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아동,파우치,키링,연세대

 

안녕하세요. 저희는 연세대학교 프로젝트 팀 ‘도란도란’입니다. 저희는 북한이탈주민아동이 직접 그린 그림으로 파우치와 키링을 제작한 뒤 그 수익금을 다시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 북한이탈주민아동은 대한민국의 아이들입니다.

2019년 7월 31일, 탈북 모자 아사 사건을 알고 계신가요?

40대 북한이탈주민 여성과 6살된 아들이 방 안에서 숨진 지 두 달 후에 발견된 사건입니다. 사망원인은 ‘불명’이지만 집 안에 식료품이 하나도 없었던 점을 미루어 보아 아사로 추정됩니다. 뉴욕타임즈는 이 사건을 이렇게 요약했습니다.

 

그녀는 굶주림을 피해 북한을 탈출했고, 부유한 나라에서 가난하게 살다가 죽었다.”

 

북한이탈주민도 대한민국의 구성원이고 이 가정의 아동들에 우리는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아이들을 위한 지원은 ‘필요’가 아닌 ‘필수’입니다.

A양(북한출생, 만7세)이 처음 학원에서 가족을 그린 그림입니다. 그림의 색이 안정되지 못하고 가족은 물에 떠있는 상태입니다. 이 그림으로 A양의 불안한 심리가 엿보입니다.

하지만 열매나눔재단의 2년의 미술프로그램 이후 아이가 사용하는 색상은 푸른 청색을 벗어났고 대상을 표현하는 것이 보다 명확해짐을 통해 아이가 안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 리워드상품1: '꿈을 향해 헤엄치는' 고래 스트랩 키링

아동이 직접 그린 그림에서 고래 이미지를 따서 스트랩 키링에 자수를 놓았습니다.

 

# 리워드상품2: '눈 감은 거 아니다냥' 고양이 파우치

아동이 직접 그린 고양이 그림을 이미지화하여 캔버스 소재의 파우치에 디지털 인쇄를 하였습니다. 파우치는 캔버스 생지 원단이고 사이즈는 20X15cm로 수납하기에 적절한 크기입니다. 

*열매나눔재단에서 후원하는 북한이탈주민아동들의 그림을 제공받았습니다.

 

# 리워드 구성

1. 5,500원 펀딩 시, '꿈을 향해 헤엄치는' 고래 스트랩 키링 증정!

2. 6,500원 펀딩 시, '눈 감은 거 아니다냥' 고양이 파우치 증정!

3. 10,000원 펀딩 시, 고래 키링과 파우치 증정!

 

#리워드 배송 일정

2020년 6월 29일부터 배송 진행합니다.   

 

# 펀딩 진행자 소개: 도란도란

연세대학교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수업에서 '나는 시민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팀 [도란도란] 입니다.

도란도란’이란 ‘여럿이 나직한 목소리로 서로 정답게 이야기하는 소리’를 의미하는 순우리말입니다.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아동가족학과, 언더우드학부 학생으로 구성된 팀 [도란도란]은 북한 아동 및 북한 이탈 아동과 한국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서로 정답게 이야기 나누는 그 날을 기대합니다.

 

# 펀딩 사용 계획

판매 후 모인 수익금의 전액은 ‘북한이탈주민 지원사업’을 진행하는 ‘열매나눔재단’에 전달되어 아동들의 꿈을 지지하는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북한이탈주민아동꿈지원사업: 북한이탈주민의 자녀가 마음껏 꿈꿀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및 심리 상담을 병행합니다.

*제3국출생북한이탈주민자녀지원사업: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법률 대상에서 제외된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대안학교 및 그룹홈을 지원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