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삶의 경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반려동물, 반려식물이 주는 위안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득의 증대와 함께 반려동물 시장이 나날이 성장해 가고 있지만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주는 위안의 크기만큼, 비용과 정성을 요구합니다.
그런 만큼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도 커져서 비교적 키우기 쉽고 오랜 수명을 보장하는 외래종 아프리카산 관엽식물(대표적인 식재가 몬스테라)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려식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꽃과 나무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반려식물 '분경'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분경'은 작고 아름다운 우리의 야생 꽃과 나무를 자연석과 이끼 등과 조화시킨 예쁜 화분을 말합니다.
하나의 식재를 이용한 단순하지만 소박한 분경부터 시작하여, 실력이 늘게 되면 다양한 식재를 이용한 산수경까지 분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스스로 연출한 아름다운 '분경'은 반려식물이 가져야 할 세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키는 나만의 즐거움과 위안을 줍니다.
1️⃣ 반려식물은 오랜 수명이 보장되는 식재여야 합니다. 분경에 사용되는 식재는 우리나라 환경에 적응된 노지월동이 가능한 식재를 사용합니다.
2️⃣ 반려식물은 키우는데 큰 노력이나 기술이 필요치 않아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분재, 석부작, 목부작은 고도의 정성과 환경을 만들어 주지 않으면 고사 시키기 쉽습니다.
3️⃣ 반려식물은 스스로 심고, 연출한 자기만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오직 유일하게 나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이 있어야 합니다.
'분경'은 이러한 반려식물의 3요소를 모두 갖춘 새로운 반려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신 곁에 외래 관엽식물이 아닌 소박한 우리의 꽃과 나무로 어우러진 소담스런 분경을 두면 어떨까요?
분경(장미기린초)을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심어야 할 식재(대상이 되는 꽃과 나무)와 함께 화분과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한 자연석, 꽃과 돌을 장식할 비단이끼, 그리고 식물을 심을 배합토와 장식 흙이 필요합니다.
이제 준비된 재료를 순서에 따라 심고 배치하고 꾸미면 됩니다. 이때 자기만의 연출과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분경은 작은 화분에 자기만의 감각으로 우리의 꽃과 나무를 장식석과 이끼로 조화시킨 것으로 강한 생명력과 함께 가벼워서 이동이 편합니다. 반려동물로 비유하자면 소형묘나 소형견과 같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식탁위나 책상위나 선반 등 집안 분위기에 따라 자유로운 연출이 가능합니다.
둘째. 장식석과 이끼를 이용하여 계속 형태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삽목과 포기나눔을 통해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미니어처 등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식물을 담은 나만의 분경 문화를 함께 만들어 보아요
그리고 외래종 관엽식물이 장악하고 있는 우리나라 반려식물 시장에서 우리의 꽃과 나무를 주제로 한 소박하고 소담스런 '분경'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첫째, 우리는 분경 수업을 통해 얻어진 수익의 10%를 지역 아동센터나 노인센터등 사회복지 기관에 대한 후원금으로 사용하여 사회공헌적 가치를 실현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분경만들기의 사업화 진행에 따라 비교적 간단한 작업인 포트 작업이나 포장작업 등에 사회적 약자 특히 장애인 고용을 촉진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진주, 산청, 사천 등 서부경남 지역을 토대로 출발하지만 최소 인원 20명 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전국적인 수업을 통해 분경만들기의 대중화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후원해 주신 분들을 위한 리워드는 '장미기린초를 이용한 분경 만들기 수업'입니다.
장미 기린초는 장미꽃을 닮은 아름다운 잎새를 가진 야생화입니다. 따뜻한 봄철에는 초록빛을 띄다가 가을과 겨울에는 붉은 빛이 짙어지며 봄철에는 분홍빛의 소박한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장미기린초'를 이용하여 실제 자기만의 분경을 만들어 소장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입니다.
분경 수업은 20~30명 단위로 진, 산청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모든 재료와 함께 운반용기까지 포함하여 제공됩니다.
장미 기린초는 한 겨울 영하 10도 이하에서도 견디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야생화로 실내보다 오히려 실외를 더 좋아합니다.
골고루 햇빛을 받으면 매력적인 붉은 색으로 잎새가 물듭니다. 질긴 생명력만큼 삽목이나 포기나눔도 용이해서 어렵지 않게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분경 수업을 통해 우리는 다음의 것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 배합토 배합비율을 알려드리고, 키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 식재를 연출하는 방법 및 연출 모양을 직접 교육과 함께 조율해 드립니다.
3️⃣ 완성된 분경의 분위기에 맞는 미니어쳐를 제공해 드립니다.
4️⃣ 이동용기와 함께 완성된 장미기린초 분경을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