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살렸어 방금,
글로벌하게 한국을 대표해서 세계로 나가줬으면 좋겠다.- 박칼린
우리 고유의 정서 ‘한’과 ‘흥’을 고스란히 담아낸 전통 국악은 풍류를 벗 삼던 과거와는 달리 무대의 수요가 메말라 가고 있습니다. 빠른 시대의 흐름과 함께 비트나 리듬에 밀려 뿌리라는 이름으로 점점 세상의 빛과 멀어지고 설 무대도 좁아진 현실.
이러한 현실에 국내 최초 국악크로스오버 경연 프로그램 ‘풍류대장’은 국악의 재발견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20년 동안 부른 곡인데 새로운 노래로 만들어줘서 감사하다.
내가 영감을 받았다. 정말 감사하다.
- 박정현
내가 지금까지 추구해온 대중성이
얼마나 부끄러운지 느끼게 해준 무대였다
- 김종진
카타르시스가 느껴졌다.
공연장에 와 있는 기분이었다.
중독성 있다
- 성시경
경연의 우승보다 국악의 가능성을 입증하고 대중과 가깝게 다가가려는 의지로 뭉친 젊은 소리꾼들의 진심과 고민은 통했습니다.
낯설고 어려운 음악이라는 오명을 벗고 대중의 곁으로 파고드는 국악의 새바람을 일으킨 풍류대장의 젊은 소리꾼들이 새로운 실험과 도전으로 시대의 변화를 끌어안으며 재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한류 콘텐츠 역사를 쓸 풍류대장 2022 'Oriental Breeze' K-Vibe Fest!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처럼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가장 한국적인 바이브, 풍류(風流)의 무대는 이제 세계로 뻗어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전통음악과 팝적인 요소와의 매시업 콘텐츠인 ‘풍류(風流)대장’은 예술성과 생동감이 넘치는 콘텐츠인데요. 신선한 흥이 넘치는 퓨전국악마당은 힘겨운 코로나시대를 딛고 일어선 세계인들에게 신명나는 즐거움과 새로운 에너지를 선사해 줄 거예요.
국악의 특징적인 이야기, 리듬, 멜로디를 기반으로 팝 요소를 가미한 일명 조선팝(Chosun Pop)의 창시자 서도밴드와 메탈리카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국악밴드 AUX를 비롯해 국악계의 아이돌 김준수 등 풍류대장 top6를 포함한 총 9개 팀이 출연하여 다채로운 무대를 채울 예정입니다. 특히 김주리의 ‘Someone Like You(Adele)’, 온도의 Psycho(레드벨벳) 등의 새로운 리메이크곡 여섯 마당은 유명 해외 팝, K-Pop과 한국적인 전통음악과의 크로스오버 무대로 기존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Vibe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JTBC 풍류대장' 제 1대 풍류대장,
서도밴드만의 그루브와 음악적 색에
보컬 서도의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창법이 더해진 조선팝 밴드
21세기가 낳은 최고의 소리꾼이자 국악계 아이돌,
최연소 국립창극단 소속 단원으로 댄스,연기를 겸한 아티스트
불맛같은 창법에 대통령상에 빛나는 실력파 밴드들이 오랜 시간 합을 맞춰 탄탄한 내공이 돋보이는 밴드
이번 공연은 올림픽공원 내에 위치한 온라인 실감형 케이팝 공연장 ‘코카뮤직스튜디오’에서 글로벌 라이브 플랫폼 헬로라이브(www.hellolive.tv)를 통해 전 세계 팬들에게 라이브 감동 그대로 스트리밍할 예정입니다.
1부는 무료 공연으로 팬들에게 익숙한 멜로디의 곡들이 국악과 매쉬업되는 즐거움을 나눌 것이며, 2부는 소리꾼들을 응원하고 더 깊이 있게 만나고 싶은 팬들을 위해 특별한 공연을 펼칠 예정이에요.
