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베이커리,식사대용,우리밀

 


 

우리가 먹는 빵은 밥이 아니다. 그저 식사대용이었을 뿐.

밥으로 먹을 수 있는 빵. 우리 밀로 된 밥이 되는 빵.

발음에 주의하세요. 빵이 아닌 ㅃ +ㅏ+ ㅂ '빱' 입니다.

 


이란 ‘빵’과 ‘밥’의 합성어로, ‘밥 대신 먹을 수 있는 빵’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최근 밥 먹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빵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중에는 정말 ‘밥’을 목적으로 먹을 만 한 빵의 종류가 매우 적기 때문에 대부분 단팥빵, 크림빵과 같은 간식용 빵을 식사대용으로 먹곤 합니다.

그래서 경주제과에서는 어떻게 하면 빵으로 식사를 하되, 더부룩하지 않고 든든한 한 끼를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끝에 올해 6월 특허 출원이 완료된 ‘밥으로 먹는 빵, 빱’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국인의 주식량인 쌀 역시 국내산 쌀만을 취급하듯, 우리가 먹는 빵 역시 우리 밀, 우리 농산물만을 고집합니다. 

우리 밀은 늦가을에 심어 봄에 수확합니다. 겨울을 거치기 때문에 농약을 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수입밀의 경우 태평양을 건너 60일정도의 기간에 걸쳐 국내로 들어옵니다. 뜨거운 태평양을 건너는 동안 밀들이 해충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는 방법은 수확 후 살충제를 살포하는 것입니다. 기준치 이하라고는 하나 끊임없이 그러한 밀을 소비한다면 우리 몸에 생길 부작용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제강점기에 우리밀의 자급률은 0.02%까지 추락합니다. 일본에 의해 우리 밀은 대부분 말살 당했습니다. 현재도 우리밀의 자급률은 5%정도입니다. 상황이 좋아졌다고 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그러나 우리 밀 살리기 운동본부나 우리밀로 빵을 만들고자하는 제빵사들의 노력으로 인해 상황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며, 저희 경주제과 역시 이에 동참하여 ‘빱’을 통한 우리 밀 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항상 건강한 빵을 만들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몸에 해로운 식재료 대신 제철 농산물에서 나오는 발효된 엑기스를 이용한 한국적 베이커리를 제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송명섭 명인이 만든 막걸리, 강봉석 명인이 만든 조청과 같이 좋은 재료를 우리 밀로 풀어낸 빱입니다. 

우리 농민들이 설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해 지역농가와의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공급받은 건강한 지역농산물과 우리밀을 결합한 새로운 제빵법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우리 일상 속 오랫동안 간식이었던 빵이 든든한 밥이 되었습니다.
밥으로서의 빵문화. 빱이 이끌어나가겠습니다.

 



빱의 종류


(V)로 표기된 건은 비건(채식주의)빱으로, 계란, 우유, 버터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1. 맨빱(V)
설탕, 우유, 계란, 버터 대신 우리밀과 소금, 천연발효종으로 맛을 낸 건강한 빱입니다. 바게트와 비슷한 식감으로 다양한 요리가 가능합니다.

2. 잡곡빱(V)
밀, 호밀, 통밀과 5가지 발효잡곡이 들어간 건강한 빱입니다.

3. 비타민빱(V)
각종 견과류와 건과일이 들어가 비타민C가 풍부한 빱입니다.

4. 당뇨빱(V)
당뇨엔 밀보다 통곡물류가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호밀과 통밀로 만든 식이섬유가 풍부한 빱입니다.

5. 십전대보탕빱(V)
기력회복에 탁월한 십전대보탕에 들어가는 12가지 약재를 달여 넣은 건강한 빱입니다. 

6. 감자빱(V)
우리 밀, 감자, 소금, 천연발효종을 넣어 만든 담백한 빱입니다. 식감은 우리가 알고 있는 치아바타 혹은 파니니빵과 비슷하여 부드럽고 쫀득한 편입니다. 

7. 오징어먹물빱(V)
감자빱에 오징어 먹물을 추가한 담백한 빱입니다.

8. 대한민국식빱(V)
송명섭 명인이 만든 경주 막걸리*를 이용해 만든 든든한 빱입니다. 
*전북 무형문화재이자 대한민국 식품명인 송명섭씨가 직접 재배한 쌀과 밀로 만든 누룩으로 빚은 술

9. 영양빱
토종밀로 만든 파이지에 베이컨, 양파, 피망, 시금치, 양송이 등을 넣은 영양만점 빱입니다.

10. 소프트빱
우리 밀, 설탕, 생크림, 버터를 넣어 만든 간식용빱으로 단팥빱, 소보로빱, 공주밤빱이 있습니다. 공주밤빰은 부드럽고 담백한 빵과 큼직하게 넣은 고소한 공주알밤의 식감이 잘 어울립니다.

 

빱.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밥 먹을 시간이 부족하여 간단하지만 든든하게 때울 만한 거리를 찾으셨던 분들
✔︎ 빵을 좋아하지만 밥으로 대신 먹기엔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던 분들
✔︎ 빵을 먹을 땐 좋은 데 먹고나서 더부룩한 느낌이 싫다고 느끼셨던 분들
✔︎ 비건을 실행하시는 분들

 

빱 리워드 구성

- 위에서 언급한 빱은 제작상의 문제로 리워드로 모두 제공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구성된 리워드 외 추가 구매를 원하시는 빱이 있다면 개별 연락 후 조율을 통해 추가 참여금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식빵, 맨빱, 잡곡빱, 비타민빱은 비건빱이며, 영양빱은 일반빱입니다.

리워드 배송 안내

- 펀딩 종료(12월 30일) 후 2020년 1월 3일(금)부터 순차 배송됩니다.
- 발송 전 당일 생산을 원칙으로 합니다.
- 배송지 수정은 2020년 1월 2일 자정까지만 가능합니다. 
- 제주도 등 산간 지역은 배송이 불가능 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펀딩 모집금액 사용처

프로젝트를 통해 모집한 금액은 빱에 들어갈 제빵재료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질 좋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하여 든든하고 건강한 빱을 개발하고 생산해 나갈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개설자 소개

(주)경주제과는 지역특산품을 활용한 빵 및 차와 같은 먹거리 상품의 생산과 판매, 문화체험사업을 통하여 취약계층(고령자, 장애인, 여성, 실직청년 등)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의 공간과 기술 및 노하우를 개방하여 지역사회 일자리 확대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연혁]
2014. 8  주식회사 경주제과 설립(경주빵/찰보리빵 제조업)
2015. 1 ~ 2017. 3  예비 사회적기업 인증
2017. 3 ~  사회적기업 인증
2017. 4 ~  경주시 황리단길로 본사 이전, 베이커리카페 '베지(VEG)'오픈
2018. 7  문경(양평)휴게소에 지점(제과점) 설치 및 운영
2018. 10  언양휴게소에 지점 설치 및 운영
2019. 6  밥으로 먹는 빵 “빱” 제조법 특허출원 진행
2019. 12  죽전휴게소 지점 설치 및 운영 예정

문경, 죽전 휴게소 빱 매장경주 베이커리카페 '베지(VEG)'에서도 경주제과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빱의 경우 매장별로 제품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빱 성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