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토리즈는 수원시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개발사 입니다. AI를 누구나 쉽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으며, 현재 사회복지 및 의료 분야에서의 서비스 제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주)도토리즈는 독자적인 기술력, 기획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발전해나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사회문제 중 고령화 가속화에 따른 문제에 따른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 시설에서의 다양한 문제점 중 시설 이용자에게 생길 수 있는 가장 큰 안전 문제 인 낙상을 어떻게 관리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지에 대한 해결책 제시에 집중하였습니다.
질병관리청의 노인 실태조사 보고에 따르면 노인의 낙상으로 인한 입원율과 사망률은 젊은 연령과 비교했을 때 입원율은 8배, 사망율은 10배로 높습니다. 그 중 집 및 집단거주 시설에서의 사고 발생율은 48%에 육박하는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관리 시설에서의 관리를 통해 해소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현재까지도 즉각적인 대처가 안되어 문제가 커지는 사례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하는 솔루션 'Danager'는 이러한 낙상 상황에 대한 통제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세계 뿐만 아니라 국내의 재가노인복지시설의 증가는 폭발적인 상태입니다. 2023년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노인성 질환으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을 위한 시설의 수는 2017년 말부터 5년간 5.8배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입소 정원은 66%가 급증했습니다.
IBM이 2023년 발표한 글로벌 AI 도입 지수에 따르면, AI의 중요성과 활용 방안은 점점 강조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도입율은 40% 선에 그쳐있으며 활용에 대한 어려움 (활용방안, 비용) 등으로 인해 포기하는 비율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점은 노인복지시설에서 더욱 크게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급격한 인구 고령화에 따라 서비스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복지 산업에서의 돌봄 서비스 인력은 공급 부족이 전망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개선책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저희의 AI 기반 서비스는 복지시설 내 케어 종사자의 업무 과중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큼 재가노인복지 시설을 중심적으로 서비스 도입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연계 센터를 확보하여 성능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으며, 제품 출시 이전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여나가기 위해 선도입을 해나갈 복지 시설 또한 섭외되어있습니다. 국내 복지 센터에 대한 도입을 홍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국내 복지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를 통해 시장에서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고, 유통 협약을 맺고자 협의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