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담,베트남,여행,워크북,문화다양성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여행

“여행”, 단순한 기대와 설레임으로 준비하지만 막상 떠났던 여행은 기대와 달리 답답하고 속상하기도 하죠.

특히 큰 비용과 귀중한 시간을 들여 가족과 함께한 여행에서, 집에서의 생활과 별반 다르지 않게 TV 시청,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시간을 보내고 온다면 



위 질문에 우리는 쉽게 답하지 못합니다. 내가 어느 여행지를 다녀왔는지, 그 여행지의 느낌은 어땠는지 기억해내기 쉽지 않습니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있죠!

우리가 상대방 문화에 대한 이해와 포용의 자세를 겸비하고 그 나라를 방문한다면 그들의 자연, 유산, 문화, 전통, 의식주를 직접 경험함으로서 그 여행의 깊이는 더 깊어집니다.

 

여행을 기록하는 방법, 워크북

이에 우리 ‘미담’은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 중, 여행을 다녀온 후 워크북을 통하여 의미있는 여행, 참 가치를 가슴 속에 담아올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진정한 여행파트너가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본 워크북은 지루하지 않도록 게임과 퀴즈 등 여러 다양한 활동으로 여행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여 부모님과 자녀들로 하여금 여행에 대한 기대감과 욕구를 충족시켜 소중한 추억으로 가득한 여행을 만들기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럼 워크북과 함께 베트남 여행을 떠나실 준비가 되었나요?

 



여행을 떠나기 전.
우리는 다양한 외국문화, 다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더이상 단일민족국가가 아닌 다국적·다민족국가인 대한민국에 살고있는 우리는 얼마나 문화다양성에 유연한 태도로 살고있을까요?

(자료출처: 통계청 블로그)

'미담'이 생각하는 다문화는 조금 다릅니다.

즉, 新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두지 않는 것 입니다. 

기존 다문화주의(문화존중, 문화의 상대성)을 뛰어넘은 개념으로 유럽에서는 이미 新다문화주의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문화vs타문화를 비교하는 집단문화간의 교류 및 적응훈련 위주의 기존의 다문화 교육방식이 아닌 나의문화&너의문화를 비교하는 '나'의 문화적 정체성을 찾음과 동시에 상대의 문화 또한 집단의 틀이 아닌 개별문화로 인식하는 新 다문화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행캠프 : 2019 몽골편 


미담에서는 여섯 가족, 스무명의 사람이 모여 작년 한차례 이미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남양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울란바타르시가 수도인 친구나라 몽골로 떠났습니다. 2018 따복공동체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시민양성 프로젝트 : 몽골편] 을 진행했습니다.

몽골에 가기 전. 몽골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리고 우리는 정말로 몽골로 떠나기 위한 사전교육과 답사를 진행했습니다.

드디어 떠나요 몽골로!

 

 

 

 

 

 

몽골 여행 후기

아직도 잊지 못할 생생한 여행이었어요!

 

 

여행캠프 : 2020 베트남편 

 

다가오는 2월. 우리는 또 베트남으로 떠납니다.

호치민 주석이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를 즐겨 읽었다는 이야기가 있기에, 남양주시가 고향인 정약용 선생(1762~1836)과 베트남 빈시티가 고향인 호치민 주석(1890~1969)과의 시대를 넘어선 학문적 교류의 인연을 느껴보고자 합니다. 

*상기 일정등은 현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미담에서는 

 1. 지속적인 문화다양성 인식개선 강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 베트남 현지 교류학생에게 제공할 한국 기념품 제작 및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리워드 없이 참여는 순수 후원으로 별도의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으며, 기부금 영수증 발급은 불가합니다. 

 

베트남 워크북 

- 사이즈 : A4사이즈 ( 210x270mm : 세로가 A4보다 조금 짧습니다)
- 페이지 수 : 겉표지 제외 50page
- 목차

 

베트남 스티커

- 사이즈 : 140 x 205mm (일러스트 : 허정숙 만화가)

베트남 책갈피 


- 사이즈 : 45 x 90mm

 





미담은 교육과 체험 여행을 통해 문화 간 대화와 소통이 원활한 글로벌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18년도에 문화공동체 미담을 결성하고, 19년도에 몽골여행을 시작으로 여행 워크북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9 지역 내 문화다양성 강좌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