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사과,화해,평화,기도

 

 

“전쟁과 분단 이야기에서 용서와 화해의 이야기로”

해마다 6월이 되면 전쟁을 기억하고 전쟁 이야기를 합니다.  그만큼 전쟁으로 인한 상처가 깊고 치유되지 않았고 분단상태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갈등과 분쟁은 남과 북 사이뿐만 아니라 개인과 개인, 가족과 가족, 그리고 사회 곳곳에서 더욱 심화 되고 있습니다. 이제 해마다 6월이 되면 전쟁과 분단 이야기 대신 용서와 화해의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매년 6월 25일 직전 주일을 용서와 화해 기도 주일로 정하고 용서와 화해와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실천하면, 분단과 갈등으로 인한 상처가 치유되고 용서와 화해의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평화를 향한 길이 열릴 것입니다.

 

용서와 화해 기도 모임은 개인, 가정, 사회, 민족의 용서와 화해를 위한 기도와 실천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017년 12월부터 매월 첫째 주일 오후 5:30에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 성당에서 기도회를 갖고 있으며, 용서와 화해 실천을 위한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김광수 목사(감리교 원로목사), 김현호 신부(성공회 파주교회 주임사제 ), 김홍섭 교수(인천대 명예교수), 손운산 교수(한국목회와상담연구소 소장), 손은정 목사(영등포산업선교회 총무), 오영희 교수(덕성여대 심리학과), 이근복 목사(한국기독교목회지원네트워크 원장), 임석재 사관(구세군 사관학교)

3,000,000원

 

20,000원

(예배자료, 7일간 묵상자료, 워크숍 자료 등 모든 자료를 제공받으며 모든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음) 

 


 

🔸일시: 2023. 5. 25(목) 오후 2:00-6:00

🔸참가방법: 대면 혹은 비대면 (Zoom, 신청자에게 계정 보내드림)

🔸장소: 한양대학교회 (hyuchurch.com)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IT BT 관 7층. Tel. 02-2220-1468

           주차는 대운동장 주차장이용)

🔸신청마감: 5월 20일 (토)  

🔸리워드 (워크숍 자료) 배송일: 5월 24일부터 순차적 이메일 발송

🔸일정:

▪️ 13:30 - 14:00 등록

▪️ 14:00 - 15:00  용서와 화해 목회의 실제

     (강사: 김현호, 성공회 파주교회 주임 사제)

▪️ 15:00 - 16:00 개인과 가족관계에서 용서와 화해의 실제

     (강사: 오영희, 덕성여대심리학과 교수)

▪️ 16:00 - 16:10  휴식

▪️ 16:10 - 17:10  회복적 정의: 용서와 화해의 실천

      (강사: 이재영, 한국평화교육훈련원장)

▪️ 17:10 - 18:00  용서와 화해 주일 예배 실제

      (강사: 이천진, 한양대학교회 담임목사/한양대학교교목실장)

🔸강사 소개

김현호 신부: 성공회 사제로 사회적 약자들의 벗이 되고 민족분단의 아픔을 치유하는 길로 진실을 마주하며 용서하고 화해하는 문화를 전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사)평화를 일구는 사람들에서 일했으며, 연세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고 Pendle Hill에서 평화와 영성연구 과정을 수료했다. 동두천 나눔의 집에서 목회하다가 최근에는 성공회 파주교회와 파주 지역 외국 노동자들의 상담소인 샬롬의 집에서 목회하고 있다. 매월 첫째 주 토요일에는 용서와 화해를 위한 평화기도 순례를 위해 분단의 현장을 찾고 있으며, 매년 사순절 기간에는 14일 동안 아픔과 상처의 현장을 따라 전국 도보 순례를 한다. 용서와 화해 기도 모임 운영위원이다.

오영희 교수: 용서에 대한 심리학 연구가 드물던 1989년에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교육심리학과에서 「용서의 발달: 친구 사이의 용서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박사학위(Ph. D.)를 받았다. 현재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어떻게 하면 용서를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상처와 용서에 대해서 조사하고, 부모-자녀 간의 심각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서의 용서에 대해서 연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맞는 다양한 용서 검사와 용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저서로는『상처의 덫에서 행복의 꽃 피우기: 용서와 화해 실천서』,『악마 같은 친구를 보았다』,『용서를 통한 치유와 성장』(공저) , 『사과를 통한 치유와 성장』(공저) 등이 있다. 용서와 화해 기도 모임 운영위원이다.

이재영 원장: 미국의 Eastern Mennonite University에서 회복적 정의의 세계적 권위자인 하워드 제어 박사로부터 회복적 정의를 배우면서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게 되었다. 그 후 한국사회에는 생소한 개념인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을 알리고 학교, 사법, 조직, 지역사회 등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회복적 정의를 실천하고 적용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회복적 정의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한국평화교육훈련원(KOPI)과 사단법인 한국회복적정의협회를 설립하였다. 현재 두 기관의 대표로 동료들 함께 사회 곳곳에 필요한 회복적 정의 실천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부, 경찰청, 대검찰청, 법원 등에서 회복적 생활교육과 회복적 사법 프로그램 관련 자문위원과 교육위원으로 역할을 해왔다. 『평화와 화해의 새로운 패러다임』, 『학교현장을 위한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등 회복적 정의, 피스빌딩, 갈등전환, 분쟁조정 관련 몇 권의 역서와 공저가 있다. 

