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전쟁,NFT,평화,일상,우크라이나,예술

우크라이나의 어린아이들이 어른이 되는 것을 지켜봅시다.
함께 그들이 성년이 되는 것을 지켜보고,

전쟁이 없는 도시의 광장에서 승리의 건배를 외칩시다.

당신들을 응원합니다.

 

- 드림스폰 우크라이나 장학금 장학생 김일중 Dear. Ukraine 편지 중 일부

 

 

우크라이나에 희망을 전하는 곡을 들으며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

 

이제는 전쟁을 멈춰야 할 때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고 전 세계를 분노하게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 무너진 일상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유엔아동기금(UNICEF 유니세프)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우크라이나 어린이 3분의 2(750만 명 중 480만 명)가 난민이 됐습니다. 이중 절반이 넘는 약 280만 명의 난민 어린이들은 극심한 식량 부족 사태에 놓여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보호받아야 마땅한 아이들이 처한 현실은 차갑기만 합니다.

 

1000KM AWAY HOME
정든 고향을 떠나야만 하는 아이들

전쟁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며 아이들에게는 혼란과 슬픔이 가중되고 있으며, 난민의 수는 여전히 증가 추세입니다. 성인 남성들은 징집되어 많은 아이들이 아빠와 헤어지고, 엄마 손을 붙잡고 고향을 떠나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보호받지 못하는 환경에 놓이면 그만큼 인신매매와 착취의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슬로바키아로 1000KM를 홀로 탈출한 소년.
그의 손목에 찾아갈 주소가 적혀있다.

전 세계 각지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으나 전쟁 상황이라는 위협은 여전히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두려움에 떨게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나마 현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없을까 고민 끝에 모비랩은 현지에서 난민 아이들에 대한 긴급구호,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사람예술학교의 활동을 더 널리 알리고, 그들의 활동에 힘을 더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사람예술학교는 현지에서 어떤 구호활동을 하나요?

▲이미지 클릭 시 사람예술학교 홈페이지로 이동

2013년부터 10년간 미얀마 난민 아이들을 위한 예술학교를 운영해왔습니다. 난민 아동 대상 예술 치유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들을 대상으로 우크라이나 접경 폴란드 크라쿠프 지역, 15만 우크라이나 체류민 커뮤니티 센터를 설립하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사람피스센터(SARAM PEACE CENTER)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현지에 꼭 필요한 구호 물품은 우크라이나에서 현재 활동중인 한국계 NGO 아사달과 협의하여 전달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구호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센터 위치:  크라쿠프  
- 공간 구성:  쉼터, 교실, 주방, 구호물품 창고
- 공간 규모: 30~50평
- 센터 임대료: 월 400만 원 (주택)
- 운영 기간 : 1차 폴란드 크라쿠프(3개월) / 2차 우크라이나 (9개월)
- 프로그램: 난민 아동 대상 예술치유/심리치유 프로그램 운영
- 운영 인력: 공동센터장 (우크라이나 1인, 한국인 1인), 운영위원 (우크라이나 10여명, 한국인 10여명), 자원봉사자 (우크라이나 청년, 한국 청년), 교육팀 (예술치유 교사, 심리치유 교사, 한국문화, 어학 수업)
- 부대활동: 우크라이나(드네프로, 빼뜨로브스크, 제레진스크)에 구호물품을 국경 통해 전달
 * 협력 단체: 우크라이나에서 현재 활동 중인 NGO 아사달, 폴란드 한인 협회, 우크라이나 교회연합회, 고려인 연합회

우크라이나에서 폴란드로 넘어가는 국경 검문소
폴란드와 우크라이나 국경 마을 기차역
폴란드 인근 국경 마을에서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제공되는 식사

 

후원 금액 사용처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인 금액은 (사)사람예술학교에서 진행하는 난민 어린이 돌봄 프로그램 운영과 우크라이나 응원 장학금(NFT 작품을 제작한 장학생들에게 장학금 형태로 지급)으로 집행 예정입니다.

후원해주신 분들의 명단과 후원금액은 페이스북으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구호물품과 구호활동 사진 및 동영상, 지출 영수증 역시 모두 페이스북으로 공개하여 여러분들의 소중한 마음이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들에게 잘 전해질 수 있도록 후원 증빙에 많은 신경을 기울이겠습니다.

 


 

리워드 구성

이번 프로젝트에 공감하고, 우크라이나에 남겨진 난민 아이들에 대한 후원을 희망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후원해주시는 분들께는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고,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기를 염원하는 메시지를 전하는 NFT를 리워드로 드립니다.

