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고자 하는 일
제대로 만든 소시지나 돈가스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돼지를 잘 키우고, 사람과 돼지가 하나 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한 축산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콘텐츠로써 돼지를 바라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 지금의 ‘돼지문화원’은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지역 주민들과 상생하는 ‘돼지문화원 2.0’을 꿈꿉니다. 지역 농민과 교류를 통해 순환농업을 하고, 그로 인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해요. 지역 주민과 도시민이 모두 즐거운 “돼지 테마파크”를 만드는 일.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저희와 함께 꿈을 만들어 갈 200명의 Golden Tail Friend를 모집합니다.
※Golden Tail Friend란?
돼지문화원의 꿈꾸는 세상에 공감하고 응원하는 사람들의 멤버십입니다.
“GTF(Golden Tail Friend) 1기”가 되시면
· 돼지문화원 4인 가족 숙박권(2017년 12월 31일까지 사용) 1매를 드립니다.
· 돼지문화원의 마음이 담긴 GTF Box를 선물합니다. (돼지고기, 돈가스, 떡갈비 등)
· 돼지문화원 체험교실, 금돈 식당 2인 이용권을 드립니다.
· 돼지문화원 축제, GTF 네트워킹 파티에 초대합니다.
멤버십으로 투자해주신 금액은 이렇게 사용됩니다.
○ 돼지와 아이들이 함께 뛰놀 수 있는 공간의 유지 및 개보수 비용
○ 건강한 돼지 생산을 위한 종돈 및 성장에 드는 비용
“이 일을 계속해야 하나? 라는 고민은 해본 적이 없어요.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욕심이 원동력이었고, 지금도 그래요.”
돼지들의 아버지. 장성훈 대표는 유년기부터 돼지와 함께한 추억이 참 많습니다. 그 시절에는 돼지고기를 귀하게 여겨 추억이 많은 것도 있겠지만, 집에서 돼지를 키우며 동고동락한 기억이 있습니다. 가난했던 유년시절, 돈이 없어 축산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강원대 축산대학에 입학하며 다시 시작된 돼지와의 인연은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Golden Tail Friend가 응원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우리들의 ‘돼지 테마파크’는 어떤 모습일까요?
“젊은이가 돌아오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항상 고민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돼지 테마파크’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 시작이 되고 싶습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하는데 그중에 잘하는 것이 진짜 잘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장성훈 대표. 그 비결을 물어보니,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과정을 속이거나 생략하지 않고 ‘원칙대로’하는 것이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사료값을 줄이기 위해 속성사육하지 않고, 분뇨처리비를 줄이기 위해 사육장 환경 처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별하게 만드는 노력은 말로는 어렵지 않지만, 참 어려운 일이지요. 사소한 것을 소홀히 하지 않는 원칙으로 키운 돼지입니다.
"원칙대로 하면, 안 되려 해도 잘 안 될 수가 없지요."
좋은 유전자를 식탁까지. Gene To Table
강원도 원주에 자리 잡은 돼지문화원은 돼지가 태어나고, 자라고 사람과 함께 노는 곳입니다. 이렇게 예쁜 돼지들이 뛰어다닐 수 있는 이유는 하나. 돼지를 직접 기르는 육종사업을 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는 아직 세계적으로 유명한 종돈회사가 없습니다. 대부분 수입된 종자를 가져다 그대로 키우고 있지요.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좋은 종자를 개량하고 수출하기 위해 돼지 문화원은 ‘금돈 유전자’ 연구센터를 설립해 요크셔, 랜드레이스, 듀록. 3종의 돼지에서 좋은 성질을 육종 개량하여 새로운 종자 ‘금돈’을 탄생시켰습니다.
계속해서 연구합니다.
돼지문화원이 생각하는 좋은 돼지를 알리는 방법은 소비자가 계속 찾을 수 있게 '원칙을 지킨' 제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염지하는 방법부터 분쇄하는 방법까지 연구를 거듭하고 거듭해 만들었습니다.
“꿀꿀, 나랑 친구 할래?” 돼지문화원의 Golden Tail Friend가 되어주세요!
돼지는 예로부터 복을 불러온다 여겨져 왔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돼지는 꼬리로 기분을 표현한답니다. 기분이 좋으면 꼬리가 말려 위로 올라가고, 기분이 좋지 않으면 아래로 내려가지요. 돼지의 꼬리가 하늘 높이 치켜 올라갈 수 있는 곳. 돼지와 사람이 함께 놀고, 돼지도 신나게 뛰어놀아 신나는 곳. 바로, 돼지 테마파크 ‘돼지 문화원’입니다. 함께 응원하는 사람들이 있어야만 가능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돼지들의 친구가 되어 주세요. 200명의 GTF (Golden Tail Friend) 1기를 모집합니다.
"GTF (Golden Tail Friend) 1기"가 되시면 Special Gift를 드립니다.
돼지문화원 4인 가족 숙박권 (2017년 12월 31일까지 사용) 1매를 드립니다.
돼지문화원의 마음이 담긴 GTF BOX를 선물합니다 (돼지고기, 돈가스, 떡갈비 등)
돼지문화원 체험교실, 금돈 식당 2인 이용권을 드립니다.
돼지문화원 축제, GTF 네트워킹 파티에 초대합니다.
펀딩에 참여해주신 분들께는 원칙을 지키며 키운 금돈을 리워드로 드립니다.
하나. 사료값을 줄이기 위해 속성 사육을 하지 않았습니다.
둘. 분뇨처리비를 줄이기 위해 사육장 환경 처리를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셋. 화학첨가물을 0%를 목표로 안전한 먹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 리워드는 펀딩종료 후 2월 2일부터 순차 배송 예정
현미등심돈까스 등심63.20%(국내산100%), 생빵가루19.80%, 현미가루13.20%, 정제수3.80% 치즈등심돈까스 등심52.17%(국내산100%), 치즈20%, 생빵가루15.58%, 현미가루9.20%, 정제수3.05% 돼지아버지가 만든 수제 떡갈비 돼지고기79.89%(국내산100%), 물엿4.8%, 빵가루2.88%, 생양파2.88%, 정당백2.30%, 참기름1.92%, 간장1.73%, 마늘1.73%, 쇠고기다시다1.15%, 정제염0.19%, 인산염0.19%, 참깨0.19%, 후추0.15
5. 자주 묻는 질문
Q. 유통기한은 어떻게 될까요?
A. 소시지는 제조일로부터 냉장 40일, 냉동은 6개월. 육포는 제조일로부터 10개월. 떡갈비, 현미 돈가스는 제조일로부터 9개월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