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를 받아보신적 있으신가요? 트레이너에게 현미밥 닭가슴살 사진을 보내면서 치킨 밑장빼기 하신적은 없으신지요? 퍼스널 트레이너의 역할은 올바른 운동방법을 알려주고 날씬한 몸매가 될때까지 옆에서 돕습니다.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해주고요. 사실 모든 분야에 이런 선생님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자영업자에게 차근차근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는 방법, 마케팅을 알려주는 교육이나 과외 선생님은 없습니다.
자영업자의 마케팅을 돕는 퍼스널 트레이너는 없습니다
그런데 천안에 한 마케팅회사가 이상한 슬로건을 들고 나섰습니다. 마케팅비용 지출하시지 말고 직접 하시라고합니다. 무료로 마케팅 강의를 하겠다고 나서니 정원 30명이 2주만에 꽉찼습니다 10주간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장학생에게는 상금도 주고 마케팅 상품까지 줍니다. 여기가 바로 바이럴러스 마케팅입니다.
바이럴러스 송덕일 대표는 사장님들의 마케팅 퍼스널 트레이너로 나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검색엔진에 상위노출 할 수 있는지, 어떻게하면 전환율이 높은 글을 쓸 수 있는지, 어떻게하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알려줍니다.
그런데 이제 마케팅 교재를 만든다고 합니다. 교재와 인터넷 강의까지 만들고 강의는 유튜브로 풀고 교재는 치킨 한마리 값에 제공하겠답니다. 도대체 송대표가 왜이러는 걸까요?
무료로 마케팅교육하고
거기에 교재까지 만든답니다
도대체 왜이러는 걸까요?
얼마 전에 어느 사장님에게 들은 내용입니다. 광고대행 회사의 영업전화로 120만원이라는 큰돈을 지불하고 얻는 것은 고작 한달에 블로그, 인스타게시글 1개 그리고 네이버 키워드 추출입니다. 그래도 반응형 홈페이지를 만들어 준답니다. 그리고 이것이 업계 표준(?)이랍니다. 아차 싶어 환불을 하려고해도 사업자와 사업자의 계약은 환불이 되지 않는것이 대한민국의 법입니다. 송덕일 대표는 사장님들께서 마케팅에대한 기본만 알고 계셨어도 이런 사례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합니다. 위에 마케팅 상품 대부분 5분만 검색하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정보만 알고 계셨어도 가치없는 광고대행 상품 구입 안하실거에요"
송덕일 대표는 마케팅 회사를 다녀보거나, 경영같은 전공을 한 것도 아닙니다. 그는 사실 성악가라는 직업으로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그의 활동과 레슨을 블로그로 홍보하면서 마케팅 기술이 점점 늘었고, 레슨을 더이상 할수 없을때 까지 제자가 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가 사업가로 정체성을 바꾸게 한 하나의 사건이 일어납니다.
0명에서 100명
송대표가 마케팅해준 축구교실의 수강생 숫자입니다. 이곳은 처음에 흔한 블로그 페이지 하나없어서 업체명을 검색해도 아무것도 검색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송대표는 그분이 생존하시려면 블로그를 하셔야한다고 설득하고 본인 블로그에 직접 글을 올렸다고합니다. 아이폰영상을 찍어 홍보영상도 CF처럼 만들어 드리고요. 처음에는 아무도 없던 수강생이 0명에서 100명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그분도 블로그에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송대표가 제작한 축구교실 바이럴 영상>
소상공인들의 마케팅 과외 선생님을 자처하고 과외를 위한 교재를 만들기위하여 크라우드 펀딩을 한다고 합니다. 펀딩에 참여한 사장님들은 1:1 마케팅 과외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천안과 아산지역은 출장 그외지역은 ZOOM 진행) 금액에 따라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드리고 채널 디자인에 홍보영상까지 제공합니다.
송대표의 꿈은 사장님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그것으로 마케팅하 실 수 있도록 양육하는 것입니다. 가치 없는 마케팅 상품에 더이상 비용을 지출하시지 말도록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