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좋은 사회,주변,위로,익명

떤 '힘듦'은 이야기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여겨집니다.

출신, 성별에서부터 성격과, 부족한 능력, 돈 그리고 우울, 무력감, 분노 등 부정적 감정에 이르기까지 힘듦은 도처에 있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말하지 못한 혹은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는 크고 작은 '힘듦'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말했을 때 받아들여지기 않을 것 같은 힘듦에 대해서는 말을 꺼내지 못합니다. 너무 흔한 '힘듦'이라고 남들도 다 그런 '힘듦'을 견디고 있다고, 그 힘듦이 힘들지 않은 듯 아무렇지 않은 척합니다.  

그런 힘듦을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부도덕하고 염치없는 행위로 여겨져 스스로를 혹은 타인을 비난 또는 냉대합니다. 이는 스스로에게뿐만 아니라 타인의 힘듦을 정당화하는 논리들이 우리안에 내면화 되었기 때문에 어떤 힘듦 들에 대해서는 공유할 만한 것으로 (스스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능력주의는 성과없는, 혹은 아직 성과가 나오지 않은 과정의 힘듦을 당연시합니다. 그러면 그 힘듦을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 성과가 없는 힘듦은 말할 수 없는 것이 됩니다.

그렇다고 그런 말 할 수 없는 힘듦이 무시되어서는 안 됩니다.

 

'힘듦'은 실재하는 '감각'입니다.

'힘듦'이라는 감각은 평가나 비교의 대상이 아니라 알아차림의 대상입니다.

 

'힘듦'은 '관리'해야 할 것이 아니라 타인과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힘들다는 것을 알아차린다고 해서 그것이 사라지거나 옅어지진 않습니다.
'힘듦'은 '힘들다'고 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힘듦'은 '이야기하기'를 통해 타인과 만나는 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들을 때 '힘듦'은 각자 '관리'해야 하는 것에서 '서로를 알아차리는 것'이 됩니다.

서로의 힘듦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시간을 들여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직면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바로 되지 않듯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데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사적인 '이야기하기'의  방법으로 '편지쓰기'를 선택했습니다.

당신이 저희에게 편지를 보내면 반:찬[half:full]의 이름으로 다른 분에게 전합니다.
그다음 당신과 비슷한 상황과 힘듦을 마주하고 있는, 혹은 당신의 그것과는 반대되는 다른 분의 편지를 신이 받게 됩니다.

타인의 이야기에서 각자가 힘듦을 어떻게 알아차리는지 들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적절한 언어가 없어서 말할 수도 위로 할 수도 없어서 지나친 '힘듦'의 언어 찾기 과정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오마이컴퍼니에서 제공하는 주소 외에 어떤 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익명성으로 인해 자신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할 수 있고, 타인의 이야기를 편견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먼저 편지를 보내야만 합니다.

편지 한 통을 여러 명에게 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각 편지는 원본 그대로 한 명에게만 전해집니다.

익명의 타인들에게 편지가 발송되는 만큼 편지의 시작은 자기소개나 인사보다는 자신을 불편하게 혹은 힘들게 하는 일들과 관련하여 자신의 상황을 적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 어떤 형식은 필요 없습니다. 
다만 편지지에 다음과 같은 문구를 인쇄했습니다.

"당신 앞의 커튼 뒤에 누군가 앉아 있습니다. 그 누군가는 당신이 이야기하는 동안 가만히 듣기만 할 겁니다."

'힘듦'을 느끼는 마음에 집중하면서 자신의 마음과 대화해 보세요.
스스로의 마음에 질문을 던지며 커튼 뒤에 있는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듯이 적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그 마음을 상상해 보면서 자신의 힘듦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무엇이 힘듦의 감각을 일으키는지 몇 가지 질문을 제시합니다. 이는 그저 예일 뿐입니다.

1. 당신의 힘듦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나요?
2. 당연하지 않은 힘듦은 무엇인가요? / 당연한 힘듦은 무엇인가요?
3. 언제 혹은 어디서 힘든가요?
4. 당신의 힘듦에 위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5. 어떤 상황에서 위로를 받고 싶었나요?
6. 어떤 형태의 위로를 받고 싶었나요?
7. 지난 시간 애쓴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가요?
8. 당신의 애씀은 어디를 향하고 있나요?
9.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인가요?
10. 그 성공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요?
11. 대부분의 '성공'은 생각 속의(여러분이 생각하는) '좋은 삶'을 위한 하나의 조건입니다. '좋은 삶'을 위해 성공 외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2. 타인과 함께하고 싶은 가치나 목표가 있나요?
13.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변해 가길 바라나요? 

편지의 매칭을 위해 저희는 모든 편지를 읽어야 합니다.
편지는 불특정으로 보내지므로 편지에서 개인정보의 노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에게 전해지는 모든 편지 봉투에는 부쳐지는 날짜가 적혀 있습니다.
답장을 하기 원한다면 '00월 00일에 대한 답장'과 같이 답장하기 원하는 편지가 부쳐진 날짜와 함께 '답장'이라고 봉투에 적어 주세요.

답장에 충고, 조언, 평가, 판단(충.조.평.판)은 필요치 않습니다, 특히 천천히 적어주세요.

리워드를 받은 이후 주소가 변경될 경우에는 편지 혹은 이메일로 알려 주세요.

 

선물은 서류 봉투에 담겨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각 봉투에는 편지지, 우표, 편지 봉투가 들어 있습니다.
우체국 찾기는 '우체국 위치'로 검색하거나 '우정사업 본부(https://www.koreapost.go.kr/)'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체통은 네이버 지도 (https://map.naver.com/) 혹은 카카오맵(https://map.kakao.com/)에서 검색창에 찾는 지역과 '우체통'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리워드 구성 

당신이 저희에게 편지를 보내면 반:찬[half:full]의 이름으로 다른 분에게 전합니다이때 우편요금은 저희가 부담합니다.

우표는 편지봉투에 부착되어 배송됩니다.
받는 사람의 주소에는 저희 주소가 인쇄됩니다.
보내는 이의 주소에는 후원자님의 주소가 인쇄될 예정입니다.

현재 반찬의 로고가 들어간 편지지, 편지봉투가 디자인중에 있습니다. 디자인은 바뀔 수 있습니다.

[9,000원] [8,500원]

지 3회: 편지지 20장, 우표 3매, 편지봉투 3매.

[17,000원] [16,000원]

편지 6회: 편지지 40장, 우표 6매, 편지봉투 6매.

[28,000원] [26,000원]

편지 10회: 편지지 66장, 우표 10매, 편지봉투 10매.

 

프로젝트 일정

 

프로젝트 예산

목표 금액은 아래의 지출 항목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문의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