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난민,미얀마난민지원,태국,미얀마민주화운동

민주주의를 외치는 미얀마 시민들

미얀마는 1962년부터 50여 년 간 군부에 의해 통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2020년 11월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끄는 집권당이 압승하였으나 군부는 총선에 부정 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2021년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정부 고위 인사들을 대거 구금했습니다. 이에 미얀마 시민들은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군사 쿠데타에 저항하기 위해 거리로 나섰습니다.

군부의 폭력적인 시위 진압에 대항하는 시민들의 저항은 나날이 거세져 미얀마 시민방위군(PDF)이 창설되었고, 2021년 9월에 반군부 진영인 국민통합정부(NUG)가 군부에 전쟁을 선포하면서 군부와 반군부 간의 전쟁이 시작되어 사실상 내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2023년 현재 양곤을 포함한 미얀마 전 지역이 내전 상황이며,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하려 해도 연료가 없어 이동조차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135만여 명의 수많은 미얀마 시민들이 고향을 잃고 해외 및 국경지대에 머물며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태국 미얀마 난민촌 상황

파주 미얀마공동체 대표 미모뚜 님의 증언에 의하면, 태국 국경지대에 거주하는 미얀마 난민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카렌니 주에는 25만 명이 넘는 실향민이 있으며, 아이 332명의 미래를 위한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립형 학교가 있지만 교통난으로 인해 도움을 주러 오는 기부자가 거의 없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먹기, 약, 여성용 생리용품, 비 덮개가 필요합니다. 쌀값도 많이 올라 먹기가 너무 힘듭니다. 전쟁에서 탈출한 지 2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집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밥은 기본적으로 먹기 힘들고, 오두막집도 햇볕에 파손되어 있어 바람과 비의 영향으로 피해가 심각합니다. 국내 물가가 오르면서 난민을 돕는 이들과 전쟁에서 탈출한 사람들에게 더 큰 어려움이 됐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꿈꾸는 미얀마의 봄

파주이주노동자센터샬롬의집과 파주미얀마공동체는 근본적인 문제점에서 출발했습니다. 미얀마 시민들이 직접 공동체를 형성하여 스스로 돕고 평화적인 고국을 맞이할 수 있도록 파주 거주 미얀마 공동체를 설립했습니다. 이제는 직접 민주주의를 꿈꾸는 미얀마 시민들을 지지하고, 미얀마 난민 아이들의 교육 지원을 위해 현장으로 나서고자 합니다. 공동체 대표들이 힘을 합쳐 미얀마 난민촌에 방문하여 기금을 전달합니다.

 

미얀마 아이들이 평화로운 나라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꿈을 모아 주세요.

 


🌻 후원금 사용 계획

소중한 후원금은 태국 국경 지역 난민촌에 2024년 2월 19일에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며, 약 500만원 상당이 미얀마 난민 어린이의 식비 및 교육비로 쓰입니다.

사용 예시) 어린이 332명 1일 한끼 급식비 (24Kg 쌀 2포 120,000원) * 42회 = 5,040,0000원

🌻 진행자 소개


파주이주노동자센터샬롬의집은 파주지역 이주노동자들의 인권 상담, 나라별 공동체 형성 지원, 이주민과 선주민의 소통구조 마련, 선주민 의식개선 등의 활동을 통해 이주노동자들의 건강한 삶을 도모하고자 노력합니다.

파주미얀마공동체는 2022년 11월 27일 파주지역에서 노동하는 미얀마 이주노동자들이 모여 만든 공동체로 미얀마노동자들의 상호돌봄과 파주지역 선주민들과의 상호이해 증진, 그리고 미얀마의 민주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펀딩 진행 일정


- 펀딩 기간 : 2023년 12월 12일 ~ 2024년 2월 4일
- 리워드 배송비 : 무료
- 리워드 제공일 : 2024년 3월 중 순차적 택배 발송

🌻 문의처


- 연락처 : 010-4753-9140
- 이메일 : joachim.kim.korea@gmail.com

후원금 외 미얀마 난민 어린이들에게 전달할 구호 물품(구급약품, 생리대 등) 기부를 희망하시는 기업 및 개인은 위 문의처로 연락해 주세요. 보내 주신 물품을 소중히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