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하루 경험이
사라져가는 토종씨앗을 지키고,
한 농부의 삶을 지키고,
한 지역의 미래를 지켜줍니다.
당신이 오늘 담근 김치가
내년 농부의 씨앗이 되고,
아이에게 남겨줄 먹거리가 되고,
궁평이라는 지역의 미래가 됩니다.


경기도 화성시 궁평은 바다, 항구, 갯벌, 논밭이 함께 숨 쉬는 작은 해안 마을입니다. 해질녘 노을이 아름답고, 농사와 어업이 지금도 이어지는 살아 있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곳도 고령화, 소득 감소, 토종종자 소멸이라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는 씨앗에서 식탁까지를 지키는 농부들입니다. 조선배추, 토종무, 순무, 조선파, 쪽파 토종씨앗을 직접 채종하고 재배하며 직접 수확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와 협업한 종자 보존 활동을 하고 있으며 수익은 조합원과 지역으로 다시 환원하며 농사는 생산이 아니라 ‘보존’이라는 믿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궁평토종농부의 새로운 도전으로, 내년 오픈을 목표로 궁평 마을농가 레스토랑을 조성중에 있습니다.

1. 토종배추 : 여수하면 돌산갓김치, 화성하면 조선배추 김치가 있습니다.
2. 토종무 : 생김은 못생겼지만 식감은 단단해서 옛부터 김장용 무로 많이 사용합니다. 단맛이 있고 줄기는 시레기용으로 최고입니다.
3. 순무 : 문헌에는 고려시대부터 전해진 씨앗. 옛날에는 군용식량으로 이용, 샐러드 용, 김치했을 때 무르지 않으며 술안주 용으로도 사용합니다.
4. 조선파 : 부드럽고 단맛이 강하며 연중 생산이 가능합니다.
5. 쪽파 : 맛이 순하며 답니다. 토종농가 소득증대용 작물이기도 합니다.




1. 토종김치 만들기 체험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진행기간 중 하루를 정하여 참여시간을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신 날짜의 운영시간 내 궁평토종농부를 방문하시면 토종김치 만들기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리워드 금액은 토종김치 종류별 1kg을 만드는 가격입니다. 여러 종류의 토종김치 만들기를 원하시거나 더 많은 수량의 토종김치 만들기를 원하시는 경우 리워드를 중복선택하시거나 원하시는 수량만큼 펀딩하실 수 있습니다.
3. 환경보호를 위해 궁평토종농부에서는 일회용기 사용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체험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만드신 김치를 담아갈 용기를 직접 준비해주세요.

궁평토종농부 사회적협동조합은 토종농산물을 생산하는 토종농부들의 공동체입니다.
러시아 속담에 '굶어 죽어도 토종씨앗은 베고 죽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농부에게는 무엇보다도 씨앗이 중요하다는 말이지요.
우리 씨앗을 지켜내는 궁평토종농부의 노력과 헌신적인 봉사정신을 인정받아 조합원 전체가 표창장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궁평토종농부는 앞으로 토종농산물의 맛을 알리고, 레스토랑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서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를 구축하고 수익금을 사회에 공헌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라져가는 토종씨앗을 보존하고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에 기여하고
지역 농산물의 지속 가능한 소비 구조를 만드는데 일조하며
농업 + 체험 + 관광 결합한 지역 활성화를 돕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체험과 지역을 연결하는 공간에 사용됩니다.
식기와 조리기구, 인덕션과 같은 농가 레스토랑 운영 집기를 마련하기 위한 비용으로 사용하고 궁평토종농부의 체험프로그램과 우리토종농산물의 맛을 전하는 식사, 사람들의 교류가 가능한 공간을 만드는데 사용할 예정입니다.


Q. 아이도 참여할 수 있나요?
A. 네, 가족 단위 체험을 기본으로 설계했습니다.
Q. 김치는 배송되나요?
A. 아닙니다. 본 프로젝트는 현장 체험 + 직접 수령 방식입니다.
Q. 김치가 남을 경우 포장해갈 수 있나요?
A. 네, 직접 담근 김치는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Q. 후원금은 전부 김치 재료에 사용되나요?
A. 아닙니다. 체험 공간 조성과 지역 기반 구축을 위해 사용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