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섬유 폐기물은 매년 1억톤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중 헌이불의 경우 의류수거함에 배출할수 없어 일반 쓰레기와 함깨 매립되거나 소각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헌이불을 지속 가능하게 할 방법은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제주에는 4개의 국제학교가 있습니다. 기숙학생들의 방학 및 졸업으로 인한 6월 퇴소시 길게는 2년짧게는 1년반 정도밖에 사용되지 않는 이불이 버려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짧은 기간 사용되고 버려지는 이불들은 자원 낭비일뿐 아니라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 발생과 온실가스 배출의 심각한 환경문제를 일으킵니다. 저희는 기숙사에서 버려지는 이불들을 활용하여 토퍼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순환형 섬유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재생산된 토퍼를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연대를 실천하는 활동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토퍼는 향후 제주도에 재난이 발생했을 때, 이재민들에게 기부될 예정입니다. 제주지역은 해마다 수차례 태풍의 직간접적 영향을 받습니다. 강풍 폭우에 의한 주택파손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이로인해 주민들이 대피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재민들에게 위기적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소개
학생 주도형 동아리인 Earthwise Wardrobe Initiative (EWI)는 제주국제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윤성원과 박지후 2명의 리더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ewiatjeju에 방문하시면 저희가 해온 다양한 활동들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1,000원 - 리워드 지급 안 함
5,000원 - 1분 활동 동영상
10,000원 - 3분 활동 동영상
30,000원 - 5분 활동 동영상
50,000원 - 5분 활동 동영상 + 감사 손편지
*리워드는 9월 1일 이후에 순차적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2025년 8월 7일 ~ 2025년 8월 31일
2025년 9월 1일부터 순차적 발송 예정
이메일: arsjihu0111@gmail.com
인스타그램 DM: @ewiatjeju
본 프로젝트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비영리 활동으로,
기부금 영수증 발급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금은 이재민들을 위한 토퍼를 만드는데에 필요한 비용으로 투명하게 사용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