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스프,탈취용기,반찬,1인가구,외국인선물



이 세가지 음식의 공통점은
한국사람이라면 꼭 김치가 있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는 것.


그만큼 김치는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반찬이자 음식입니다.
오래 전부터 언제 어디서든 한국사람이라면 김치 없는 밥상을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전. 김치에 대한 두가지 이야기로 시작하려 합니다.

멀리 바닷가 마을로 가서 젓갈을 사다 놓습니다.
고추를 말려 방앗간에서 빻아둡니다.
때맞춰 배추를 절여둡니다.
버무릴 양념에 들어갈 야채들도 미리 준비해놓습니다.

그리고서야 시작할 수 있는 김장 담그기
이렇게 해야만 먹을 수 있었던 김치

이처럼 김치를 만드는 것은 온가족의 집안 먹거리를 위한 큰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렇게 김치를 만들지 않기도 하고, 사다 먹는 분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갓 만든 겉절이가 먹고 싶을 때
엄마가 해준 것 같은 구수한 김치가 먹고 싶을 때

가족형태가 핵가족, 1인 가족으로 바뀌면서 김치가 먹고 싶어도 파 한단도 너무 많아서 썩어버리는 살림에 김치를 만들 때 들어가는 모든 양념을 다 구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김치는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기본 상차림입니다.
그만큼 한국사람은 어디서 어떤 음식을 먹든 김치를 함께 먹습니다.

한국인이 사는 외국에 있는 한식당에도 김치를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고, 직접 해먹기엔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종종 한국에서 김치를 만들거나 사서 외국으로 보내주기도 하지만
김치의 발효 특성상 배송 중에 폭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폭발한다면 김치 냄새는 우리에겐 익숙하지만 외국인에게는 역한 냄새로 느껴집니다.

해외에서 한국의 김치가 먹고 싶을 때
외국 친구들에게 한국의 김치를 소개하고 싶을 때




(도마를 놓고 자르기 귀찮다면) 배추를 공중에 들고 자르는 묘기를 부려봅니다.

막 뿌립니다. (어차피 섞을거니까요.)

막 섞어도 됩니다. (어차피 뱃 속에 들어가면 똑같거든요.)

아삭하게 먹으려면 지금! 좀더 양념이 배인 상태로 먹으려면 30분뒤에!
(영상 제작 및 제공해주신 Doobar 님 감사합니다.)


깍두기도 똑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수의 양념 제조 회사가 액상 타입의 김치 양념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액상 타입의 김치 양념은 보관이 어렵고, 유통기한이 짧으며, 내부에서 세균 번식이 우려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분말 형태의 김치 스프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FDA승인을 받아 펀딩 종료 이후에는 미국에서도 판매할 예정입니다.

김치스프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는 국내산 100%를 사용하였으며, 특히 소금은 태안에서 끓여만든 소금. 태안자염을 사용하였습니다. 태안자염은 말린 갯벌흙과 바닷물을 이용하여 소금물을 만들어 끓여 만든 소금으로, 갯벌흙이 함유한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어 쓴맛과 떫은 맛이 없고 감칠맛이 나는 저염도의 순한 소금입니다.

특히 김치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액젓입니다. 액젓의 경우 액젓의 맛 그대로를 분말화하는 것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팜케이에서는 횡성에 HACCP인증을 받은 동결건조 전문 공장에서 생산 및 특허낸 방법(특허출원 10-2019-0089156)으로 액젓을 분말화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겉절이는 김치스프로 버무린 후 바로 먹어도 되며, 절임용 김치와 어린이김치는 1-2시간 지나면 배추에서 물이 나와 자연스럽게 양념이 배어 먹을 수 있습니다. 



팜케이 김치스프 종류

(펀딩에 참여하시는 분들께 제공하는 김치스프만 나열해두었습니다.)

-배추 1포기 혹은 무 1개 혹은 오이 15개 (약 2~2.7kg) 기준

외국에선 김치 샐러드로 불릴 정도로 갓 만들어 싱싱한 겉절이는 김치스프로 만들어 바로 드실 때 배추 고유의 맛과 아삭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추가루는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기호에 따라 넣어 버무려 드시면 됩니다.

바로 드실 경우 배추를 세척한 즉시 김치스프를 버무려 주시면 세척 시 배추에 묻은 물만으로도 충분히 스프가 배추에 잘 배게 됩니다. 배추를 세척한 뒤 한참 후에 김치스프를 버무린다면 물 200ml 정도 부어 버무리고 30분 정도 후에 드시면 됩니다. 

-절임배추 5포기 혹은 무 8개 기준

절임용 분말양념에는 소금과 고추가루가 들어가 있지 않아 미리 절여둔 배추에 기호에 따라 고추가루를 넣어 버무려 드시면 됩니다.

