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 시간에 발명 아이디어 구상을 돕는 발명 기법 프로젝트 수업 중 같은 팀이 된 적이 있습니다. 수업 중 불편함 자체가 우리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불편함을 극복하고자 하는 열정과 도전 정신에 노력이 더해져 발명품이라는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선생님께서 주신 발명 노트를 들고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생각난 아이디어에 대해 호기롭게 토론을 하며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버려지는 이면지를 활용하여 친환경 아이스팩을 만드는 것은 이러한 관심을 실현하는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일상의 불편함을 찾다 수학 문제 풀이과정 노트와 연습문제 출력용으로 이면지를 활용하던 중 프린팅 시, 프린터 정착기 손상 위험, 기밀 정보 인쇄 시, 정보 유출 위험 등의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또한, 보건실에서 처치받기 위해 받은 아이스팩이 계속 재사용되며 온도 유지가 짧아지는 점과 내용물을 갖고 장난치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여기서 버려지는 많은 이면지-아이스팩을 연관시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공통된 목표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동기와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우리 “E.P.I.팀”은 버려지는 이면지를 활용한 친환경 아이스팩 “이면지 활용 아이스팩” 창업 아이템 구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상품으로 환경 보호에 기여하면서도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폭염 속 증가하는 식품 배송 증가 수요에 맞춰
우상향 중인 아이스팩 시장 규모.
그 중 친환경 아이스팩으로서의 전환은 절대적 필요합니다!
국민 1인당 평균 A4 소비량 연간 180KG, 그 중 대다수 버려지는 이면지들
우리나라 한 해 아이스팩 사용량 중 고흡수성 아이스팩 사용비중인 40%에 육박하며
아이스팩 역시 비친환경 아이스팩 경우, 개당 94원의 폐기물 부담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