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명의 고등학생으로 이루어진 국경없는 아티스트 (Artists Without Borders)입니다. 저희는 미래 아티스트를 꿈꾸는 동두천 미군 기지촌 지역, 미등록 다문화 청소년들에게 창작(실험) 기회와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한 소셜 디자인랩을 꿈꾸고 있습니다.
동두천 다문화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발견하다
다문화 가정의 인구는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처한 환경과 교육적 대우는 여전히 열악한 가운데 있습니다. 특히, 미등록 이주 자녀나 중도입국 자녀의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통계조차 없는 상황입니다. 그중 우리가 관심을 두고 있는 동두천 다문화 학교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동두천 다문화 아이들과 저희의 첫 만남은 어땠을까요?
2020년 1월, 저희는 동두천 다문화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 화재 때문에 학교 건물이 전소하여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수업을 받지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온라인 학습 지원 튜터링을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학교 재건을 돕기위하여 모금 콘서트를 진행하여 모금액을 학교에 전달하였습니다. 2020년 8월에 열린 1차 자선콘서트에서는 약 800만원을, 2021년 11월에 열린 2차 자선콘서트에서는 약 500만원을 전달하였습니다.
약 1년 넘게 학생들을 가르치고 튜터링을 진행하다보니 학생들의 사적인 일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되었는데요. 학생들이 겪고있는 어려움과 불편함을 가까이에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이 학생들은 대학진학이나 취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를 불법체류자의 자녀로 바라보는 듯한 시선과 선입견이 힘들어요...
3개 국어를 어렵지 않게 구사할 수 있는데도 할 수 있는게 없어요...
다문화 대안학교 졸업 후, 1년이 지났지만 마땅히 갈 곳이 없어 학교에 나와 후배들을 지도해주고 있어요...
저희가 돕고자 하는 동두천 미등록 다문화 학생들은 미군과 불법체류자(유흥업소 종사자)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 학생들의 아버지, 즉 미군분들은 술집에서 하룻밤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이기 때문에 보통 존재를 알지못하거나 그냥 미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어머니는 불법체류자이기 때문에 경제적 상황이 좋지 못합니다. 이 학생들은 부모님이 불법체류자이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이 학생들도 불법체류자가 되는데요. 등록이 되지않은 법적이나 서류상으로는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대학 진학이나 취업이 불가능합니다.
실제 이 학교 졸업을 한 음식점에서 계약서를 작성하지못하고 일을 하다가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저희가 예전에 이 친구들과 놀이공원에 가려고 했던적이있는데요, 이때 이 학생들은 여행자 보험이나 그 어떠한 보험도 가입을 하지 못해서 안전상의 이유로 계획이 취소된 적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우리에겐 당연한 것들이 이 아이들에겐 결코 당연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을 이렇게 일시적으로 돕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미래에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해왔는데요. 이에 저희 (팀)은 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 청소년들의 자립에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자 해결책을 간구하고자 합니다.
동두천 다문화 학교는 미국 명문 미대인 Art Institute of Chicago 대학교를 졸업하신 제임스 교장선생님이 계시고 연간 총 4번의 갤러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갤러리에는 아이들이 매번 주제에 맞춰서 그리거나 디자인한 작품들을 걸어놓고 있습니다. 특히 이 학생들은 디자인 역량이 뛰어난 학생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그들이 실제로 사회에 나가 본인의 재능을 이용해서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현재 동두천 다문화 청소년들이 겪고있는 문제점과
그럼에도 계속해서 미래를 위해 준비해나가는 희망적인 메세지를 담은 영상]
[가수 에일리씨의 격려 인사 동영상]
다문화 아동, 청소년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으로 차별을 받고 있는 그들이, 우리 사회에서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분의 펀딩을 지원을 받고자 합니다.
다문화 청소년들이 직접 디자인한 다양한 미술 작품들을 캘린더 안에 넣어 청소년들이 어떠한 작품들을 해왔고 어떠한 상품성 있는 가치들을 여러분에게 제공할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캘린더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해 주신다면 여러분들은 다문화 청소년들의 자립과 그들이 당면한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줄 아주 소중한 실마리를 제공해 주게 된다고 확신합니다.
여러분의 따뜻하고 소중한 정성이 모인다면 다문화 청소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임을 자부합니다.
- 가로 28cm X 세로 18cm
- 캘린더에는 회사소개 및 작품을 담고있습니다
- 북캘린더의 왼쪽면에서는 학생들의 작품을, 오른쪽면에서는 달력을 확인하실수있습니다.
- 학생들의 작품은 모두 갤러리에 전시되었던 작품들 입니다
- 학생들의 매력있는 디자인 실력을 감상하시면서 행복한 2022년 되시기를 바랍니다 :)
국경없는 아티스트 (Artists Without Borders)
권예지 (대표):
- 미국 대학에서 BIO 전공을 희망하는 국제학교에 재학중인 12학년 입니다. 다문화 학교에서 1년 넘게 튜터링을 진행하며 미등록 다문화 청소년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재학중인 학교에서도 약 3년동안 튜터링을 진행하고있으며 우수튜터로 선정 되었습니다.
- 리더로써 팀을 이끌었습니다.
김선규:
- 디지털아트 전공을 위해 일본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 19살입니다.
- 디자인을 이해하여는 따뜻한 마음을 갖고있고, JLPT 1급의 일본어와 영어로 원어민과 소통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미래도시그리기대회에서 대상 (문화체육부 장관상)을 수상한바 있습니다.
- 다양한 디자인과 영상편집에 참여하였습니다.
문다인:
- 디자인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19살입니다. 광고 디자인과 웹디자인을 배워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싶습니다.
- 홈페이지 디자인제작, 브로셔및 판넬 디자인 제작에 참여하였습니다.
- 외부업체에서 발주한 다양한 디자인 용역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배송비: 2500원
- 예상 배송일은 2월 28일입니다
- 도서산간지역은 배송이 불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및 리워드 배송에 대한 문의가 있을 시 프로젝트 상단 'Q&A'에 질문을 등록해주세요.
※ 가수 에일리님은 '국경없는 아티스트' 김한나 팀원을 통해 양해와 협조를 구하였습니다.
※ 본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인 수익금 전액은 동두천 다문화 친구들의 문화예술 장학금으로 전달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