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금은 다른 이유로 찾아간 그 곳 "
안녕하세요, 지구를 생각하는 사람들 얼스그라운드입니다.
저희는 보통의 사람들하고는 조금 다른 목적으로 카페를 갑니다.
물론 커피도 마시고 친구나 애인을 만나러 가기도 하지만
분명 다른 목적으로 카페를 들리는 경우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됩니다.
" 사장님, 커피찌꺼기 받으러 왔어요 "
` 오늘도 모아두셨죠? 감사해요! 다음주에 또 올께요. `
전 세계에서, 사람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3대 음용음료는 물, 홍차, 커피 입니다.
이 중에서 커피는 생산 혹은 추출 과정에서 많은 양의 커피찌꺼기 혹은 커피부산물을 만들어 내게 되는데,
이들이 유발하는 환경적, 사회적 문제가 있습니다.
커피찌꺼기는, 국내에서 1년에 약 30만톤 정도가 발생되는데, 이들은 모두 매립 혹은 소각됩니다.
혹자 중에 자연분해되는 커피찌꺼기가 매립되는데 어떤 환경적 문제가 발생하냐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소량을 땅 위에 두었을 때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금 발생되는 커피찌꺼기의 양은 엄청날뿐만 아니라, 이들을 그냥 산처럼 쌓아놓을 수 없기에 땅을 파서 매립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토양의 산성화부터 시작하여 메탄가스 및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를 배출하며 환경오염, 토양오염을 초래합니다. 이 외에, 소각하는 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며 이들을 처리하기 위해 연간 89억원의 세금이 낭비되어지고 있습니다.
" 11만대를 멈추게 할 조금은 색다른 우리만의 방법 "
커피찌꺼기가 처리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추정해보았을 때,
약 11만대의 자동차가 뿜어내는 수치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환경부 자료)
저희는 이 11만대를 멈추게 하고 싶었습니다. 조금은 기발하면서 재미있는 방법으로 말이죠.
" 우린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
디자인을 전공한 저희는, 가장 저희다운 방법으로 이 문제를 풀어내보고자 했습니다.
저희가 생각해낸 방법이 절대적인 해결책이거나, 기존에 전혀 없었던 아주 혁신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분명 더 좋은 방법이 있거나 저희가 생각해낸 방법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는 것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작은 행동을 조금씩 실행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또한 조금씩 실행을 하기에 혹시나 나올 수 있는 문제점들을 더 좋은 방향과 방법으로 해결해나가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로 여러분들의 공간에 마침표를 찍어줄 리빙소품 디자인 브랜드를 `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 그리고 우리가 생각한
널리 퍼져야 마땅할 가치있는 일들 "
첫 번째. 얼스그라운드가 존경하는 그들1.
혹시, 박스나 병을 주우시는 분들이 아직도 거리를 돌아다니고 계시다는거 알고계시나요?
생계 유지를 위함이던, 혹은 다른 의미가 있던 그런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들은 여전히 차가 다니는 위험한 거리를 오가며 방치될뻔한 박스나 병들은 줍고 계시다는 겁니다.
` 그러나 그들은 지금 너무 위험한 거리에서 박스를 줍고 계십니다. `
특히, 사람들이 많이 없는 밤이나 새벽녘에 주우러 다니시는 그들에게는, 빠른 속도로 달려오는 차들에게 무방비로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옷 색깔마저 밝지 않아 운전자에게 발견되기 그리 쉽지 않습니다.
` 그래서, 저희 얼스그라운드가 그들을 도우려고 합니다. `
그들은 저희보다도 훨씬 먼저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버려지는 것들을 지나치지 않고 하나하나 모아서 푼돈에 팔고 그 돈으로 자식을 키우고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그들, 그들이 처한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야간이나 새벽에도 잘 보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장신구나 의류를 만들어서 그들에게 드리고자 합니다.
두 번째. 얼스그라운드가 존경하는 그들2.
얼스그라운드의 제품 중 그라운드 팟 ( 화분 ) 은 조금 특별한 분들에 의해 완성되고 배송됩니다.
바로 인천에 계시는 `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 ` 입니다. 그들은 과거에 약물중독이나 다른 여러 이유들로 인해 사회에서 소외되고 설 자리를 잃어갈 뻔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일어나고자 하였고, 저희들은 그들의 의지와 희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저희 얼스그라운드의 그라운드 팟은 서울에 약 5군데에 입점이 되어있습니다.
납품이 되는 화분들 중 50% 정도가 모종이이식 되어있는 상태로 납품이 되는데, 이 모종이식과 배송을 저희 `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 ` (이하 소나사) 분들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종을 심고 물을 주고 하는 과정에서 원예 치료 효과가 있어 그들의 재사회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하지만 저희 얼스그라운드는 이 이상을 바라보고 싶습니다. `
지금은 단순히 모종이식과 납품에 그치고 있지만, 더 많은 수량을 판매 할 수 있게 되어서 ` 소나사 ` 분들에게 저희가 가진 기술을 나누어주고 알려주어서 좀 더 빠른 재사회화가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더불어, 그들이 안정화가 되어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 소나사 ` 가 되기를 저희 얼스그라운드는 항상 희망하고 있습니다.
잠깐만요, 여러분들의 후원을 받기 전에 이 두 가지를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 작은 시도를 통해 제법 가치있는 변화가 일어나는 모습을 보여드릴께요.
펀딩을 통해 우리는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사람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끊임없이 찾고 실행할 것입니다.
두 번째. 작은 변화가 여러분들의 공간에 마침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공간이 얼스그라운드의 제품으로 더 이쁘게, 더 멋지게
완성 될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