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어촌뉴딜300,거제,청년,성포

#거제의 옛관문 성포항

#청년이 돌아오는 거제 성포?

지방소멸이란 단어를 들어보셨을까요? 지방의 출산율이 낮아지고 동시에 도시로 젊은층의 이탈율이 높아져 일시에 사람이 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거제도 인구는 2016년(257,183명) 이후 4년 연속 감소(2019년 6월 말 248,742명/8,441명 감소)하고 있습니다. [거제시청 인구 통계보고서 기준(주민등록인구 기준)]

많은 전문가들이 지방소멸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지방으로 청년들의 인구 유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거제시 성포마을에 지역2세가 리턴하고 마을에 정착하는 등 좋은모습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에 오롯지역콘텐츠연구소는 체류형 여행 "거제도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지방 활성화 방안과 해답의 시작점을 현장에서 거제 성포 청년들과 함께 찾으러 합니다. 일상을 떠나 나를 찾고 우리가 아직 알지 못했던 거제 성포마을에서 그 무엇가를 찾는다면 어떤 해답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거제시 성포항은 해양수산부 어촌뉴딜300사업에 재도전 중 입니다. 청년이 돌아오는 거제 성포, 청년들의 보금자리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 관심이 거제 성포에 새로운 새싹을 틔우고 열매 맺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성포항은 우리나라 최초의 수협(수산업협동조합) 설립지역이며 부산, 마산, 통영, 여수 등지로 여객선이 다녔던 해상교통의 요충지로 충무김밥(꼬치김밥)의 시작지이였던 성포항, 특히 껄꾸지(왕우럭조개, 코끼리조개)라 불리는 특화 먹거리로 유명한 곳 입니다. 가조연륙교와 어우러지는 항구의 아름다운 경관과 조용하고 한적함이 매력인 거제도 성포마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해질녘 성포 앞바다

 

 

#슬기로운 생활 거제 성포, 어디 한번 볼까요?  

 

거제 성포위판장

 

 껄꾸지(코끼리조개,왕우럭조개)

 

A_Whale cafe&pub

 

Yellowmi cafe

 

해양 선구점

 

Micasa 펜션

 

# 일도 하면서 거제 성포를 알아가고 나를 알아가는      여행하는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 세부내용

1개 일자리에 지원자가 많을 시에는 하루씩 돌아가면서 일하거나 제비뽑기를 통해서 일자리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원칙은 자신이 해보고 싶은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게끔 하려고 합니다.

 

#참여자 필수 준비사항

1) 생활용 :
침낭, 세면도구, 수건, 여벌 옷, 수영복, 슬리퍼, 선크림, 텀블러 등

2) 작업용 :
작업용 상하의(햇살이 뜨거울 수 있으니 긴팔, 긴바지 추천), 작업용신발(망가져도 괜찮은 막신발), 작업용 모자 및 토시, 선글라스 등 바깥일을 도우며 햇살에 피부가 상하지 않을 용품 필참

3) 기타 :
개별 간식 및 휴대용 선풍기 등

 

#숙소 안내

숙소는 성포마을 마을회관 1층을 사용합니다. 방을 분리하여 여성, 남성 숙소로 사용할 예정이며 주방과 화장실은 회관 안에 있어서 사용하시기에 불편함이 없으실 겁니다. 단, 숙박전용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침구는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아요.

#기타 안내 사항

관련 문의는 오마이컴퍼니 김성영 프로젝트 매니저(010-9911-9128)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국내 워킹홀리데이

무한 경쟁과 취업을 위한 단순한 스펙쌓기가 되어버린 '해외 워킹홀리데이',  다년간 제주도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오마이컴퍼니는 좀 더 청년들의 주머니 사정과 잃어버린 여유를 찾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을 했습니다.

이번 거제도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주 이외에 대한민국 농, 어촌으로의 확장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오마이컴퍼니 홈페이지에서 "워킹홀리데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