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먹으면 누구나 이 정도는 깜빡깜빡 할 수 있지'라며 건망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셨나요? 자칫하면 이 건망증이 초기 치매의 신호일 수 있어요.
중앙치매 센터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치매 유병률(노인인구 100명당 치매 환자 수) 역시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매는 단순히 노인 개인의 문제로 끝나지 않습니다. 치매는 노인 우울증, 자살, 고독사 등 여러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지는데요. 특히나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경로당이나 복지관, 데이케어 센터 운영이 중단되는 현실에 노인들은 더더욱 고립되어 정서적 불안과 큰 외로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중앙치매 센터 '대한민국 치매 현황 2017' 에 따르면 치매 환자 1인당 연간 관리비용은 2,054만 원이라고 합니다. 간병비, 치료비 등 치매 환자에게 드는 비용은 해마다 오르고 있습니다.
치매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돌봄에 대한 가족의 부담과 사회적 비용이 늘어나고, 국가의 책임과 경제적 부담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현 상황에서 치매의 위험인자를 찾아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치료개입하는 것은 너무나도 절실합니다.
치매는 특히나 예방조기개입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질병입니다. 노인 인구 4명 중 1명이 겪는 '경증인지장애'가 치매로 진화하는 것을 최대한 지연시킬 수 있다면 치매에서 비롯되는 노인 우울증,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어 자살로 이어지는 비율 역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치매는 부끄러운 것도, 예방이 불가능한 질병도 아닙니다. 더오름은 이번 치매예방 힐링-홈키트 프로젝트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소외된 어르신들의 우울증 예방, 치매자가진단, 고독사 예방을 목적으로 정신건강 지킴이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주변의 소중한 어르신들에게 치매 예방 홈-키트를 선물해보세요.
컬러링북 & 색연필
꽃을 주제로 한 컬러링북입니다. 미술치료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기법으로 컬러테라피 작업을 통해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경험해보세요. (20p 분량)
캘리그라피&컬러붓펜
컬러붓펜을 통한 글씨 쓰기를 통해 감정과 마음 상태를 그림으로, 글씨로 표현해 봅니다. 붓펜으로 글씨를 쓰며 감정을 표현해보세요. 소근육들을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활동입니다. (20p 분량)
기억일기장
매일 하루를 시작하기 전, 마무리하며 하루를 되돌아보세요. 30일 분량의 일기장입니다.
자가진단안내지
- 위 검사지를 통해 우울증과 치매자가진단 검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지 내용은 저작권 침해 우려가 있어 공개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자가진단 결과 및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검사지를 촬영하여 더오름 카카오톡 채널로 보내주시면 상담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ID "더오름 로뎀 아트브레인스쿨", 상담가능시간: 오후 2시~8시)
- 검사 소요시간은 10분 이내입니다.
- 부산 지역 내 참여자분들은 희망자에 한해 사전 일정 조율 후 오프라인에서 직접 자가진단 결과에 대한 상담을 무료로 진행해드립니다.
에코백
- 크기: 가로 25cm * 세로 35cm * 끈길이 35cm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집된 자금은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치매예방 인식 개선 캠페인 활동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 활동(많은 사람들이 치매를 부끄러운 것으로 여기거나 기분 나빠하는 경향이 있음), 예방법 강좌 활동을 계속해나가겠습니다.
더오름은 인지치료, 안정요법, 향기치료, 미술치료 등을 개발하여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누구나 치매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키트를 개발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치매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홈케어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