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바이크,기차자전거,비치코밍,바다쓰레기,환경

*기차자전거 비치코밍(beachcombing)이란?
비치코밍은 해변을 뜻하는 '비치(beach)'와 빗질을 뜻하는 '코밍(combing)이 합해진 말입니다. 기차자전거를 타면서 해변을 빗질하듯 바다 표류물이나 쓰레기를 주워 모으는 활동을 뜻합니다.

안녕하세요. 기차자전거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홍바이크 대표B∙S Hong입니다. 자전거 마니아였습니다. 자전거를 제일 좋아하지만 본래 직업은 조각가입니다. 조각과 자전거의 메커니즘이 비슷하여 자전거 마니아 2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차자전거를 개발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렇지만, 대학 시절부터 세계 일주를 하며 자전거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그 후로 자전거가 매개체가 되어 세상 곳곳을 누볐습니다. 세계 여러 곳을 다녀봤지만, 제주만큼 아름다운 길도 드뭅니다. 8년 전, 자전거 덕분에 가장 제주다운 매력이 있는 하도리에 정착 하였습니다.

전 세계 유일하게 기차자전거 체험을 운영하는 홍바이크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기차자전거를 타며, 진짜 제주를 느끼고, 제주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여 줄여나가는 비치코밍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 기차자전거는 어떤 자전거인가요? 우리가 타던 자전거와는 조금 달라 보여요.

기차 자전거란 삼륜 자전거로 누구나 안전하고 쉽게 탈 수 있는 신개념 자전거입니다. 자전거를 줄줄이 비엔나소시지처럼 이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즐길 수 있어요. 모두 함께 천천히 풍경을 보면서 여유롭게 달리는 거죠. 처음에는 누워 타는 것에 익숙하지 않겠지만 일단 타보면 확실히 편안하고 안전하단 걸 느끼게 될 거예요. 앞에서 잘 끌어주면 뒤에선 발만 움직이고 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도 있고요.
기차자전거는 전 세계 유일한 상품이며, 제작기술 및 상표권이 특허로 보호되어 있고 제주에서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보기엔 낯설어 보였지만 일단 타보니 정말 편하네요. 누워서 가는 기분이 들기도 하고요. 기차자전거는 어떻게 개발하게 되었나요?

요즘 혼족, 혼밥, 혼행 등 점점 혼자인 문화가 번지고 있는데, 함께 하는 즐거움도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어요. 자전거도 함께 탈 때의 매력이 분명 있거든요.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겁게 탈 수 있는 자전거를 만들고 싶었고, 1년 반 정도의 시행착오를 거쳐 2018년 초 기차 자전거를 세상에 내놓게 되었습니다.

 

# 혼자보다는 둘, 아니 그 이상 타야 더 재미있을 것 같아요. 어떤 분들이 많이 타시나요?

단체는 물론 가족들이 기차 자전거를 타기 위해 알음알음 찾아오세요. 부모님들이 처음엔 쭈뼛거리며 자전거에 오르지만 돌아올 때 표정은 가장 신나하세요. 그런 모습을 보는 것이 보람입니다. 하도리 해안을 따라 5km를 달리는데 1시간 정도 걸려요. 김녕에서 성산으로 이어지는 해안 코스가 제주를 대표하는 바다 풍경이라 생각했고, 그 중간인 하도리에 센터를 만들었어요. 이곳이 홍바이크 1호점입니다.

아이들, 어르신, 장애인, 단체까지 온가족이 만족하며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보호자가 동반하여 탈 수 있고 유아는 자전거 트레일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분들은 부모님을 모시고 타며 효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타보시고 나면 한층 젊어진 부모님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
또한, 기차자전거는 전문라이더가 앞에서 조종을 하면서 가이드를 해드리기에 밸런스 유지가 어려운 장애인, 몸이 불편하신 분들은 보호자와 함께 탑승이 가능합니다.
홍바이크는 많은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어 단체 워크샵, 수학여행단 등 대규모의 인원이 한꺼번에 탈 수 있어 함께 추억을 공유하기에도 좋습니다.

 

 



속도가 중시되는 현대 사회에서 바쁜 일상을 뒤돌아볼 여유를 선물할 수 있고, 누구나 안전하고 자유롭게 호젓한 여행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몸과 마음을 더 건강하고 윤택하게 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탈 수 있고, 제주도의 아름다운 해안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 프로그램을요.

제주도 자연환경을 보전하면서 보다 많은 분들에게 제주의 아름다움을 조금 더 여유롭게 느끼고 공감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기차자전거로 천천히 제주도의 동부 해맞이 해안로를 달리면서 환해장성의 돌담과 해안선과 해녀의 물질 등 제주의 속살을 직접 느껴보세요. 전문 라이더가 기차자전거를 조종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수평선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자유로운 상태에서 여유롭게 제주의 바다와 하늘 그리고 제주의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기차자전거를 타면서 제주도 해안에서 쓰레기를 청소하는 비치코밍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비록 작은 실천이지만 우리의 바다를 우리의 환경을 마음에 새기는 의미 있는 여행일 겁니다.

