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발효어워즈,슬로푸드,내일의식탁,발효식품,생산자와소비자의연결

 

방방곡곡 숨어있는 발효의 맛을 찾습니다 

 

 

 

‘참발효어워즈’란?

 

국내산 재료로 맛있고, 안전하게 발효식품을 만드는 생산자와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국내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입니다. 

 

참발효어워즈는

대한민국 발효식품의 발전과 좋은 먹거리 생태계를 만듭니다.

우리가 먹는 발효식품의 가격은 저렴해지고 생산량은 획기적으로 늘어났지만 맛은 획일화되었습니다.

현대 식품은 공장에서 대량 생산됩니다. 똑같은 맛을 내기 위해 제조과정을 표준화하고 환경을 철저히 통제하기 때문입니다. 장류와 막걸리의 경우 수입산 콩과 수입산 쌀을 사용하고 발효와 숙성에 시간을 들이지 않고 인공첨가제로 맛을 낸 공장식 발효식품이 시장을 절대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발효식품은 지역에 따라, 품종에 따라, 환경과 재배법 따라, 또 만드는 사람의 노하우에 따라 각기 다른 향과 맛을 만들어냅니다.

유럽의 와인과 치즈는 지역마다 서로 다른 맛을 자랑하며 고품질 발효식품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국에도 간장, 된장과 술, 김치, 젓갈 등 다양한 발효식품이 지역마다 고유의 맛과 향을 자랑했지만 공장식 발효식품에 밀려서 소비자들 가까이에서 점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참발효어워즈는 지역 방방곳곳에 숨어있는 발효의 맛이 소비자의 식탁에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소규모 발효식품 생산자를 발굴합니다.

시중에 생산 판매되고 있는 ‘발효식품’ 중 국내산 원재료를 사용한 수준 높은 장인생산 발효식품을 시상하는 ‘참발효어워즈’를 국내 최초로 2019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좋은 먹거리를 찾는 시민, 전문가와 함께 만들어갑니다.

 

소비자 맛평가단의 블라인드 테이스팅(1차)과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관능평가위원단의 엄밀한 심사(2차)를 거쳐 대상을 선정합니다. 블라인드 테이스팅은 관능평가 전문기관인 '맛있음연구소'와 함께 합니다.

 

 


참발효어워즈 2022 일정

◻ 심사종목 : 5종(간장, 된장, 고추장, 막걸리, 국내산 목장치즈) 
◻ 출품기준 :
   ① 100% 국내산 재료를 사용하여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
   ② 자사에서 직접 제조, 발효, 숙성하여 판매하는 제품
   ③ 감미료, 보존제, 유화제 등 인공 식품 첨가물 및 유전자변형(GMO) 농산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
◻ 주요일정
   ① 시민맛평가 : 2021.11월 중순
   ② 전문가관능평가 : 2021.11월 중순
   ③ 현장 실사 : 2021.11월 말
   ④ 대상 선정 : 2021.12월 중 
   ⑤ 시상식, 전시, 참발효마켓 : 2022.02월 중순

 

 


참발효어워즈 주요활동

대상으로 선정된 발효식품은 지속적인 미디어 노출 및 협력 유통사와의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시상식

2021 시상식(2021.02.26, 클릭하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대상 수상 제품 전시 및 판매

상생상회 지하1층 대상 수상작 전시 및 판매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 지하1층 팝업스토어

 

 

◻ 참발효 굿즈 제작 및 판매

 

참발효 굿즈(2021년 대상 수상작으로 구성)

 

 

◻ 참발효 쿠킹클래스

 

2019년 참간장알리기 쿠킹클래스에서는 4명의 미쉐린 스타셰프 - 권우중 셰프(권숙수), 강민구 셰프(밍글스), 신창호 셰프(주옥), 유현수 셰프(두레유)가 대상 수상한 8종의 한식간장을 활용하여 레시피를 개발하고 조리학과 및 외식업계 종사자들에게 레시피를 전수하였습니다. [후원 : 한식진흥원] 

 

참간장알리기 쿠킹클래스 (시계방향으로 권숙수, 강민구, 유현수, 신창옥 셰프)

 

참발효어워즈 대상 수상제품을 활용한 미쉐린 스타 셰프 레시피 개발

 

◻ 슬로푸드 귀농귀촌교육 장류기초과정

 

가마솥에서 장작으로 메주를 삶는 전통방식이던, 항아리 발효를 생략하고 HACCP 시설에서 발효 숙성을 거치는 현대방식이던, 장류 생산 기술은 지켜지고 또 발전하고 있습니다. 참발효 대상 수상업체를 방문하여 생산자들의 귀농과정에 얽힌 이야기와 전통 장류 사업을 하면서 얻어진 노하우를 배워보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후원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우리의 좋은 먹거리를 위한 경제를 강화하는데

후원자분들의 관심과 힘이 필요합니다.

 

 

더 큰 꿈을 향해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슬로푸드문화원은 ‘참발효어워즈 2022’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관계를 강화하고, 대안적인 유통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협력해 나가려고 합니다. 2019년 처음 시작한 <참발효어워즈>는 해를 거듭하며 심사 품목을 차츰차츰 늘려가고 있습니다. 시작은 간장으로 첫 발걸음을 성공적으로 떼었고, 지난해에 된장, 고추장으로 확장하였고, 올해 막걸리와 치즈까지 더 확장하여 총 5 품목을 심사합니다.

