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브레이크,사고방지,안전,정륜테크

자전거는 우리사회에 대중화 된지 오래입니다. 아름다운 풍경을 따라 자전거 도로도 잘 되어 있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봄여름가을의 우리나라는 라이딩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지요. 많은 사람들이 강변이나 호수에서 자전거를 타며 스트레스도 날리고 많은 설레임을 만끽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죠.

자전거 사고는 자전거가 대중화 될 수록 그 수와 심각성은 더해지고 있습니다. 자전거의 수요는 늘었지만 정작 자전거의 안전에 대한 인식은 함께 따라오지 못했죠. 여행의 설레임은 자칫 큰 사건사고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특히 그 중 경험이 많은 라이더 분들도 종종 마주하는 사고 중 하나가 '전복사고' 이기도 합니다. 

 

자전거 핸들과 브레이크 레버

 

일반적으로 자전거에는 핸들의 왼쪽과 오른쪽에 두 개의 브레이크 레버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그 두 개의 레버는 각각 자전거 앞바퀴 브레이크와 뒷바퀴 브레이크에 연결됩니다. 그래서 앞브레이크와 연결된 레버를 당기면 앞바퀴가 정지하고, 뒷브레이크와 연결된 레버를 당기면 뒷바퀴가 정지합니다.

우리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뒷브레이크를 잡으면 무게중심인 운전자보다 뒤에서 바퀴가 정지하기 때문에, 자전거는 끼이익 하고 미끄러지게 됩니다. 그래서 뒷브레이크는 주로 자전거 속도를 늦추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완전히 멈추고 싶을 때는 앞브레이크를 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달리다가 앞브레이크를 잡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앞브레이크를 잡으면 무게중심보다 앞에서 바퀴가 정지하지만 달리던 관성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덜컥 하면서 운전자가 앞으로 확 쏠리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전거 속도가 빨랐다면, 또는 앞브레이크를 확 강하게 잡았다면 아예 자전거가 뒤집히고 운전자가 앞으로 튕겨 나가서 땅에 부딪히는 전복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전복사고 없이 자전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려면, 먼저 뒷브레이크를 강하게 잡고 이어서 앞브레이크를 부드럽게 잡아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관성을 줄여서 운전자가 앞으로 확 쏠리는 현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모두가 항상 순차제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수할 수 있습니다. 옆 골목에서 강아지가 뛰어나온다거나 하는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깜짝 놀라서 자신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확 잡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은 자전거를 오래 탔지만 한 번도 넘어진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안전 운전이 몸에 밴 사람이거나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운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 개발 동기



그래서 저는 자전거 전복사고를 막는 장치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전복사고를 막으려면 순차제동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실수할 수도 있고, 순차제동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운전자가 실수 하든 안 하든, 레버를 부드럽게 잡든 확 강하게 잡든 상관 없이, 레버를 당기면 반드시 순차제동이 시행되는 장치를 구상했습니다.

저는 제가 만든 장치가 모든 자전거에 설치되기를 원합니다. 요즘 자동차에는 ABS 같은 안전 기능이 필수인 것처럼, 전복사고를 막는 이 장치도 모든 자전거에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기본 옵션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간단하면서 단순한 구조를 지향했고, 기존 자전거에도 문제 없이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을 염두했습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약 3년 동안, 시제작품을 만들고 수정하고 실험하기를 무수히 반복했습니다. 그러면서 저의 아이디어는 점차 구체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완전한 제품은 아니었지만 실제 자전거에 설치해서 타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시제작품을 만들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선보일 수 있을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한 확신

 

# 작동 원리

순차제동 레버는 기존의 브레이크 레버와 생김새와 사용 방법이 동일합니다.

다만 순차제동 레버와 기존 레버의 차이점은, 기존 레버는 1개의 레버가 1개의 브레이크를 작동시키지만, 순차제동 레버는 1개 레버만 당겨도 뒷브레이크와 앞브레이크가 모두 작동된다는 점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순차제동 레버를 당기면, 먼저 뒷브레이크가 바로 작동합니다. 그리고 레버를 좀 더 당기면 앞브레이크가 작동됩니다. 즉 레버를 당기면 먼저 뒷브레이크가 작동하고 약간의 차이를 두고 앞브레이크도 작동해서 순차제동이 시행됩니다.

