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선문대학교 태권도 시범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무무(武舞)입니다. 저희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현대 무술인 태권도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여러 태권도 시범 공연을 하며 느꼈던 그때의 현장 경험과 관중들의 반응을 모색하여 전통적인 무도 스포츠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태권도에 음악과 춤을 가미한 '태권체조'를 새롭게 개발하였고, 이로써 태권도의 다양성을 넓히고 세계화를 이룩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태권도의 연원은 고대부족국가의 제천행사로 거슬러 올라가 시작됩니다. 우리 선조들은 영고·동맹·무천 등 원시종교의식 때 따르는 체육활동에서 신체를 단련하는 행동을 하였고, 이것이 우리 고유의 무예로 발달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우리의 전통무술을 계승 및 발전시켜 현대에 탄생한 것이 바로 태권도입니다.
1961년 9월 대한태권도협회가 창립된 이래 스포츠로서 경기화된 태권도는 미주와 유럽을 시작으로 아프리카 오지까지 전파되었습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시작으로 8회 연속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고, 세계태권도연맹 회원국이 211개국에 달하는 등 태권도는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스포츠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저희는 지난 2022년 8월 6일, 시카고 외곽 소재 오스위고고교 강당에서 2천 명이 넘는 관객을 대상으로 태권도시범공연을 선보였습니다. 절도 있는 품새 및 송판 쪼개기를 통한 다양한 격파 시범과 한류의 시대적 흐름에 걸맞게 케이팝 안무를 태권도에 접목하여 군무를 펼쳤습니다.
이처럼 선문대 태권도시범단은 매해 두 차례 해외 인턴쉽과 해외 교류 프로그램을 병행하며 해외에서 한국의 태권도를 알리고 있습니다.
![]() |
![]() |
- 펀딩 기간 : 2023년 1월 20일 ~ 2월 17일
- 리워드 제공일 : 2월 22일 현장에서 크라우드펀딩 참여 내역 확인 후 공연 관람
**원활한 입장 및 공연 관람을 위해 공연 시작 10분 전까지 도착 부탁드립니다.
* 궁금한 점은 언제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
- 인스타그램 (선문대학교 태권도 시범단) : https://www.instagram.com/sunmoon_tkd_demoteam/
- 개인 연락처 (김희진) : 010-2231-6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