 

펀딩모집금은 어디에 사용하나요?

<참발효어워즈 2022> 대상 제품의 홍보를 위한 시상식 개최에 사용됩니다. 또한 발효 생태계 확산을 위해 "참발효 매거진 2022"와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 제작에 쓰일 예정입니다.

리워드는 "참발효 매거진 2022" 책자와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 "참발효 장한여행 상품권"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참발효 굿즈> 예시 사진입니다.

 




<참발효 매거진> 예시 사진입니다

 


참발효어워즈 2022 심사 일정

2021년 11월 > 1단계 서류 심사 (ESG 가치평가)

출품신청서, 품목제조보고서 등 서류 심사로 농업 및 환경과의 연계성을 평가합니다.

2021년 11월 > 2단계 시민 맛평가 및 3단계 전문가 관능평가 (맛 평가)

맛, 향기, 색, 조화 등에 대하여 소비자 및 전문가 패널의 관능 평가가 진행됩니다.
(장소: ㈜맛있음연구소-관능검사전문기관)

2021년 12월 > 4단계 현장실사 및 5단계 대상 선정

식품전문가들로 구성된 대상 선정 심사단이 각 품목별 대상 제품 선정합니다.

2022년 2월 > 시상식

최종 선정된 대상 제품을 시상하며, 시상 후 1년간 '참발효 2022' 심벌 마크 사용권을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홍보합니다.

2022년 2월 > 전시, 참발효마켓

유통사 식품구매담당자, 미디어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미디어 행사를 개최하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상 수상 제품을 맛보고 구매할 수 있는 참발효 전시 기획전을 엽니다.

 


<참발효어워즈 2021> 간장 대상 구본일발효 ‘구본일’ 대표 인터뷰

참발효어워즈는 지인의 소개로 지원하게 되었어요. 발효공부를 시작한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제 간장에 대한 평가가 어떨지 내심 궁금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대상을 받았네요. 제가 허투루하지는 않은 것 같아 아주 뿌듯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어워즈 수상 이후 브랜드가 많이 알려져 참발효어워즈 관계자분들께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소규모로 발효제품을 운영중인 분들이라면 참가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려요.

 

대상 수상 브랜드를 홍보하시는 그 열정이 정말 감동적이에요. 내 이름을 건 브랜드인만큼 저도 더더욱 ‘장(醬) 명가(名家)’로 성장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해마다 <참발효어워즈>에 간장, 된장, 고추장 부문에 도전해보려고 해요. 생산자분들도 많이 많이 참가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리워드 소개 

 

리워드 1:  30,000원 펀딩 (참발효 매거진 2022)
  □ 여러분이 펀딩하신 돈으로 "참발효 매거진 2022" 책자를 제작합니다.
  □ "참발효 매거진 2022"는 참발효 대상 수상업체와 전문가의 인터뷰와 취재를 바탕으로 한국 발효 식품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들여다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 "참발효 매거진 2022"는 2022년 2월 중순에 열리는 시상식에 맞춰 발행할 예정입니다.
  □ 리워드는 "참발효 매거진 2022" 책자를 선착순으로 2022년 2월 중순에 택배로 보내드립니다.

 

리워드 2:  70,000원 펀딩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
  □ 여러분이 펀딩하신 돈으로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을 제작합니다.
  □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은 <참발효어워즈 2022> 대상 수상작으로 구성됩니다.
  □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은 2022년 2월 중순에 열리는 시상식에 맞춰 출시될 예정입니다.
  □ 리워드는 "참발효 굿즈 2022 에디션"을 선착순으로 2022년 2월 중순에 택배로 보내드립니다.
  □ 2022년 설 선물 상담을 원하시는 분의 개별연락을 환영합니다.

<참발효 굿즈> 예시 사진입니다.

 

리워드 3: 150,000원 펀딩 (참발효 장한여행 상품권)
  □ 여러분이 펀딩하신 돈으로 <참발효어워즈 2022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 리워드로 <참발효어워즈> 대상 수상업체를 찾아 여행하는 여행상품권을 드립니다.
  □ 아침8시에 서울에서 출발하여 저녁7시에 돌아오는 일정입니다.
  □ 왕복교통편, 점심식사(농가밥상), 여행자보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2022년 3월 중에 다녀오는 일정입니다.
  □ 2022년 3월 5일, 6일, 7일, 12일, 13일, 14일 중에 선택하실 수 있도록 전화로 상담하여 여행 일정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가족과 지인에게 여행권을 양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단체 여행을 원하시는 분의 개별연락을 환영합니다.

문의 070-5129-2574 (참발효어워즈 운영사무국)

파주 구본일발효를 찾아 장한여행 다녀온 영상을 견본으로 올립니다.(클릭하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슬로푸드문화원은?

만남과 연결, 상생과 협력을 위해 일하는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좋은 먹거리를 발굴하고, 생산자 ‧ 소비자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상생과 협력으로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현명한 먹거리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식경험 활동으로 식탁의 풍요로운 가치를 알리기 위해 문화 캠페인부터 교육과 연구사업까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