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민이 주인되는 마을방송` 동작공동체라디오 <동작FM>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펀딩을 통해 출판하려는 것은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라는 동작 FM의 인기프로그램입니다.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는 2013년 1월부터 제작되어 100회 이상을 지속해 왔습니다.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
우리 이웃이 우리 동네의 역사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저희가 이런 프로젝트를 하는 것은 역사를 새롭게 기억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래된 책에서 머무는 이야기들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지 못 합니다. 세대마다 역사는 그 세대의 시선에서 새롭게 기록되어야 기억될 수 있습니다.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 책 발간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바라보는 역사를 담아보고자 합니다.
지난 3년 동안 제작된 100회 분의 방송을 다시 정리하고 재구성하여 총 5부, 25개 이야기로 나누었습니다. 또 다양한 사진과 지도 등을 실어 주민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지역 역사와 문화, 인물들의 이야기를 읽도록 만들었습니다.
<낭전동>은 이래서 필요합니다
역사 교육에 대한 불안과 염려가 커져가는 지금, 이 땅을 지키고 공동체를 위해 또 민주주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이름 없이 사라져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나봅니다.
동네의 역사와 사람들의 이야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지역 공동체의 정체성을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낭전동> 프로젝트는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지역 역사탐방시, 해설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문화재를 새롭게 재조명하여 역사적 가치를 배웁니다.
<낭전동> 프로젝트를 알려 동작구에 관심이 있을 주민들을 모으고 관련된 활동을 조직·지원합니다.
다른 주민들이 알고 있거나 소장하고 있는 사진, 이야기 거리 등을 정리하여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지역의 주인인 주민들이 자신의 이야기, 자료 등을 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후원해주시는 분께는...
<낭전동> 프로젝트에 함께하는 후원자로 이름을 남겨주세요. 의미 있는 책이 출판될 수 있도록 마음을 보태주세요.
3만원 후원 시 : 동작FM 기념 보온병 1개 + 후원자 명단 등재(책)
5만원 후원 시 :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 책 1권 + 후원자 명단 등재(책) + 동작FM 기념 보온병 1개
10만원 후원 시 :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 책 2권 + 후원자 명단 등재(책) + 동작FM 기념 보온병 2개
리워드 제작일정
11월 4일 - 펀딩 종료
11월 초순 - 1쇄 인쇄 (후원자님 성함 기재)
11월 중순 - 후원 금액별 리워드 준비 및 배송
11월 24일 -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 발간 행사 및 후원자의 밤
펀딩금액 사용계획
펀딩을 통해 모금된 300만원은 전액 책자 인쇄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300만원의 예산이 모일 경우 1쇄 1,000부의 인쇄비용이 모입니다.
전체 출간 소요비용은 700만원입니다.
동작공동체라디오는?
동작FM은 ‘주민이 주인되는 마을방송’이라는 모토 아래 2013년 1월 개국해서 동작주민들이 직접 만들고 함께 나누는 지역밀착형·주민주도형 팟캐스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누구나 미디어의 주인이 될 수 있고 미디어를 통하여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곳이 동작FM입니다.
동작FM에서는 매주 10여 편의 주민제작 라디오 방송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역사, 음악, 영화 등의 다양한 주제와 청소년과 청년, 주부 등 다양한 계층들이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조직은 2명의 상근활동가와 8명의 운영위원 그리고 70여 명의 후원회원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협동조합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민방송 제작 외에도 미디어교육과 지역 문화예술 공연기획, 공간·장비 임대사업, 광고 및 출판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