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은 개체로서 그 자체로 인정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철학자 피터 싱어는 ‘동물 해방’이라는 책을 통해 “모든 지각이 있는 생명체는 고통을 겪지 않고 살아갈 기회가 주어져야 마땅하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주장에 따라 여러 나라는 비건 문화, 동물권 보호 법률이 생기고 있으며 이에 대해 기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아직 대한민국 법률에서는 동물에 대한 권리가 지켜지지 않으며, 심지어 동물이 사고팔 수 있는 개체 혹은 소유하고 있는 물건 등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9월 15일 기준 동물보호법률 제2장 제7조에는 “소유자 등은 동물에게 적합한 사료나 물을 공급하고”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즉, 동물을 소유하는 존재를 명시해놓음으로써 하나의 개체로서 인정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인지하고 팀 캅(KAP)은 동물도 하나의 개체라는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1 동물권 보호 현황
#2 외국의 동물권 보호
#3 동물권 보호 인식 확대의 필요성
따라서 팀 캅(KAP)은 동물권 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였고, 이런 상황을 홍보하며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다 북보틀과 엽서를 통한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1. 최근 동물보호법 개정은 전근대적 입법이었습니다. 즉, 동물이라는 개체에 대한 인식보다는 동물이 고통에 가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서만 논의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동물법의 근본적인 문제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2. 문제를 찾으니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인식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인식개선을 어떻게 시킬까에 대한 홍보방법을 고민하는 도중 펀딩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리워드를 통해 효과적이고, 직접 사용하면서 각인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3. 그래서 어떤 리워드를 만들지 고민하다가 디자인적으로 예쁘고 사용률도 높은 북보틀을 떠올리게 되었고, 또한 인식 개선을 위한 엽서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4. 디자인에 대한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우리는 물건이 아니에요.", "내가 누구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체크리스트 만들기, 이미지만 넣기. 등등뿐만 아니라 동물 초상권 문제도 생각하게 되면서 과연 동물 사진을 넣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구상안 1><초기구상안2>
5. 디자인 과정에서 업체와의 제작 여건에도 문제가 있었죠. 북보틀 제작을 위해 컨택한 업체가 흑백 출력만 가능해서 흑백 디자인을 했지만, 회색 출력은 안되었고 때문에 디자인을 몇번 수정을 했었습니다...
6. 결론적으로 북보틀은 흑백으로만 되어있는 이미지를 추가하는 시안을 만들었고, 엽서는 사진을 넣는 것으로 결정해습니다. 멘트는 크게 와닿을 수 있는 짧고 강한 문장으로 하는 것이 인식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최종안>
7. 엽서 제작 과정도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엽서 제작과정에서도 제작 업체와의 디자인 파일 연결이 안되서 해상도가 낮게 나오는 등 문제가 많이 발생했었죠. 그러나 많은 작업과 노력 끝에 이미지 해상도를 높여 깔끔한 디자인 제작에 성공했습니다!
<엽서 최종안>
“저는 물건이 아니에요” 북보틀
*취급 시 주의사항
-뜨거운 음료를 넣을 경우 제품이 금방 뜨거워지니 화상에 주의해 주세요.
-전자레인지, 오븐, 식기세척기 사용을 금지해 주세요.화기에 가까이 두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구입 후 반드시 세척하여 사용해 주세요.
-충격에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동물, 과연 소유의 대상일까요?” 엽서
안녕하세요. 저희는 팀 캅(KAP)입니다. 저희 팀 캅은 경희 애니멀 프로텍터(Kyunghee Animal Protector)의 앞글자를 따와 만들었습니다.
저희는 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네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었으며 동물권 보호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저희가 활동중인 인스타그램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ani_malprotect/
후원금의 경우 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전액 기부할 것입니다.
기부내용 및 기부처는 프로젝트 종료 후 저희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 8일 이내 (12월 20일 이내)로 일괄 발송할 예정입니다. 배송이 늦어질 경우 따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