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놀이터 소개

 

집에서 아이와 보내는 시간이 늘어만 가시나요?


집에만 있는 아이들은 심심해~를 연발합니다. 혼자서 끄적거리길 좋아하는 아이 혹은 엄마, 아빠와 이야기 나눌 매개체가 필요한 아이에게 선물합니다.


아이놀이터는 북큐레이터가 엄선한 책을 기반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통해 다양한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놀이 잡지’입니다.

어린이 놀이 잡지 '아이놀이터'

 

2. 놀이 잡지가 필요한 이유

잘 놀았다! 라고 아이들이 말하는 순간은 과연 언제일까요? 아이가 직접 놀이를 선택하고 스스로 생각한 방식으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만족스럽게 활동을 끝마쳤을 때이겠지요.

ㆍ직접 선택하기

ㆍ스스로 생각하기

ㆍ충분한 시간을 두기

세 가지의 키워드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 집이라는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아이가 목차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직접 골라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열린 질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대답할 수 있는 놀이용 교안이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집도 자연스러운 창의성 발현의 현장이 되도록 도와주는 놀이 잡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아이놀이터 들여다보기

이렇게 7가지의 꼭지를 독서, 영어와 미술이라는 과목의 경계를 두지 않고 골고루 버무려 아이들에게 놀이하듯 홈스쿨링을 하도록 돕습니다. 좀 더 입체적인 수업을 위해 놀이 상자가 함께 합니다.

아이놀이터 놀이상자


잡지 안에 놀이상자 이모티콘이 있으면 놀이상자에서 재료를 꺼내어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잡지 한권당 10~12개의 놀이 키트를 제공합니다.

 

 


책놀이

어린이신문 만들기   상상 카메라


백희나 작가의 <삐약이 엄마> 책을 가지고 악명높은 고양이, 니양이와 병아리 삐약이가 한 가족이 된 사연을 취재해 봅니다. 기자도 되어보고 직접 주인공이 되어 보기도 하고요. 너무나 다른 두 존재가 한 가족이 된 사연을 아이들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요? 엄마와 함께 서로 역할을 나누어서 취재해보아도 좋습니다.

니양이와 삐약이의 10년 후를 상상해 보고 카메라 필름에 담아봅니다. 아이들의 상상은 어디까지일까요? 놀이 상자 안에 담긴 카메라 이미지를 잘라 필름 안을 상상으로 그려 넣고 카메라와 조합시켜 움직여 보기도 하는 생동감 있는 엄마표 수업이 됩니다. 

 

영어놀이

가을 시   Where are the leaves?


가을이 되면 생각나는 것은 무엇일까요? 화려한 단풍이지요. 영어로 된 한 편의 시를 읽어 본 후, 옆 페이지로 가서 숨어있는 잎들을 찾아 색칠해보고 영어 단어도 끄적거려봅니다. 숨은그림찾기도 하며 재미를 더해봅니다.

놀이가 학습이라는 말처럼, 아이는 놀이로써 영어를 접하지만, 어느새 아이들은 영어를 배웁니다. 아이들의 뇌가 놀이를 통해 ‘팡팡’ 자극이 되지요. Have fun! 아이와 재미있게 즐기면서 페이지를 넘겨보세요.

 

미술놀이

키리키리 하우스(놀이 상자를 활용한 집 만들기)

 

<삐약이 엄마>라는 책을 통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배우고 난 아이들은 놀이 상자를 재활용하여 그 안에 상상의 가정을 만듭니다. 1년 동안 연극의 무대, 소품과 효과음까지 직접 만든다는 프랑스 아이들처럼 집 안의 가구나 소품을 하나하나 만들어 봅니다. 과정을 탐구하고, 의미를 부여하며, 생각을 유형화하는 과정의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놀이터 사계절 구성 소개




 

4. 아이놀이터의 강점

책도 영어도 예술 감각도 모두 중요하시다구요?


아이놀이터는 독서, 영어, 미술을 구분 짓지 않고 흥미롭게 혼합되어 있습니다.
잡지를 가지고 자유롭게 그날 하고 싶은 페이지를 열어 엄마와 혹은 선생님과 활동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책을 가지고 다양하게 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글과 영어로 읽고, 쓰고, 생각해보고, 게임하고, 그려보고, 만들어보는 모든 활동이 흐름을 가지고 깊이 있게 이어집니다. 

