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천연염색,쪽,감,전통

제주에서는 탐라국 시절부터 풋감을 이용한 천연염색을 통해 갈옷이 생산되었고, 이 갈옷은 통기성과 항균효과가 뛰어나 과거부터 현재까지도 많은 제주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늘솜창작소는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감, 쪽, 양파 등을 이용하여 제주 자연의 색을 제품에 담아냅니다. 제주의 오랜 전통인 천연염색 문화를 지키고 감, 쪽, 양파 등 제주의 자원을 활용한 염색기법에 멋을 더해 멀쩡하게 버려지는 옷들과 얼룩져 못 입고 버려지는 옷들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어주고자 한 마음으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감(갈색)염색과 푸른 바다 빛이 도는 쪽(푸른색) 염색제품 생산과 천연염색을 활용한 업사이클 제품 생산, 천연염색 체험, 소품 만들기 교육을 주로하고 있습니다.

 

늘솜창작소는 인화로사회적협동조합의 일자리 사업단이기도 합니다. 최근 평균 수명은 늘어나고 출산율은 감소하면서 노년층 인구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노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여러 문제가 생겨나고 있고 그 중 하나는 일자리입니다. 남성에 비해 더욱 기회가 없는 50~60대 여성 일자리에 대해 걱정하던 인화로사회적협동조합은 늘솜창작소 매장을 열면서 중장년 여성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총 11명의 직원, 평균 나이 60세로 이들 중 대부분은 수십 년간 전업주부로 지내오다 늘솜창작소를 통해 이제는 어엿한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어떤 분은 직장을 다니며 꼭 해보고 싶었던 것이 ‘화장을 하고 출근하는 것’ 또 어떤 분은 ‘회식하자라고 외쳐보는 것’, ‘30년 이상 밥 하던 것을 안하고 남편이 해준 밥을 먹어보는 것’ 등 직장인이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닌 것들이 이들에게는 30년 동안의 염원이었습니다. 이런 일자리를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염색교육과 평소 가정에서 주로 하던 바느질과 미싱 등 특기를 살려 앞치마, 모자, 베스트, 손수건, 스카프 등을 직접 재단하고 만들어 천연염색을 입힌 건강하고 멋있는 제품들을 만들어가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천연염색, 무엇이 특별한가요?
-통기성이 좋아 시원합니다.
-소취기능이 뛰어나 땀 냄새를 줄여줍니다.
-습기에 강해 땀을 많이 흘려도 몸에 잘 달라붙지 않습니다.
-천연 방부제 처리가 되어 있어 옷감이 잘 상하지 않습니다.
-항균성이 뛰어나 아토피와 피부 알러지에 좋습니다.
-방충 · 해독효과가 있어 여름철 모기를 쫓는데 효과적입니다.
-전자파 ·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습니다.

 

소재
실크70%, 레이온30%


사이즈
가로 52 cm * 세로 52cm 


선택 가능한 색상
자주색 / 노란색 / 청색 / 카키색

 

소재
실크 70%, 울 30%

사이즈
가로 170 cm * 세로 80cm 


선택 가능한 색상
자주색 / 카키색 / 갈색

 




소재
광목

색상
청색

 



소재
모시

색상
진한 갈색

 *천연염색 특성상 이미지와 실제 색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천연염색 제품은 일반세제로 세탁 시 감염색의 경우 검게, 변색 및 쪽 염색의 경우 탈색 될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중성세제(울샴푸 등)를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tip] 세탁기 사용 가능하나, 손세탁 하는 것이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리워드 배송은 프로젝트 마감(2019년 10월 30일) 후 2019년 11월 7일부터 시작됩니다.

 

크라우드펀딩에 모집된 자금은 리워드 제작 및 발송, 체험 운영비, 신제품 제작비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늘솜창작소]
주소: 제주시 연삼로 525
영업시간: 10:00 ~ 18:00
문의: 064 - 752 - 4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