이천진 목사: 감리교신학대학교와 연세대학교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Wesley Theological Seminary에서 박사학위(Doctor of Ministry)를 받았다. 이화미디어고등학교 교목으로 학원 선교를 하다가 중곡교회와 궁정교회 담임목사를 지냈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교목실장과 한양대학교회 담임목사로 일하고 있다. 한국찬송가 작곡과 한국찬송가의 신학화 작업을 전개하고 있고, 21세기 찬송가 98장과 203장, 그리고 CCM ‘좋은 사람’의 작곡자다. 저서로는 『이천진 목사가 쉽게 쓴 찬송가 이야기』,『하나님의 나라와 사랑의 실천』, 『찬송과 영성 』등이 있다.

 


 

"용서와 화해를 위한 7 가지 기도"

용서와 화해는 무척 어렵고 힘듭니다. 용서와 화해는 오래 걸리는 고통스러운 영적 여정과도 같습니다. 용서와 화해에 대한 이해도 복잡하고 잘못된 이해도 많습니다. 묵상과 기도 자료집을 사용하여 일주일 동안 하루에 한 가지씩 용서와 화해에 관계된 주제에 대하여 묵상하고 기도하면, 용서와 화해의 가능성이 열릴 것입니다.

▪️ 1일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여 주옵소서

▪️ 2일 용서와 화해를 배우고 실천하게 하옵소서

▪️ 3일 가해자들이 진심으로 참회하고 용서를 구하게 하옵소서

▪️ 4일 우리가 진심으로 용서하게 하옵소서

▪️ 5일 우리 가정에 용서와 화해를 주옵소서

▪️ 6일 우리 민족이 화해하고 용서하게 하옵소서

▪️ 7일 우리 교회가 용서와 화해를 실천하게 하옵소서

🔸참가방법:

🔸리워드 (묵상과 기도 자료) 배송일: 5월 24일부터 순차적 이메일 발송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에베소서 2:14

🔸일시: 2023. 6. 24(토) 오전 8:20-오후 2:00

🔸장소: 임진강 생태탐방로(임진각 – 에코 뮤지엄 – 초평 휴게소- 장산 전망대  총 5.5km)

🔸모임 장소와 시간: 임진각 평화의 종 앞 8시 20분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48-63)

🔸준비와 복장: 걷기에 편한 복장

🔸주자창 안내: 생태탐방로 행사전용 주차장(평화누리 주차장이 아니라 임진강역을 지나 우측에 있는 행사장 전용 주차장 https://pajuecoroad.com/)

🔸신청마감: 6월 20일 (화)

* 이 지역은 군부대 지역이기 때문에 사전 신청자만 참가할 수 있습니다.

* 당일 점심, 간식, 물이 제공됩니다.

* 걷기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차량 지원이 있습니다.

* 곳곳에서 주변에 대한 설명과 작은 공연도 있습니다.

*평화기도순례 참가를 원하실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네이버폼 신청서를 반드시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신청서 클릭 😀

 


 

예수님의 가르치심의 핵심은 용서와 화해입니다. 용서와 화해는 남북으로 분단된 우리나라와 사회에 절실하게 요구됩니다. 해마다 6월 25일 직전 주일을 용서와 화해 기도 주일로 지키면서 평화의 주님을 기리고, 분단 상처와 갈등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치유를 위해 기도하고, 용서와 화해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일시: 2023년 6월 25일 주일

🔸내용: 예배 혹은 기도회

🔸참가방법: 준비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예배자료(예배순서, 기도문, 설교)를 중심으로 각 교회 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예배와 기도회를 갖습니다.

🔸리워드 (예배자료) 배송일: 5월 24일부터 순차적 이메일 발송

* 5월 25일 ‘용서의 목회 화해의 선교 워크숍’에서 예배에 대한 워크숍이 있습니다.

 


 

우리 사회와 민족의 용서와 화해를 위해 2017년 12월부터 매월 첫째 주일 오후 5시 30분에 기도회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파의 사람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7월에 갖는 67차 기도회는 용서와 화해 연합예배로 모입니다.

🔸일시: 2023. 7. 2(주일) 오후 5:30

🔸장소: 대한성공회 서울 주교좌 성당

       - 성당은 시청역 3번 출구에서 가깝습니다.

       - 성당 주차장에 주차 가능합니다.

 


🔎 리워드 안내:

 

1. 리워드 없이 후원: 참가와 상관없이 후원하실 수 있고 참가비 외에 추가 후원도 가능합니다.

2. 참가/후원비 20,000원:  자료집(예배자료, 설교문, 7일간 묵상과 기도 자료,워크숍) + 워크숍 참가 (대면 혹은 Zoom) + 평화기도순례 참가(점심식사와 행사비)

*워크숍 참가 방법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워드 옵션)

*평화기도순례 참가를 원하실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신청서 클릭 😀

 

 

📆 리워드 발송일:

 

▪️ 예배와 묵상 자료집 - 5월 24일부터 후원할 때 등록된 이메일로 순차적 발송

▪️ 워크숍 참가 - 5월 25일 14:00-18:00  참가(대면 혹은 Zoom)

▪️ 평화기도순례 참가 - 6월 24일 08:20-14:00 (현장 참가)

 

📞 문의처: 김현호 신부 010 - 4753 - 9140

                (용서와 화해 기도 주일 준비위원장) 

               email: 용서와화해기도모임 poiema20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