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자] Syed Mahmood 2 ,youtube [동영상 출처] https://youtu.be/hKC6S4CxPOc

 


 


 

1. 네팔 대지진 

 

 

2015년 4월 25일 점심 즈음,

네팔에서 강도 7.9의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현재까지 7천 명 이상이 세상을 떠났고

적어도 만 4천 명 이상이 부상을 당했으며, 800만 명에 이르는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생활터전이던 집이, 기도 소리가 가득했던 사원이, 일터와 학교가 무너졌습니다.

 

곁에서 웃음 짓던 가족을 잃은 그들의 마음도 무너졌습니다.  

 

 

 

[저작자]by Domenico, flickr [이미지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32737303@N02/ 

 

 

 

2. 곧 다가올 우기에 피해는 더 커질 것입니다

 

 

네팔 대지진이 일어난 지 열흘이 지났습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순수한 사람들로 가득한 네팔에 세계 각지에서 도움의 손길이, 유명 연예인들의 기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부상 등 직접적인 피해에 이어, 간헐적으로 이어지는 여진과 함께 네팔에는 전염병의 위험과 굶주림 등 실제 생활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습니다.

 

 

네팔은 곧 우기를 맞이합니다. 1년 강수량의 80%에 달하는 폭우가 쏟아지는 우기가 되면 산사태나 전염병의 위험이 더 커질 것임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우기가 오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도움을 파악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네팔 현지에서는 당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으로 구조, 약, 피난처, 먹고 마실 것의 4가지 꼽았습니다. 

 

 

 

[이미지출처] 페어트레이드코리아

 

 

 

 

3. 착한 소비와 사회혁신의 파트너, 네팔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속에서만 보던 네팔이 낯설다고요?

 

 

세계의 지붕이라는 히말라야와 함께 아름다운 자연을 가진 나라인 네팔은 세계 빈민국 중 하나로 손꼽히는 척박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착한 소비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기쁨을 느끼게 하고 사회혁신을 통한 빈곤 해결의 가능성을 믿게 만드는 파트너로 함께 해왔습니다. 

 

 

 

[이미지출처] 아름다운커피

 

 


* 네팔은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공정무역 상품의 생산지입니다.

 

이국적인 색깔과 문양이 인상적인 사회적기업 페어트레이드 코리아의 수공예 상품들. 정말 한 땀 한 땀 손으로 만들어낸 정성만큼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페어트레이드 코리아의 상품 중 60%는 네팔의 소규모 생산자그룹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또한, 대표적인 공정무역 먹을거리인 아름다운 커피. 네팔에서 정성스레 키워지고 선별된 원두가 우리에게 여유를 느끼게 하는 한 잔의 커피로 만들어집니다. 아름다운 커피의 생산지인 신두팔촉 지역은 이번 지진의 최대 피해지입니다. 

 

 

 

공정무역 : 무역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윤을 생산자들에게 올바르고 합리적으로 분배함으로써 제3세계의 생산자들이 정당한 가격을 받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자원의 수탈을 막고 환경을 보존하며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 네팔은 지역사회 개발과 빈곤 해소를 위한 사회혁신과 변화의 장입니다.


 

교육과 고용의 기회를 얻기 힘든 네팔 여성들을 전문 가이드로 육성해 자립을 꾀하는 사회적기업 `쓰리 시스터즈(Three Sisters)`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를 박차고 나가 책과 교육으로 개발도상국의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룸투리드(Room to Read)`를 비롯해 우리나라 사회적기업들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S.E.A 센터 홈페이지

 


 

 

외식업으로 아시아 이주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주)오요리아시아`, 아시아 여성들이 만든 자연주의 의류와 생활용품을 공정하게 거래하는 `페어트레이드 코리아`, 공정여행 사회적기업 `트래블러스맵`과 성공회대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만든 네팔 `S.E.A 센터(Social Enterprise Activating Center)`는 네팔에서 사회적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허브로 공정여행과 공정무역을 중심으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4. 현지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네팔에 실질적인 도움의 손길을 전합니다.

 

 

다행히 큰 피해를 빗겨간 네팔 S.E.A 센터는 무료로 와이파이, 전기, 식수를 제공하고 자원봉사자들의 거점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한편 S.E.A센터의 파트너 기관들과 방수 텐트를 만들어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스스로 일어서기 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협회 등 오랜 기간 끈끈한 파트너십을 맺어온 현지 활동가들은 어디에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가장 먼저 알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S.E.A 센터 페이스북

 

 

 

사회적기업 페어트레이드 코리아, 트래블러스맵, ㈜오요리아시아를 비롯해 아름다운커피, 기아대책 행복한나눔, 한국YMCA 피스커피 등이 속한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등 사회적경제 조직과 지원기관들은 사회적경제의 연대와 협동의 정신을 바탕으로 네팔을 위한 모금을 시작합니다.

 

 

긴급한 물품 공급을 위한 기금 전달을 비롯해 일방적이고 일시적인 구호의 방식이 아니라 네팔의 지속적인 자립 기반을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5. 참여방법

 

 1차로 5월 7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20,000,000원을 모금하여 전달하려 합니다.

 

 

 

# 네팔의 우산이 되어주세요 후원 참여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오마이컴퍼니’를 통한 크라우드펀딩 참여!

 

      10만원 이상 후원자에게는 네팔 현지 생산자들이 작업한 티셔츠 1매를 드립니다.

      크라우드펀딩으로 후원 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 네팔 현장의 최신 소식을 업데이트한 온라인 뉴스레터 발송

      - 모금 종료 후 진행되는 관련 전시 및 후원의 밤 행사에 우선적으로 초대의 혜택을 드립니다 :)

 

 

  (2)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를 통해 모금 참여 

        기부금 영수증 발행을 원하는 개인이나 기업은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를 통해 기부해주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http://goo.gl/forms/6wrc1GdMeS).

      *모금 계좌 : 농협 100129-55-002236,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입금자명 : 기업명)

 

 

  (3) 현장 모금 

 

     * 2015 세계공정무역의날 한국 페스티벌 현장(5월 9일(토) 12시 ~ 18시, 덕수궁 돌담길 일대)

     ** 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5월 7일(목) ~ 5월 29일(금) 10시 ~ 18시)

     **2015 사회적경제 장터 ‘신촌 풀장’(5월 17일(일), 10시 ~ 19시, 서대문구 연세로 차없는거리), 늘장

     ***동참하는 마을 카페나 상점에서도 모금함을 운영하고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페어트레이드 코리아의 네팔 생산자 상품 구매 등 공정무역 상품 구매를 통해 후원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6. 펀딩금액 사용계획

 

5월 8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20,000,000원 모금. 현지 지원기관(네팔 SEA센터, 페어트레이드 그룹 네팔 등)을 통해 네팔 지진 피해 지역 복구 및 주민 커뮤니티 회복을 위한 기금으로 전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