기차자전거로 아름다운 해안도로를 다니면서 늘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제주도 해안에서 국적 불명의 해양쓰레기를 볼 때마다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가끔은 청소도 해보곤 하지만 쓰레기는 또 다시 어디선가 끊임없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비치코밍은 제주의 해안을 청소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녀요.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하도리 해안가에는 무수히 많은 조개, 보말, 뿔소라, 성게, 해초 등 아름다운 자연 오브제, 떠밀려온 부표, 끈, 유리, 무수한 플라스틱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다에서 얻은 오브제들은 업사이클링 재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도리 바닷가에서 비치코밍 하셔서 창조적인 나만의 아이템을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이번 프로젝트를 응원해주시는 분들께는 기차자전거 비치코밍 체험권과 홍바이크 오리지널 티셔츠를 리워드로 드립니다.

프로그램 및 코스


기차자전거 해안 라이딩(하도리 해맞이 해안도로 왕복 6km 구간)
비치코밍(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하도해수욕장)

 

주요 경관
별방진성, 진모살, 문주란, 하도철새도래지, 성산일출봉, 지미봉

소요시간
약 2시간 (해안라이딩 1시간, 비치코밍 1시간)

최소 예약 인원
4인 (4인 미만 참여는 어렵습니다.)

체험 가능일시
2019년 11월 15일 ~ 2020년 11월 14일 오전 11시~오후 3시
*연중무휴이며, 기상 여건에 따라 이용시간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이용권 이용 방법]
➀ 펀딩에 참여해주세요. (원하시는 리워드를 선택해주세요.)
➁ 리워드 사용 3일 전 예약이 필수입니다. 펀딩 참여 후, 홍바이크에 체험일 예약을 진행해주세요. 리워드 이용 가능기간(2019년 11월 15일 ~ 2020년 11월 14일)동안만 가능합니다.
➂ 예약한 일정에 홍바이크 체험 장소에 방문해주세요. 기차자전거 라이딩과 비치코밍 체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홍바이크 오리지널 티셔츠도 선물로 드려요.

 

[예약문의]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1767-4 홍바이크
예약문의 064-782-7838

 

 

홍바이크의 상징! 기차자전거가 프린트된 오리지널 티셔츠, 멋지지 않나요?

*티셔츠는 단일 사이즈(FREE)로 사이즈 선택이 불가합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소 예약 인원은 4인입니다.
*어린이 기준은 만 13세 미만이며, 만 14세부터는 성인에 해당됩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모집된 자금은 홍바이크 비치코밍 체험 프로그램 제공 및 티셔츠 제작에 사용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분 마음에 여유를 선물하고, 제주 바다의 아름다움과 환경보전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nA]
Q. 펀딩 전 꼭 확인해야하는 사항이 있나요?
A. 제주 방문 계획이 있으셔야만 합니다. 기차자전거는 대한민국 유일한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홍바이크 기차자전거는 오직 제주에만 있습니다.

Q. 누워 타는 것이라 부담스럽다고요?
A. 타보시는 순간 부담은 사라지고 편안하고 안전하며 시선이 자유로워 제주의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Q. 기차자전거는 처음인데 어렵지 않을까요?
A. 걱정 마셔요. 앉자 마자 쉬운 작동으로 바로 탈 수 있으며 자유롭게 하늘과 바다를 보며 발만 구르시면 됩니다.

Q. 안전한가요?
A. 기차자전거는 삼륜자전거로 안전하고 조작이 간단하여 바로 타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백미러, 헬멧, 깃발, 라이트를 무료로 대여해드립니다.

Q. 간단한 짐은 어떻게 하나요?
A. 자전거 샵에 맡기셔도 좋고 시트에 간단한 물건을 수납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핸드폰, 지갑, 물 등을 챙겨 타실 수 있습니다.

Q. 타시는 모습을 자랑하고 싶으시다고요?
A. 기차자전거에 핸드폰 거치대가 있어 동영상과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이 자유로워서 핸드폰을 들고 제주의 풍광을 여러 각도에서 찍으실 수 있습니다.

Q. 비가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도 투어가 가능한가요?
A. 어렵습니다. 기차자전거는 체험의 특성 상 비와 눈과 같은 기상상태에서는 체험이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Q. 안전수칙은 어떤가요?
A. 기차자전거를 타기 전에 반드시 안전 헬멧과 안전 깃발을 착용 합니다. 그리고 기차자전거는 고속 주행을 삼가야 하며, 빠른 코너링은 금지합니다.

Q. 예약문의는 언제 해야 하나요?
A. 체험 희망일 최소 3일 전에는 예약 문의를 주셔야 합니다. 예약이 집중되는 성수기에는 더욱 더 서둘러 예약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예약을 확정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예약 확정 후 취소가 가능하나요?
A. 환불은 펀딩종료일 1일 전까지 가능하며 이후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펀딩이 마감일 전에 100% 이상 달성하는 경우와 펀딩기간 중 리워드가 배송된 경우에도 환불이 불가능하오니 이 점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펀딩 종료일 이후 단순 변심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예약 확정 후 당일 취소는 원칙적으로 불가하며 천재지변으로 인하여 일정이 취소되었을 경우, 일정 재확정(조율)을 통하여 체험권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기차차전거 프로젝트 리워드는 양도 혹은 재판매가 가능할까요?
A. 양도 및 대여, 재판매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모든 참여자 분들께 드리는 말씀]
홍바이크 기차자전거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든 참여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의 지속되는 관심과 애정에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저희 홍바이크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와 감동으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계속해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참여자분들과 소통하겠습니다. 앞으로 주어지게 될 모든 기회를 멈추지 않고 추진하겠습니다.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