-배추 1포기 혹은 무 1개 혹은 오이 15개 (약 2~2.7kg) 기준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고추가루를 적게 넣은 분말양념입니다. 버무린 뒤 약 4시간 후면 맛있게 드실 수 있으며, 염도가 적기 때문에 기온이 높은 환경에 있을 경우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위 겉절이, 절임용, 어린이김치 분말양념에도 분말액젓이 들어가 있지만 좀더 감칠맛나는 김치를 드시고 싶은 분들은 분말액젓을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김치 외에도 찌개나 국에 조미료 대신 넣어주시면 더욱 깊은 맛이 우러납니다. 


식당 하시는 분, 해외에 계신 분들, 워킹맘등 주변 지인들에게 나눔하고 맛이 어땠는지 하나하나 물어봤습니다. 

 


.
.
.
.
.
.

그런데 말입니다.
김치 냄새가 역하다고 느꼈을 때 있지 않았나요?


밥을 먹기 위한 것이 아닌, 습관처럼 냉장고를 열었을 때
여러명이서 같이 쓰는 냉장고를 열었을 때
김치 익어가는 냄새가 주방 전체에 퍼집니다.

특히 외국에서는 익숙치 않은 김치 냄새 때문에 냉장고를 열 때나 김치를 꺼낼 때 외국인 눈치를 보기도 합니다.

푹 익은 김치도 냄새 걱정없이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팜케이에서는 탈취전용 밀폐용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밀폐용기 뚜껑에 탈취제인 활성탄을 넣어 김치 고유의 익은 쉰 냄새를 잡아줍니다.

탈취에 대한 성능을 검사한 결과, 김치 발효 시 나오는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인 메틸머캅탄 탈취 전 냄새 수치가 50일 때 탈취전용 밀폐용기에 30, 60분 넣어두었을 때 29, 25, 30, 27로 수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김치 뿐만 아니라 비린내 나는 생선냄새도 감소시켜 줍니다.

실제로 탈취전용 밀폐용기를 사용해 본 결과 확연히 냄새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워드 구성

팜케이 김치스프로 김치를 뚝딱 만들어
냄새 잡는 탈취전용 밀폐용기에 넣어드세요.


*겉절이용 김치스프와 고추가루는 한 셋트로 박스 구성되어 있습니다.
*탈취전용 밀폐용기에는 탈취제 1개가 추가로 더 들어있어 1개월 후 교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탈취전용 밀폐용기 5.2L 기준 숙성 전 배추 1.5포기, 절임배추 2포기가 들어갑니다.
*절임용 김치스프는 개당 절임배추 5포기 기준이며, 나머지 겉절이용, 어린이김치용 김치스프는 개당 배추 1포기 기준입니다.



펀딩 일정

펀딩 기간 : 3월 9일(월) ~ 4월 26일(일) *펀딩 기간이 연장되었습니다. 
리워드 배송일 : 참여일 + 3일 이내 발송, 4월 26일 펀딩 마감 후 +7일 이내 모두 발송 예정

 

 

발명왕. 식품분야에 도전하다

안녕하세요. 팜케이 대표 한종휘입니다.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건설회사에 몸담고 있던 중 일상생활에 종종 불편을 겪는 상황에서 그것을 개선하고자 발명을 취미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사람처럼 저는 불편한 것을 보면 참지 못하는 사람이였습니다. 그 때마다 다양한 분야에서 발명을 했고, 발명한 아이템이 발명대회에서 빛을 발휘한 순간도 있었습니다.

그 중 사업으로 발전시킬 만한 아이템을 개발하게 되었고, 해외로 사업 규모가 커지자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뒤 다른 분께 사업을 인수하고 미국생활을 시작했습니다.

타지생활 중 힘든 점은 무척이나 많았습니다. 그 중 제일 힘들었던 건 제대로 된 우리나라 음식을 먹지 못하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김치가 늘 그리웠습니다. 한인타운에 있는 식당과 마트에서 김치를 먹을 수 있었지만 엄마가 해준 갓 만든 김치가 생각났고, 외국인들에게도 우리나라 김치를 더 잘 알리고 싶었습니다.  

