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카페,커뮤니티서비스,스카,커뮤니티카페,외국인카페

 

▶️ 프로젝트 개요

  1. 사업명: “차인-코 위드“ 커뮤니티형 스터디카페 (한국내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 대상 커뮤니티형 학습 지원 공간 및 카페테리아 운영)
  2.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정의 및 분석

 

최근 10년간의 국내 외국인 유학생 추이를 볼 때, 외국인 유학생들은 재정난에 시달리는 대학 입장에선 중요한 수입원이다. 정원 외 선발인원에 속하기 때문에 인원 제한 없이 무제한 선발이 가능하고 등록금 인상관련 규제도 받지 않는다. 유치만 하면 등록금 수입을 얻을 수있는 것이다. 코로나로 외국인 유학생 유입이 다시 늘기 시작했다. 게다가 외국인 유학생의 국적의 다양화로 전체 외국인 유학생중 중국인 비율이 40.4%까지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외국인 유학생중 중국인이 가장 많다.

이들 유학생들이 제기하는 문제는 한국에서 공부할 준비가 안 된 유학생들까지 무분별하게 입학하면서 유학 온 학생은 물론 한국 학생들, 교수들까지 모두 소통부재의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예로 교내수업시 번역기를 통한 소통의 문제 등 학교수업내 수업준비가 미흡한 점 등이 애로사항으로 조사되었다. 이에따른 유학생들의 부적응 사례가 늘어 나면서 대학들은 해결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1. 프로젝트를 통한 소셜 미션(사업목적 및 목표)

-대학교부근 접근성이 용이한 생활환경속에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해줌으로써 자연스러운 한국생활 문화 및 생활회화를 체득화 할 수있도록 편안하고 쾌적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내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한국문화의 생활속 적응! 중국 유학생 커뮤니티 학습지원 공간제공

-국내거주 중국유학생들의 학업 부적응을 완화할 수 있는 한국생활문화 정착의 공간제공

-사회적측면: 경력단절 이민자들의 직업창출, 장애인 고용을통한 일자리 창출

-경제적측면: 지속적인 유학생 유치, 한류문화의 교류활성화(K컨텐츠의 확산)

 

우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차인-코 위드 커뮤니티형 스터디카페 교육평등 실현의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