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로시앤컴퍼니는 도시재생지역의 주민조직화와 마을 내 사회적경제 육성을 지원하고 교육하는 컨설팅기업입니다.
컨설팅을 하며 마을의 고질적인 주거문제로 '쓰레기 문제'를 발견하게 되었고 해당 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민들의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주민들의 인식 개선과 문제 해결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구심점의 역할로 '친환경 마을상점 운영'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이 고령층인 도시재생지역의 주민들에게는 관련 용어부터 제품 사입까지 상점운영이 막막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민들의 수준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상점운영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저희 도로시앤컴퍼니는 올해 4월 마포구 연남동에 제로웨이스트샵 '오즈타운'을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개월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감있고 실제적인 정보 위주로 매뉴얼 내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점공간 구성 방법 및 친환경 제품 사입과 관련한 종합적인 내용이 담긴 메뉴얼을 발간함으로써 마을상점 운영에 대한 마을 주민들의 참여 의지를 높힐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로웨이스트 샵이 생겨나고 있는데 대부분 단순 물건 판매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플로깅 캠페인이나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 수거, 환경 관련 사회체계 수립을 위한 서명운동 등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방위적인 역할을 수행중입니다.
마을상점에서도 환경 관련한 다양한 인식 개선 캠페인 운영과 친환경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마을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주민들의 쓰레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도시재생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을 기대합니다.
더하여 마을상점을 통해 마을내 추가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마을을 구축하고 신규일자리 창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오즈타운은 자체조사와 연구를 통해 '제로웨이스트'와 '친환경제품'에 대해 보다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있습니다. 해당 기준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고 쓰레기로 배출할 때까지 실질적으로 환경에 무해할 수 있는 제품 패키지(꾸러미)를 기획하였습니다.
* 배송비 3,000원은 별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