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창업, 공유공간, 공유경제, 카페, 플랫폼, 프랜차이즈, 저녁이 있는 삶

안녕하세요^^ 공유공간플랫폼 `공공`입니다.

 

`공공`은 공유공간을 통해 자영업자에게 낮은 비용의 창업과 지속가능한 영업을 제공하고자하는 플랫폼입니다.

 

실외에는 핸드메이드 프리마켓 `공장`(공유공간 장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handmadefreemarket)



 

실내에는 공유공간형 카페 `모두의 가게`를 런칭하려고 합니다.

자영업자의 비중이 늘어나고 자영업자의 생존율이 낮은것은 모두 아는 사실입니다. 어려운 창업 현실은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구조적인 어려움이 바탕에 있습니다. 치솟는 임대료와 매출저하, 대기업의 시장진입 등 자영업자가 처한 현실은 우울합니다. 더욱이 자영업자가 폐업한 경우 계층추락은 물론 가계빚 등의 부담으로 인해 사회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영업자가 지속가능한 영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자영업자가 창업과 유지 등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임대료 등 고정비용을 다수의 창업자가 공간을 공유하면서 절감한다면 낮은 생존율을 극복할수도 있습니다.


`공공`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모두의 가게` 런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가게`는

창업을 희망하는 사업자가 시공간을 나눠 카페를 운영합니다.

자신이 만든 물건을 내다 팔수 있는 공간(공유박스)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1호점을 준비하고 있지만 우리동네마다 `모두의 가게`가 한 곳씩 만들어 진다면

지역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작은 활로가 될것입니다.



 

언론에 소개된 `모두의 가게`

http://www.hankookilbo.com/v/c52985f479844365b86403a79ce9ab9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