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밤바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낭만의 도시 여수, 그중에서도 다도해국립공원에 속해 있는 화태도를 소개합니다. 왜 낭만의 밤바다인지 알 것 같죠?
화태도는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에 딸린 섬으로 면적 2.171km, 해안선 길이 17km이며, 2015년 12월 22일에 섬으로 갈 수 있는 화태대교를 개통했습니다.
화태도는 주민 대다수가 가두리 양식장에 종사하고 있는데, 무려 여수시 전체 생산량에서 60%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주요 생산 어종은 우럭, 참돔, 감성돔이 있습니다.
화태도는 바닷물이 맑아서 문어 낚시나 갑오징어 낚시를 위해 많은 낚시꾼들이 찾아오기도 한답니다.
지방소멸이란 단어를 들어 보셨을까요? 지방의 출산율이 낮아지고, 동시에 젊은층이 도시로 떠나 이탈율이 높아지면서 사람이 사라지는 현상을 말해요.
해양수산부 참고 자료에 따르면, 인구감소로 인해 2045년이 되면 지방 인구의 81.2%가 소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해요. 이에 오롯지역콘텐츠연구소는 체류형 여행 <여수시 화태도, 미(味) 여행>를 통해 지방 활성화 방안과 해답의 시작점을 화태도 주민분들과 함께 찾고자 합니다.
일상을 떠나 나를 찾고, 우리가 아직 알지 못했던 여수시 화태도에서 무엇인가를 찾는다면 해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여러분들과 함께하는 1박 2일 여행으로
여수시 화태도에 새로운 새싹을 틔우고
열매 맺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즐거운 미(味) 여행
화태도에서 주민들과 함께 마을 내 먹거리인 문어, 우럭, 돔 등을 활용해 화태도 대표 음식을 만들어 보아요.
✅ 참가를 희망하는 분들은 후원 후 구글폼을 통해 참여신청서(클릭!)를 작성해 주세요.
✅ 자원봉사 5시간 인증
✅ 준비물 안내
✅ 문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