*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고유하면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데 사용할 수 있고, 가상의 진품 증명서 역할을 하므로 대체 불가능하고 사본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NFT로 발행되는 이미지(그림, 글)와 음원은 드림스폰(https://www.dreamspon.com/)에서 우크라이나 어린이 난민을 돕기 위한 '응원 장학금' 공모를 통해 모인 60여 점 작품 중 선정된 8개입니다.

출처: 드림스폰

8개의 작품을 만든 장학생들은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마음을 글, 그림, 음악 등 다양한 장르로 표현했습니다. 참혹한 전쟁 상황이 더이상 지속되지 않기를 염원하며,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하루 빨리 평화로운 일상 속으로 돌아가기를 소망하는 마음을 담은 8종의 NFT를 만나보세요.

 


 

1. 평화 (정송인)
전쟁으로 인해 평화가 사라진 우크라이나에 다시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평화의 상징인 비둘기를 중앙에 넣었고, 배경은 전쟁을 피해받는 우크라이나 국기의 상징색을 넣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기원하며 'Peace for Ukraine'이라는 문구를 비둘기 위에 작성하였습니다.

 

2. 평화를 사랑하는 작은 나라에서 보내는 편지 (김일중)
우크라이나의 난민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6.25전쟁을 겪었던 할아버지의 손자로써, 치열한 전투로 나라를 지켜낸 땅, 인천의 시민으로써 솔직하게 그들을 보며 느낀 마음, 전하고 싶은 말을 한글로 적어서 보냅니다.

 

3. Hope (정세찬)
이 노래의 제목은 ‘희망’이라는 노래로 평범한 일상을 살던 어느 날 큰 시련이 닥쳐오더라도 희망이 있기에 인생은 다시 균형을 맞춰 간다는 것을 표현하였습니다. 현재 전쟁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우크라이나 시민들이 지금은 고난을 겪을지라도 언젠간 일상이 다시 돌아올 것이기에 희망을 품을 수 있음을 알려주고 싶어 이 노래를 작곡하게 되었습니다.

 

4. 우크라이나의 아이들 (정주훈)
우크라이나 아이들이 국기를 들고 평화로워 보이는 땅에서 달리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피난이나 전쟁으로 예전만큼 아름다운 우크라이나 땅에서 살아가기는 힘들지만, 작품을 통해 언젠가 전쟁이 끝나고 다시 우크라이나 땅으로 돌아가서 평화롭게 지낼 수 있다는 희망을 아이들에게 주고 싶었습니다.

 

5. PEACE FOR UKRAINE (정은아)
평화를 상징하는 비둘기와, 어울리는 배경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평화가 깃들기를 소망하는 마음을 담아 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배경은 우크라이나 국기를 연상시키며, 국기의 노랑색과 파랑색을 이용해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며 응원하는 메세지를 담았습니다. 누구도 원치않는 이 참혹한 전쟁 상황이 하루빨리 종결되어 더이상의 아픔이 발생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6. 무너지지 않는 젠가 (이은혁)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와의 전쟁에도 우크라이나가 더욱 견고해지기를 바라며 그려보았습니다.

 

7. 더 고단하게 살다가는 이 (신유진)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을 떠올리며 쓴 시입니다. 글에서조차 호명되지 못한 이들에게 미안합니다. 4월 3일 기점으로 제가 적은 250만명이라는 숫자가 늘어나지 않길 바랍니다.

 

8. 가위 vs 보자기 (신채희)
‘가위바위보’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기원하며 우크라이나의 ‘가위’ 안의 ‘주먹’이 국민들을 감싸주는 장면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리워드 한눈에 살펴보기

* 펀딩 참여 시, 옵션 칸에서 원하시는 NFT 이미지 번호를 선택 또는 입력해주세요.

 

[NFT 발행 관련 안내사항]
✔ NFT는 그라운드X를 통해 참여자의 카카오 Klip으로 전송됩니다.
✔ 펀딩 참여 시, 리워드 선택 후 "리워드 수령정보"에서 카카오 Klip 주소를 기입해주세요. ( "NFT지갑주소" > "인증" 버튼 클릭 > QR코드 스캔 > 인증 완료 클릭 )

 

[일정]
5월 3일 프로젝트 오픈
5월 9일 ~ 5월 19일 NFT 발행 준비
5월 20일 1차 NFT 발행(참여자 카카오 Klip으로 NFT 전송)
6월 3일 프로젝트 마감
6월 6일 2차 NFT 발행(참여자 카카오 Klip으로 NFT 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