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게 느껴지는 '공작기계' 그래서 그럴까요?
공작기계산업의 인력구조를 보면 공작기계 1세대이자 가장 많은 신규인력이 진입한 1970년대말~1980년대초 입사자들은 이미 정년퇴임을 하였거나 정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반면, 공작기계산업에 흥미를 가지고 종사하려는 젊은 신규인력은 예전과 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이 분야에서 종사한 사람으로서 이러한 현상을 볼 때마다 안타까움과 국내 공작기계 기술력의 미래가 우려되곤 합니다.
그러나, 공작기계산업은 바뀌고 있습니다.
공작기계기술이 ICT와의 융합으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주역이 되면서 젊은 공학인들의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협동조합은 기술과 젊은 공학인들의 '다리'가 되고자 탄생했습니다.
더 깊은 이야기를 풀기 전에 공작기계가 무엇인지 설명드릴까합니다.
쉽게말해, 공작기계는 기계의 어머니입니다.
기계를 만드는 기계로 불리는 공작기계는 현대자본재산업의 핵심이자 산업구조 고도화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옛날이야기를 조금 하자면, 공작기계산업은 정부의 제 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1977~1981년)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 한국은 공작기계 생산 세계 6위, 수출 7위의 공작기계 강국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배경이 있었기에 자동차, 반도체, 조선, 항공, 금형산업 또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제조업의 국제경쟁력이 점차 하락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조업에 진입하려는 새로운 인력 또한 감소하고 있지요.
이에 안타까움과 문제의식을 느낀 공작기계 전문가 시니어들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시 한번 현장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ICT 융합기술 등 다양한기술개발로 현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조업의 더 나은 산업 환경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정리해 말씀드리면, 공작기계연구협동조합은 공작기계류와 관련된 산업계·학계·연구계의 고경력 전문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작기계 생산제조 및 연구에 필요한 제반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자동차, 반도체, 전기전자, 조선 등 공작기계 수요산업을 중심으로 제조업의 스마트팩토리화 및 4차 산업혁명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2019년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잠시 산업현장을 떠올려보겠습니다. 산업현장의 기계장비는 또다른 곳에서 구매한 것입니다. 처음 그 장비의 메이커가 수요자에게 장비의 특성과 유지보수와 관련된 교육을 제공해 주지요.
하지만 현장인력은 바뀌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그때마다 장비 메이커가 그들을 교육해 줘야만 하죠. 한 두번은 그렇다해도 반복이 되다보면 서로 번거로워지는 일이 생깁니다. 하지만 장비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는다면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될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활용을 할 수 없게 되죠.
이에 우리협동조합은 장비 메이커가 현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교육이 가능한 'CNC공작기계용 AR/VR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무거운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줄 수 없는 통신망이 없다는 문제, 비용의 문제 등이 있었지만 5G의 개통으로 망의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공작기계분야는 자동차, 항공기, 원자력 분야보다 부품수가 적고 단순한 환경 요소로 5G 기반 XR(AR+VR+MR) 기술 응용을 펼치기 좋은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협동조합 조합원들은 공작기계 생산 및 개발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험한 현장기술을 바탕으로 증강현실(AR)로 보여줄 수 있는 각종 공작기계와 관련된 모니터링 기술, 가공공정의 시뮬레이션 기술, 가공조작 교육, 유지보수 기능을 제공하는 AR/VR 시뮬레이터를 개발이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CNC 공작기계용 AR/VR 시뮬레이터'는 AR기반으로 현장 작업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형상, 공구경로, 작업지시 등)를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상호교환할 수 있게해 원격으로 교육과 훈련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CNC 공작기계용 AR/VR 시뮬레이터'가 완성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첫 시도라는 의의와 메이커와 현장의 효율성을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현실을 통해 교육 중 실수를 줄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장점과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신속한 안내가 가능해집니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 누군가는 관심을 가져야하는 영역으로 다음 세대로의 이전 또한 실현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육 시스템으로 구성, 기계 작동, 가상 가공 등 훈련에 용이
-공작기계에 입력된 가공 패러미터와 상태를 분석, 계산, 예측해 이 정보를 스마트 고글과 사운드 지원해 몰입감을 증가 시킴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언텍트로 메이커가 실무자의 원격지원을 통해 동시 피드백 가능
-멀티 사용 가능
: 10월 말 개발 완료 예정
-산업현장 뿐 아니라 다수의 동시 접속 가능 기능으로 교육/훈련기관에의 실습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수입/수출과 연결되는 국내외 여러 전문전시회가 취소되었으며, 향후 전시회 개최가 불투명한 상황으로, 신제품을 비대면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본 AR/VR기술을 활용해 실제 제품 성능을 시현할 수 있게 개발하고자 합니다.
공작기계연구협동조합의 조합원과 전문가 인력풀은 한국 공작기계 기술의 세계적 수준으로 도달하는데 큰 기여를 한 고경력자들입니다.
고경력자들이 보유한 기술을 활용해 기술개발이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은 물론 신규 인력에 대한 교육까지 수행하면서 공작기계 기술인들의 공동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꾸길 우리가 어려웠던 그때 다른 나라에서 배워왔듯 현재는 동남아 국가에 어드바이져 역할을 하고자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기여할 수 있다면, 배움이 이어질 수 있도록 세대간 국가간 기술이전의 다리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본 협동조합 사업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을시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성실한 답변을 드리겠으며 함께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점: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86, 506호(가산동 삼성리더스타워)
T. 02-837-8060, F. 02-837-8065
연구실: 서울 노원구 공릉동 232, 프론티어관(32동) 119호
박희철 부이사장 010-2744-2723, hcpark04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