감속하고 싶을 때는 순차제동 레버를 적당히 중간까지만 당기면 됩니다. 완전히 정지하고 싶으면 레버를 끝까지 당기면 됩니다. 순차제동 레버를 천천히 당기든, 빨리 당기든 반드시 순차제동이 시행되기 때문에 전복사고 걱정 없이 자전거를 멈출 수 있습니다.

아래 일반 브레이크 레버를 설치한 자전거와 순차제동 레버 시제품을 설치한 자전거의 제동 시험 장면을 비교해보면 차이를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 브레이크 레버를 설치한 자전거의 제동

 

순차제동 레버를 설치한 자전거의 제동

 

첫번째 사진을 보면 자전거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은데도 앞브레이크를 잡자마자 운전자가 앞으로 쏠려서 넘어질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순차제동 레버 시제품을 설치한 자전거 제동 사진으로, 운전자가 앞으로 쏠리지 않고 부드럽게 정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설치 안내

순차제동 레버는 자전거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식 브레이크 자전거,

플랫바 또는 라이저바 형태 자전거에 설치 가능합니다. 

유압식 브레이크 자전거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케이블식 브레이크 자전거란 레버와 브레이크를 금속 케이블로 연결한 자전거입니다. 유압식은 주로 MTB 자전거에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 도로주행용 자전거라면 대부분 케이블식입니다. 케이블식이라면 브레이크 종류(V-브레이크, 림-브레이크, 디스크-브레이크 등)는 가리지 않습니다.

 

 

 

순차제동 레버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존 브레이크 레버를 설치하는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기존 레버는 1개 레버에 1개 브레이크 케이블을 연결하지만, 저희 레버는 왼쪽 레버에 앞브레이크 케이블과 뒷브레이크 케이블을 모두 연결합니다.

그리고 핸들 오른쪽에는 보조 레버를 설치하고, 보조 레버와 먼저 설치한 왼쪽 레버를 서로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왼쪽 레버를 당겨도 순차제동이 시행되고, 오른쪽 레버를 당기면 왼쪽 레버가 저절로 당겨지면서 순차제동이 시행됩니다.

※ 자세한 설치 방법은 빠른 시일 내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리워드 제품 디자인

리워드 제품 디자인 - 왼쪽 레버

 

리워드 제품 디자인 - 보조(오른쪽) 레버

 

앞서 보여드린 금속 재질의 순차제동 레버는 기능 시험을 위해 만든 시제품입니다. 크라우드펀딩 후 리워드로 제공될 정식 출시 제품은 위 디자인으로 완성될 예정입니다. 강화플라스틱으로 제작되었으며 색상은 검은색입니다. 

 

# 리워드 제품 특허 / PCT

제품의 제작 및 공급을 위한 특허 등 절차도 완료하였습니다.

# 자전거의 순차제동 브레이크 시스템 등록  
# 잠금 기능을 구비한 자전거 전후륜 순차 제동장치 등록
# 전후륜 순차 제동 브레이크 레버 등록
# 자전거의 제동장치 등록 
# 자전거 브레이크의 전후륜 순차 제동장치 출원 
# 자전거 전후륜 순차 제동장치 출원


순차제동 레버, 브레이크 케이블, 설치에 필요한 육각렌치 등을 리워드를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판매예상가의 30% 할인률을 적용하였습니다.

순차제동 레버 

 

브레이크 케이블과 육각렌치

 

# 제주도 등 도서산간 지역은 방문설치가 불가하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방문설치 날짜는 개별연락드려 확정하겠습니다.

 

순차제동 레버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500개 기준 금형/사출, 패키지 설명서 제작 등 1천만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제품 생산의 과정에서 펀딩을 통해 조성한 자금을 함께 활용하고 제작된 제품을 전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리워드 발송 후 본 제품은 국내 오픈마켓 및 오프라인 자전거 대리점 등을 통해 정식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