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발달장애청소년,합창,음악,노래

 

발전하는 통신기술과 각종 매체(인터넷방송, sns 등)를 통해 원하는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환경이 된 지금도 발달장애인에 대한 교육은 사회적 약자라는 명목 하에 지원의 범위가 제한적이며, 프로그램의 전문성 역시 보장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제 문제와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음악에 관심이 있거나 노래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발달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진행하며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고자 이엔아이(E&I) 합창단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E&I합창단은 발달장애 청소년 단원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조대성 보컬스쿨(CVS)"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레슨과 더불어 1-2회 정기연주회를 열어 집중적인 성악교육은 물론 전문적인 성악연주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인들의 콘서트 모습

발달장애인 단원들의 노래하는 모습 

 

"내 피아노의 '에보니 앤 아이보리(검은건반과 흰건반)' 는 서로 어울려 완벽한 화음을 만들어 내는 데, 왜 우리는 이렇게 하지 못할까?"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합창단의 공연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합창 영상 1. 다이너마이트 (BTS)

합창 영상 2. Les Miserables Medley (Arr. by Ed Lojeski)

 

비틀즈 폴 메카트니의 Evony & Ivory(에보니 앤 아이보리)라는 노랫말처럼, 우리는 장애인 비장애인 음악인들이 함께 활동하며,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세상, 우리 사회안에서 소외되지 않고 함께 아름다운 문화를 누리고 즐기며 살아가는 세상을 꿈을 꿉니다.

지난겨울에는 서울에서 열린 "2022년 함께하는 기업어워드&CSR필름페스티벌"에 E&I 합창단이 초청공연을 다녀왔답니다. 시상식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키는 아름다운 하모니를 통해 많은 박수갈채를 받으며 합창단은 지역사회 재능나눔의 뜻깊은 시간도 보냈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도 수준높은 연주(성악, 합창)를 할 수 있다는 능력을 보여주고, 이 과정 속에서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사회적 편견해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창단 활동을 통해 발달장애가 있는 청년들과 비장애 청년들이 함께 어울려 활동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물론,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고 경제활동을 가능케하는 직업합창단이 되는 것이 궁극적 목표입니다.

발달장애인이 사회의 편견에서 벗어나 더 나아가 장애인 예술가로서 당당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