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중 하나인 '소년심판'을 보셨나요? '소년범'에 대한 이슈가 다시 한번 뜨겁게 올랐습니다. 그리고 범죄라는 결과에 집중해 '촉법소년의 기준을 변경하자'부터 '형량을 늘리자'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을 강화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가해 청소년들을 위한 것인가요? 소년범으로부터 상처받은 피해자를 위한 것인가요?
물론 잘못을 했으니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고, 마땅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아직 성인이 아닌 청소년이기에 잘못에 대해 개선교육과, 세상을 바르게 볼 수 있는 도움도 필요합니다.
※ 아름다운사람들 사회적협동조합은 소년범 아이들이 잘못을 깨닫고, 스스로 자립하는 힘을 길러주고자 청소년을 위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과 인식개선 진로탐색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비영리,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저희가 만났던 청소년들은 예상 밖의 친구들이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부족하기보다는 맞벌이 부모로부터 방치된 아이, 학대받고 있는 아이, 외톨이가 된 아이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가정에서 학대, 폭력, 물건 취급 당하는 아이들이 어디서 힘이 나서 자기 자신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아, 이건 아이들만의 문제는 아니구나.'
이건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운사람들'은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들어주기 시작했습니다.
'너는 어떤 사람이야?' '네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어떤거야?' '기분이 좋을 때는 언제야?'
진심을 가지고 아이들의 마음의 문을 열어 이야기 듣다 보니,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반성하고, 다짐 하더라도 다시 자신이 속해있던 환경(집, 친구들)으로 돌아가면 또 다시 과거의 모습으로 쉽게 돌아간단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자신의 삶에 스스로 결정을 하도록 리더십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까요?
아름다운사람들은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교육이 효과적일까? 어떻게 '가해자'라는 낙인을 찍지 않으면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까? 교육 이후에도 각자의 삶의 터전으로 돌아가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용기를 줄 수 있을까?
그렇게 고민끝에 준비한 교육은
심리상담사와 함께 걷는 '가치있는 같이걷기'입니다.
이 걷기 활동은 조금 특별합니다. 심리상담사 선생님과 함께 걷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부담없이 할 수 있는 활동인 '걷기'와 함께 '재범방지교육'을 결합했습니다. 심리상담사 선생님은 아이들과 같이 걸으며 1:1로 자연스러운 심리상담을 진행합니다.
선생님과 함께 동탄신도시 걷기 코스를 기획하고, 상담선생님과 함께 걸으며 자신을 찾아가는 내적 여행을 시작합니다.
하루에 15~18km 내외를 걸으며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여태껏 외부에 관심을 두고 살았던 학생들이,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다양한 풍경을 보고, 다양한 소리를 듣게 되고, 그동안 살펴보지 못했던 자신을 가지게 됩니다.
아이들은 걷기만해도 이렇게 힘든지 몰랐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작은 존재였는지, 자기 자신이 아닌 외부의 것에 얼마나 신경을 쓰면서 살았는지를 잠시나마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교육은 아이들에게 기회는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아름다운사람들'은 청소년 소년범의 재범방지를 위해
'가치있는 같이걷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자 합니다.
걷기와 상담을 통해 아이들에게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아이들이 걸으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멈춰도 보고, 몸이 힘들어도 보면서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심리상담사 선생님과 함께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살리고, 피해자는 줄이는 효과적인 재범방지교육
'가치있는 같이걷기'에 동참해주세요.
크라우드펀딩 진행 일정
- 목표금액 500만원 (가치있는 같이걷기 25회 진행 실행비)
- 진행기간 : 2022.05.18(수) ~ 2022.06.21(화)
- 상품준비기간 : 2022.06.20(월) ~ 2022.06.26(일)
- 발송기간 : 2022.06.27(월)
- 향후일정 :
아름다운사람들 사회적협동조합은 비영리 단체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부금영수증 필요시 (010-9075-3968) 로 연락주세요.
본 프로젝트 관련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주시면 되겠습니다. Instagram : walk_shelter (메시지 주세요!) E-mail : bteens3436@naver.com
아름다운사람들 사회적협동조합 소개
아름다운사람들 사회적협동조합은 2002년부터 청소년 교육 및 상담, 진로코칭 등을 진행하면서 2017년에 공식적인 협동조합으로 이후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은 단체입니다.
청소년 미혼모, 위기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등을 만나 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전해주고, 심리상담 등을 통하여 몸과 마음의 건강 증진 뿐 아니라 인식개선,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특별교육기관'으로써 학교에서 징계 처분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정교육, 심층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고, 2020년부터는 수원가정법원 지정 '수강명령교육기관'으로써 법원에서 재판을 받아 일정 처분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정교육, 재활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년범들의 재범률은 33%라고 합니다.
2020 경찰 통계 연보
교육을 할 수 있고, 사회의 규칙을 습득하는 아이들에게 교육을 통해 재범률을 낮추는 것이 우리사회에서 우리모두의 아이들이 안전하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길 입니다.
그리고 청소년 범죄의 재범률을 낮추는 것은, 아이들의 범죄로 인해 피해를 받는 아이들이 줄어 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미숙한 청소년 범죄 아동에게는 새로운 교화의 기회를 주고, 아이들로 부터 피해를 받은 친구들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기 위해
'아름다운사람들 사회적협동조합'은 소년범, 보호소년,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효과적인'재범방지교육'을 해야 한다는 목적으로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