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 지역, 노동과 청소년이 연대하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희망공간 아띠 설립에 힘 모아 주세요!
사단법인 희망씨는
노동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하는 일터, 존중받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쉼없이 움직이고 있는 노동조합과 함께, 우리 사회가 경쟁과 차별이 아닌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노동자로 성장할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원과 함께하는 집수리 사진
사단법인 희망씨는 보호자의 갑작스런 부재,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어려움 등의 환경조건에 놓인 아동청소년들이 홀로 남겨지지 않도록 연대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돌보고,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정비하고,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월경을 위하여 차별없이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당한 노동자로 사회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노동인권교육과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노동의 소중함과 존중의 권리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청소년들과 만나는 많은 노동자들의 노동권을 존중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노동 환경이
지금보다는 조금 더 나아지길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포기 하지 않도록 응원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 희망씨가 진행한 청소년 작가 전시회에서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 청소년
2013년 11월. 희망씨는 노동자들과 지역주민들의 힘으로 어떤 정부기관의 도움없이 만들어 졌고, 현재까지 여러가지 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들과 만나 꿈을 응원하고, 상담을 통해 마음을 돌보고, 다양한 교육문화활동을 펼치기 위해서,
항상
공간을 찾아 헤매야 했습니다.
청소년들도 노동자 선배들을 일상적으로 만나 선배 노동의 경험을 듣는 공간이 너무나 절실했습니다. 지역에 다양한 청소년 공간이 있지만, '노동'을 이야기 하는 공간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노동자와 청소년, 노동자와 지역을 잇는 공간이
지역에 한개 쯤은 필요합니다!
희망씨는 더 이상 공간을 찾아 떠돌지 않고, 일상적으로 노동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을 노동자와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자합니다.
🔺희망공간 아띠설립을 염원하며 걷기대회 진행
노동중심 청소년 복합문화공간 희망공간 아띠에서는,
노동자들과 청소년이 만나고 연대하며, 노동인권을 이야기 하고, 청소년의 꿈을 응원하는 활동이 펼쳐집니다.
희망씨는 2022년 기아자동차노사사회공헌기금, 딜라이브노사사회공헌기금으로 전태일기념관에서 '청소년 예술가 전시회를' 진행했습니다. 고3. 수능을 눈앞에 둔 청소년도 있었지만, 1년동안 함께 기획하고, 작품 만들고, 전시회 설치까지 함께 했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청소년 예술가 전시회 출품작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