40여 개국 해외 공연으로 국악의 매력을 세계에 알려온 국내 최고 풍물밴드
최연소, 최장시간 완창 기네스 기록 보유자
국악계 최고 디바라는 찬사가 어울리는 국내 탑 여자 소리꾼
가야금 병창과 대금 건반으로 이루어진 걸크러쉬 국악 대명사
풍류대장 예미넴으로 랩으로 작창한 곡이 많은 사랑을 받은 소리꾼
멤버 전원 세종문화회관 국악단원 출신 정가전공, 보컬 구민지와
가야금/거문고 하수연,황혜영 3인으로 이루어진 국악밴드
40년 이상 소리북을 하신 할머니에게 전수받은 고수로
소리로 흥과 한을 다 노래하는 국악인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ESG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풍류대장은 2021년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선정한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상’과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2관왕으로 이미 프로그램의 취지와 가치를 입증 받은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풍류대장’이란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발생한 전통음악에 대한 일시적인 관심을 대중들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유지하고 만들 때입니다.
거문고 한 곡을 연주하기 위해 일천번 이상 연습하며 노력하는 전통음악인들의 땀방울이 빛을 발하는 무대를 우리는 계속 만들고 응원해야 합니다.
국내 최초 국악 크로스오버 경연 프로그램 <풍류대장>의 주인공들이
특별한 공연으로 돌아왔습니다!
✅ 공연 일시
2022년 8월 15일 19시(19:00~19:30 무료공연, 19:35~22:00 유료공연)
✅ 출연
서도밴드, 김준수, AUX, 김주리, 이상, 온도, 해음, 최재구, 최예림
✅ 프로그램
Part 1 : 30분 무료공연
전 세계인이 익숙한 커버곡으로 가창력 어필 국악이 가미되었을 때의 차별성을 확실히 인지할 수 있도록 무료 공연에서 다양한 커버곡과 다양한 장르를 소개
Part 2 : 2시간 30분 공연 + 팀별 토크
무대 뒤 소리꾼들의 비하인드 매력 대방출 국악에 대한 젊은 소리꾼들의 소신 이야기, 음악적 Heritage Trend에 대한 솔직한 고민 이야기
- 공연티켓판매 사이트: https://helloliveshare.page.link/2Uu4
✅ 공연중계 사이트
헬로라이브tv
본 공연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제작지원으로 일부 제작비를 충당하였으며 아티스트들에게는 출연료가 지급되지 않은 프로젝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후원해주시는 티켓판매금은 아티스트들의 출연료를 위해 소중히 사용됩니다.
VOD 제작 후원은 방송 및 공연을 통해 발표된 풍류대장을 대표하는 기존 곡들 및 Oriental Breeze K-Vibe를 통해 발표되는 대표 곡들의 아카이브로, 고화질 고음질로 제작되는 VOD 제작물은 후원자들에게 한정판 리워드로 제공될 것이며, 이후 풍류대장팀의 해외 진출을 위한 홍보용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 4K 돌비 비전(Dolby Vision) HDR 고화질,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고음질
VOD 제작 : ‘희망의 아리랑’ 등 11곡 VOD
- 제작기간 : 2022년 8월 15일~ 9월 15일
- 제작예산 : 11곡 x 200만원(음원 인접 저작권료) = 22,000,000원
* 리워드 제공 안내 *
✔ 포스터 리워드 이외에 모든 리워드는 후원하실 때 입력하신 이메일로 전송될 예정입니다.
✔ '공연 후원' 리워드는 2022년 8월 14일에 메일로 전송드릴 예정입니다. (포스터 제외)
✔ 'VOD 제작 후원' 리워드와 '아티스트 포스터 (친필사인)' 리워드는 2022년 9월 15일 이후에 순차적으로 전송될 예정입니다.
✔ 포스터 발송비용(2,000원)은 리워드 외 별도입니다.
- Dolby Vision : 돌비 비전은 Dolby에서 만든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로 영상에 가장 밝은 부분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까지 명암, 색상을 디테일하게 표현해주는 기술입니다.
> 더 알아보기
- Dolby Atmos : 돌비 아트모스는 Dolby에서 만든 사운드 기술로 소리를 더 입체적으로 표현해주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스테레오 재생방식과 달리 공간감과 생동감이 더해지는 기술입니다.
> 더 알아보기
소리에서 감동을, 무대연출에서 황홀을, 소리꾼들의 눈빛에서 무한한 사랑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풍류대장 소리꾼들의 끝없는 열정과 도전이 담긴 ‘풍류대장 K-Vibe!’ 전세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한류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할 또 다른 마당이 곧 펼쳐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