앗간에 오시는 분들이 항상 던지시는 질문입니다. 저희 향촌당에서는 100% 의성산 참깨, 들깨를 취급합니다.
청정 의성지역의 고령농가, 소농가와 계약재배를 하여 참깨, 들깨를 공급받아 고소한 의성진참기름과 들기름으로 만들어집니다.
향촌당은 저온참기름과 저온들기름만 생산합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있는 참기름의 색깔은 고온참기름이에요. 더오래 더높은 온도에서 볶기에 진한갈색을 띱니다. 저온참기름, 들기름은 저온에서 가장 알맞은 온도와 시간으로 로스팅하여 건강과 맛을 동시에 살려 색깔도 여리여리한 황금색이랍니다
*볶음 온도를 130~180도로 하므로 인체에 유해한 벤조피렌발생을 차단합니다.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은 아기참기름, 들기름입니다.
*우유와 꿀을 함께하여 먹으면 든든한 한끼입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풍부한 영양간식입니다.
*배송비 3,000원은 별도입니다.
*프로젝트 마감 후 리워드 배송은 2021년 1월 18일 부터 순차적으로 배송됩니다.
향촌당 카페에서는 그 시절 솜타는 풍경과 방앗간의 감성을 고스란히 품고있는 공간이며 차와 음료 및 디저트를 서비스합니다.
-경북 의성 취약계층(고령)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생산한 참깨와 들깨로 전통방식으로 저온압착 착유한 향촌당참기름, 들기름, 전통미숫가루 제조판매합니다.
-참기름 제작 판매로 의성의 경력단절여성 및 주부계층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자합니다.
-리워드 제작 및 발송에 사용됩니다.
-의성군 내 경력단절 여성과 청년에게 일자리제공에 사용됩니다.
-2021년 1월 18일부터 리워드발송예정입니다.
-모든 후원자에게 향촌당 커피쿠폰 2매를 드립니다.
시골전통시장구경은 덤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