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거리’라 불리는 광암동과 탑동 일대는 동두천시에서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가장 낙후된 지역입니다.
미군기지에 의존한 경제활동은 미군감축으로 위축되었고 젊은 주민들의 이주 및 지역이탈을 가속화 시켰습니다.
남아있는 주민들은 노령화 및 개별화의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LNG복합발전소, 요양시설 등 주민기피시설들이 들어서는 가운데 주민들 간의 신뢰의식 및 지역공동체성은 점차 쇠퇴해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에 턱거리사람들 협동조합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자존감을 강화하고 상호 신뢰성과 지역 공동체성을 회복함으로서 커뮤니티(Community) 중심의 자립, 자치, 자활의 생활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턱거리사람들 협동조합은 2017년 조합원의 수를 배가하기 위해 조합원의 역량강화 및 지역주민들의 조합 접근성을 높이는 다양한 활동과 사업을 전개하고
조합의 활동 근거지가 되는 커뮤니티 아트 스튜디오(Community Art Studio)인 ‘우리동네 놀이터 함께’ 공간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턱거리노래자랑 & 턱거리마을 바자회 행사개요]
- 일시 : 2017.05.27 오후 3~7시
- 장소 : 광암동 다목적회관
- 상세 개요 : 노래자랑 오후 3~4시(경품이벤트), 바자회 오후 4시~7시
- 노래자랑 및 바자회 신청 : 031-867-1030, ~5/26까지
- 주관 : 동두천나눔의 집, 사랑나무지역아동센터, 턱거리사람들협동조합
(아래 사진은 작년 행사때 사진입니다.)
1. 마을화가 동아리 모임 (2017.4~10)
2015년부터 사랑나무지역아동센터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을벽화를 그리는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는바, 이를 기반으로 2017년도에는 마을을 꾸미는 마을화가(10명) 동아리 모임을 지속해간다.
- 사업대상 : 턱거리 주민, 아동, 청년
- 사업장소 : 우리동네 놀이터 “함께”
- 상세사업내용 : 미술수업(10회), 광암동지역 폐가나 옹벽에 벽화그리기(6월, 10월), 우수사례 지역탐방(1회)
2. 마을신문기자단 모임 (2017.3~11)
- 주민들 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신뢰관계의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정보의 전달과 소통이 중요하다. 주민들의 소식을 전하고 마을의 현안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을신문 기자단을 모집하여 교육하고 마을신문을 발행한다.
- 사업대상 : 턱거리 주민, 아동, 청년
- 상세사업내용 : 마을기자단 모집홍보, 마을기자단(5인) 글쓰기 및 언론교육(10회), 마을신문 제작(봄, 여름, 가을, 겨울호)
3. 한글교실 (2017.3~10)
지역 내 어르신들이 한글교육 부족으로 마을신문을 읽을 수 없는 상황이고 다문화가정의 엄마들이 한글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함에 따라 한글교실을 운영한다.
- 사업대상 : 어르신 및 다문화가정
- 상세사업내용 : 한글교육(매주 목요일 오후 4시, 총 20회)
4. 조합원교육 (2017.3~5)
턱거리사람들 협동조합의 활동철학과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해 타임뱅크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턱거리마을에서의 실현 가능한 실천모델을 구상한다.
- 사업대상 : 조합원
- 상세사업내용 : 타임뱅크에 관한 교육(총 10회에 걸친 워크숍)
턱거리협동조합의 펀딩을 통해 모인 금액은 주민간의 화합과 신뢰관계 회복을 위한 모임 유지비 및 내년 봄철 살구나무심기 행사 진행비로 쓰여집니다. 심어진 살구나무로 과일청 및 효소를 생산하여 마을 발전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턱거리노래자랑에서 경품으로 드리는 제품들을 펀딩 참여하시는 분들께 드립니다.
- 3,000원 : 바자회 음식 쿠폰 (5/27 사용가능 쿠폰, 행사 현장에서 교환가능)
- 3,000원 : 세수대야
- 100,000원 : 시크릿 박스 (상품권, 선풍기, 기타 생활용품등 알찬 선물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