아이놀이터는 아이꿈발전소 사회적협동조합의 다년간의 공동육아를 통해 얻은 노하우와 아이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잡지입니다. 조금 엉뚱한 말과 표현 그리고 의견들이 곳곳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아이놀이터 잡지 내 <Harmony Day Activity> 활동모습

 

아이놀이터 잡지 내 <니양이네 추억 남기기> 활동모습

 

 

 


 

이런 사람들이 만들었어요

 

아이놀이터 연구원(책놀이) 조혜민
ㆍ북큐레이터
ㆍ상담심리학 전공(청소년 상담학 부전공)
ㆍ독서심리상담사
ㆍ그림책 지도사
‘책은 내 마음속의 언 바다를 깨는 도끼와도 같다(프란츠 카프카)’의 말처럼 아이들이 책을 즐기며 무한한 바다를 향해 헤엄쳐 나아가길 바랍니다.

아이놀이터 연구원(영어놀이) 양환희
ㆍ호주 Family Day Care 운영
ㆍ한국보육교사자격증
ㆍ어린이집 영어 강사
ㆍ호주 차일드케어센터 근무
영어는 공부가 아닌 더 많은 친구와 넓은 세상을 알기 위한 소통의 창구임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습니다. 호주에서 Family Day Care를 운영하며 아이들을 가르쳤던 경험을 바탕으로 즐거운 영어놀이 시간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아이놀이터 연구원(미술놀이) 곽수진
ㆍ회화과 서양화 전공
ㆍ신세계인터내셔날 JAJU 패브릭팀 디자이너
ㆍ초등학교와 돌봄센터 미술 수업 출강
아이들은 미술 활동 속에서 예기치 못한 도전을 만나고 즐깁니다. 놀이와 경험을 잃어버린 아이들에게 학습이 아닌 몰입할 수 있는 시간과 놀이 문화를 선물하고 싶습니다.

아이놀이터 디자인 조성혜
ㆍ산업디자인 전공
ㆍ레노마홈 침구 디자인팀 근무
아이들에게 디자인 감각을 키워줄 수 있도록 다양한 디자인을 입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디자인으로 아이들이 책을 놀이의 대상으로 친숙하게 느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습니다.

 

5. 아이꿈발전소 사회적협동조합의 의미와 소개

아이꿈발전소 사회적협동조합은 지자체의 지원으로 다양한 어린이 수업을 제공하며, 공동육아 공동체를 지원합니다. 엄마들이 육아 때문에 일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마을공동체와 돌봄센터를 운영합니다.

놀이기반 돌봄센터 미술 수업
놀이기반 돌봄센터 영어 수업

 

6. 이벤트 소개하기

하나,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와 함께 아이놀이터 잡지로 노는 모습 사진, 동영상과 사용후기를 올려주세요. 선착순 50분께 커피 쿠폰을 드립니다. 
(#아이놀이터 #집콕키트 #아이꿈발전소 #놀이잡지 #초등잡지 #어린이잡지)

둘, '아이놀이터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아이놀이터 잡지를 완성해 갈 때쯤 선착순 6명의 어린이를 초대하여 잡지에 소개된 책을 가지고 북클럽 형식의 비대면 모임을 합니다. 책을 통해 친구도 사귀고 생각을 나누고 간식도 선물받으세요.

- 일시: 2021년 11월 마지막 주
- 시간과 방식: 1시간(비대면)

 

7. 리워드 소개

 

8. 금액 사용 계획과 사용 일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인 금액은 <아이놀이터> 잡지 및 놀이박스 제작, 배송비로 사용됩니다. 

- 펀딩기간: ~2021년 10월 5일
- 발송일: 가을호는 2021년 10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해드립니다.
         겨울호는 11월, 봄호는 2월, 여름호는 5월에 발송됩니다.

* 도서산간지역의 경우 배송기간이 2~3일 더 연장됩니다.(우체국 택배 이용)"

* 문의는 Q&A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