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약자,신호등,심석고,램프길신호등,심석고등학교

 

 

 

# 팀 둥지의 소셜미션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심석고 소셜 모의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팀 둥지입니다.

팀 둥지는 신망애복지재단에서 생활하는 장애인분들의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저희는 신망애 활동을 하면서 신망애 시설에서 장애인분들이 램프길에서 외나무 다리 현상을 겪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목격하게 되었죠.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팀 둥지에서는 휠체어 이동공간인 램프길을 이용하시는 장애인분들을 위한 램프길신호등 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외나무다리 현상이란? 

협소한 공간에서 두 사람이 불가피하게 만나 한 명이 뒤로 후진해야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원봉사자 曰 

하루에 150번 정도 외나무다리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외나무 다리 현상 발생하는 원인은 램프길이 휠체어 2개가 동시에 지나갈수 없게 설계 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램프길은 22.5M의 길이나 되지만 폭은 1.5M에 불과하여 1대만이 통과할 수 있는 구조였죠. 

또한 전동휠체어의 크기는 평균 폭 80cm에 손잡이 넓이인 20cm 더하면 1M에 달합니다. 사실 1대가 지나가기도 좁은 통로였습니다.

하지만 램프길 을 휠체어 2대 이상이 지나갈 수 있도록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램프길에 신호등을 설치하여 램프길 이용자 분들로 하여금 현재 램프길이 사용중인지 아닌지 알려주는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램프길 신호등은 점심시간, 행사 등 휠체어로 층간이동을 할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에 램프를 먼저 이용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알려주는 신호등입니다. 

램프길 신호등은 램프길을 이용중일때 파란불,
사용중이지 않을 때에는 빨간불을 켜 
램프길을 지나야 하는 장애인이
램프길에서 다른 장애인과 마주치는 일을 방지해 줍니다.

 

# VALUE   

램프길 신호등은 휠체어 이동공간 혼잡 문제를 겪고 있는 많은 장애인 복지시설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동약자분들이 편하고 안전한 길을 다닐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세요. 

 

# 앞으로의 계획

팀 둥지의 프로젝트가 이번 모의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1. 휠체어 이동공간의 혼잡 문제를 겪고 있는 장애인 복지 시설을 찾는다. 
2. 장애인 복지 시설에 맞는 맞춤형 램프길 신호등을 연구개발.맞춤제작한다. 
3. 램프길 신호등의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 크라우드펀딩 자금 사용처

모집된 금액은 이동약자분들의 불편 해소를 위한 램프길 신호등 설치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진행자 문의] 
이상민 010.8033.1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