식품 분야가 제 전문은 아니였기 때문에 관련 서적과 이슈들을 공부하며 노력 끝에 김치스프와 탈취전용 밀폐용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김치스프는 작년 서울국제발명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김치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쉽고 빠르게 맛있는 김치를 해 드실 수 있도록 팜케이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또 발명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펀딩 모집금액 사용처

주로 어떤 김치를 좋아하시나요? 갓 만든 겉절이 같은 김치를 좋아하시는 분도 계시고, 푹 익은 김치를 좋아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처럼 김치는 숙성정도에 따라 각자의 취향이 달라집니다. 내가 좋아하는 숙성도의 김치를 먹기 위해선 대략적인 시기를 가늠하여 꺼내먹곤 하는데, 정확한 숙성상태를 알 수 있다면 김치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팜케이에서는 세계 김치연구소와 같이 온도 변화에 따른 김치 숙성도를 연구하여 결과물을 얻었고, 김치가 담긴 용기 뚜껑 안에 온도센서를 부착하여 숙성도를 알려주는 ‘스마트 김치통’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센서는 용기 내의 CO2 및 PH농도를 감지할 수 있으며, 농도가 메모리에 설정된 기준값과 오차범위내일 때 냉장요청 메시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완성된 상태이며, 펀딩 모집금액은 스마트 김치통의 케이스등 기타 기구설계를 보완하는데 사용할 예정입니다. 



FAQ

Q. 김치찌개나 김치찜등 김치 국물이 필요한 요리에도 김치스프로 만든 김치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김치스프로 만든 김치를 사용하기 보다는 김치스프를 요리에 직접 넣어주세요. 김치스프 개발 시 그 점을 염두해두고 개발하였기 때문에 김치국물에서 나는 맛을 김치스프에 재현해두었습니다.

Q. 김치스프로 만든 김치를 오래 보관하면 묵은지 같은 맛이 나나요?
A. 절임용, 어린이용 김치스프의 경우 오래 보관할 수록 묵은지와 같은 맛이 납니다. 특히 절임용 김치스프로 깍두기를 했을 때 묵은 맛이 배가 됩니다. 겉절이용 김치스프는 바로 만들어 바로 드시는 것이라 2주 이내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Q. 보관 방법 및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상온 보관하시면 되며, 개봉 전/후 관계없이 수령일로부터 1년이 품질유지기한입니다.

Q. 펀딩 종료 후 추가 구매는 어디서 할 수 있나요?
A. 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추가 구매를 희망하시면 전화로 먼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010-3227-7748

 

상세 정보

탈취전용 밀폐용기 
1. 몸체 
-용량 : 5.2L (배추 2~3포기 저장) 
-제조사 : 코멕스(국내 생산)
-특징 :  20℃의 내열성 소재를 사용하여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 모두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비스페놀A 프리(BRA-free) 인 친환경 소재로 제작되어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안심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
2. 뚜껑 :
-제조사 : 팜케이
-디자인 등록 : 탈취제 부착 뚜껑 디자인 의장 등록(제30-1000197)
3. 탈취제 
-제조사 : 아이투무역(주) 
-물질명 : 활성탄 또는 활성탄소

겉절이용 김치스프/ 고추가루  
-제품명 : 한종휘 김치스프/ 한종휘 김치스프 고추가루
-원재료명 : 국내산(태안자염, 양파, 마늘, 대파, 생강, 무, 슈가, 까나리 액젓, 멸치 액젓, 황태(국내건조))/ 국내산(고추가루)
-내용량 : 76g/ 50g
*리워드로 제공되는 겉절이용 김치스프에는 원재료명과 내용량이 상이하게 기재되어 인쇄되어 있습니다. 위 정보가 정확한 정보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상단 영상에 있는 '김치파우더' 라는 명칭은 해외 수출용 패키지로, 내용물은 동일합니다. 리워드로 제공되는 제품은 '겉절이 김치스프'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절임용 김치스프
-제품명 : 한종휘 김치스프
-원재료명 : 국내산(양파, 마늘, 대파, 생강, 무, 슈가, 까나리 액젓, 멸치 액젓, 황태(국내건조))
-내용량 : 280g

어린이김치용 김치스프
-제품명 : 한종휘 김치스프
-원재료명 : 국내산(태안자염, 양파, 마늘, 대파, 생강, 무, 슈가, 까나리 액젓, 멸치 액젓, 고추가루, 황태(국내건조)) 
-내용량 : 76g

분말액젓
-제품명 : 한종휘 김치스프 분말액젓
-원재료명 : 국내산(까나리 액젓, 멸치 액젓, 황태(국내건조)) 
-내용량 : 140g

김치스프 및 분말액젓 공통
-식품유형 : 복합조미식품
-포장재질 : 폴리에틸렌
-제조년월일 : 전면 상단에 표기
-품질유지기한 : 제조일로부터 1년
-품목제조보고번호 : 20190203005-1
-특허출원번호 : 00890156
-제조원 및 판매원 : 팜케이,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공단 84블럭 9로트
본 제품은 공정거리위원회 고시 소비자 분쟁해결 기준에 의거 교환 또는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