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창업경진대회,모의크라우드펀딩,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누군가는 별다른 생각 없이 매일 출퇴근하며 지나는 길.
그러나 장애인에게는 너무나 가기 힘든 길입니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광화문역에서 혜화역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일까요?

 

경향신문이 실험한 바에 따르면 지하철 대기, 탑승시간을 제외한 총 이동시간은 비장애인의 경우 9분,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34분으로 거의 4배의 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

 

그런데 긴 이동 소요 시간 말고도 장애인이 느끼는 이동의 어려움은 또 있습니다.
바로 이동에 따른 체력 소모입니다.

비장애인의 경우 평균 보폭 1회 60cm인 반면, 휠체어 핸드림 1회당 이동거리는 약 30cm으로 보폭의 절반 정도입니다. 한 발을 내딛는 것과 두 팔로 휠을 돌리는 것의 차이를 감안한다면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체력소모가 어떠실지 조금 감이 오시나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셨다면 휠체어로 이동하는 장애인이 땀에 젖어 있는 것을 보셨을 거예요.

저희 이지엠피엠은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체력 부담 문제를 해결을 하기 위해 연구합니다.

 

 

기능성 휠체어 워킹 파트너는 휠체어를 통한 이동시 핸드림 1회당 이동거리를 일반 휠체어 이용시보다 5배 증가시켜 빠르게 이용자의 체력소모를 줄여 편리한 이동을 돕습니다.

그래서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동행하는 비장애인 보행자와 속도를 맞춰 더불어 산책할 수 있는 휠체어, 도움 없이 대중 속에 함께 할 수 있는 휠체어를 만들고자 합니다.

 

 

 

워킹 파트너의 작동원리는 핸드림과 바퀴, 그리고 중심축에 위치한 3개의 기어에 있습니다. 유성기어감속기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장치를 바퀴와 핸들 사이에 적용한 것으로 링기어, 피니언기어, 선기어의 기어비를 활용해 휠체어의 이동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중기의 원리나, 자전거의 변속기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이 이동을 위한 기존 선택안은 크게 자동휠체어(또는 스쿠터)와 활동형 휠체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동휠체어는 기술의 발달로 많은 제품이 개발되었습니다. 최첨단 자동 휠체어를 통해 일상적 작업을 수행하는 미션을 겨루는 ‘사이배슬론'대회(아래 포스터 참조)가 열리기도 하고 또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전동스쿠터는 상용화가 되어 일상에서도 쉽게 보실 수 있지요.

<출처 : 한겨레신문>

 

이런 자동휠체어를 이용한다면 장애인이 전혀 힘들이지 않고 제일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과연 장애인에게 최선의 장비일까요?

 

스위스팀을 이끄는 베르메스 교수는 “장애인이 전동 휠체어에 의존한다면 남은 근육마저 다 잃어버릴 위험이 있기에 근육을 계속 사용하길 원한다면 첨단 전동 휠체어보다 수동 휠체어가 더 적절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워킹파트너는 자동휠체어와 활동형 휠체어의 가격 부담을 낮추고 일상생활에서 건강(근력)을 유지하며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휠체어로 포지셔닝 하고자 합니다.

 

 

국내 휠체어 시장은 고령화와 장애인인구 증가로 2020년 2천억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추산되며, 실비보험, 의료보험 등을 통한 휠체어 무상 공급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지엠피엠이 추정한 세계, 국내 시장 규모는 아래와 같으며 이지엠피엠은 국내 휠체어 시장 중 전동 휠체어 시장을 제외한 비전동식 휠체어 시장을 최우선으로 공략하고 해외시장을 진출 노력을 병행할 계획입니다.

 

 

현재 워킹 파트너는 기초 연구단계와 실험단계를 진행하였으며 시제품 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1년 2월에 검사, 인증을 거쳐 초도 양산을 진행을 목표로 합니다.

 

 

시민 마라톤대회에 휠체어로 출전하여 휠체어로도 모든 일에 참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지며 이슈메이킹을 통해 워킹파트너의 편리함과 효과성을 입증, 홍보할 계획입니다.

<출처 : 스포츠서울>

 

2020년 8월 : 소아암환우돕기 제17회 서울시민마라톤대회(10km걷기)
2020년 9월 : 제20회 인천 국제하프마라톤대회(5km코스)
2020년 8월 : 제28회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5km비경쟁)

 

이 중 제28회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 5km 비경쟁 부문은 세계의 일반 휠체어, 활동형 휠체어 등 기능성 휠체어 대회로 프로모션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준비하는 대회입니다.

 

재무계획

회사의 재무계획입니다.

이에 따른 향후 3년간 재무추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팀 멤버

이지엠피엠은 다년간의 산업경력을 가진 시니어 기술자로 구성된 팀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휠체어에 접목해 제품화하고자 합니다.

제품개발 외에도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등의 창업관련 코스를 이수하며 배우는 자세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저희와 협업하고 있는 파트너사 제품 판금, 제조, 홍보 마케팅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의 비전

WHO세계장애보고서(2012)에 따르면 세계 15세 이상 인구의 15.6%(약 7억8,500만명)이 장애인이고 현재는 10억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등록 장애인구비율은 2018년 기준 5.0%로 세계평균에 이하지만 특정 소수자 집단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이지엠피엠는 개발자가 직접 사용하며 연구하는 자세로 휠체어 기술을 개발하며 휠체어 이동 장애인의 생활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