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 있는 시민들이 모여 고 노무현 대통령을 그리며 5월 1일부터 5월 23까지 23일 간 서울 광화문에서 출발하여 경남 봉하마을까지 국토대장정을 떠났습니다. 이른바 노무현 순례길, 깨어 있는 시민들의 국토대장정은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우리는 노무현 없는 노무현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노무현 없는 노무현 시대의 과제는 깨학(깨어 있음)을 이 시대의 담론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깨학(깨어 있음)을 이 시대의 담론(談論, discours)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노무현 순례길을 통해 천 개의 바람을 만들고, 오천 개의 바람을 만들고, 만 개의 바람을 만드는 것입니다. 노무현 순례길은, 이 세상 그 어디에도 없는, 23일간의 아름다운 행위예술(行爲藝術, performance art)이자 자기 내면으로 떠나는 명상여행입니다.
깨어 있는 시민들의 국토대장정이 몸으로 하는 육체적인 것이라면, 깨어 있는 시민들의 국가는 머리로 하는 정신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깨어 있는 시민들의 국가를 마음속에 품고 이를 이루기 위해 깨어 있는 시민들이 국토대장정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리 이야기하면, 몸으로 하는 노무현 순례길 등을 통해 소확행을 이루고, 깨어 있는 시민들의 나라를 통해 대확행을 꿈꿀 수 있는 것입니다.
2017년 시작된 노무현길은 대표적인 깨시민 순례길입니다. 노무현 순례길을 통해
깨어 있음을 바탕으로 철도를 따라 걸으며 민생을 탐방하고, 함께 사는 가치를 느낍니다.
어느덧 7회를 맞은 2023 노무현 순례길이 오는 5월에 시작됩니다. 평양길, 서울길, 부산길, 총 31 구간 봉하가는 길 640km를 철도를 따라 릴레이로 이어 걸으며 깨어 있음을 바탕으로 함께 사는 세상을 고민하는 캠페인입니다.
"우리 모두 함께 먹는 것, 입는 것 걱정 안 하고, 적어도 사는 게 힘들고 분해서 스스로 세상을 등지는 일이 없는,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드는 일에 동참해 주세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제7회 노무현 순례길 운영비(SNS 캠페인 광고집행, 현장 지원 운영 경비, 행사 지원 차량 대여료, 차량 랩핑, 차량 지원 자원 봉사료, 행사 용품 등)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 진행 기간 : 3월 9일 ~ 4월 5일까지
- 리워드 배송일 : 펀딩 종료 후 4월 14일부터 순차적 택배 발송
- 배송비 : 무료
- 대표전화 : 1661-5293
- 이메일 : eokm@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