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이유
"1947년 청평댐의 건설로 산골 마을 사룡리는 거대한 호숫가의 오지 마을이 되었습니다. 마을 안 깊숙이 들어온 청평 호수는 사룡리를 이쪽과 저쪽으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육로로 오가던 곳을 마을 도선 사룡호를 타고 오가게 되었습니다. 호수 속에 잠긴 옛 마을 길과 배추밭과 산마루와 옛 기억들 위를 느릿느릿 떠 다녔습니다.
오랜 시간 사룡리의 도선 사룡호는 마을 사람들 뿐 아니라 농기구도 싣고 농산물도 싣고 때로는 상여도 싣고 간간히 이삿짐도 실어 날랐습니다. 아쉬운 작별도 그리운 이의 소식도 누군가의 소망도 함께 실어 날랐습니다.
그리고 그 느릿느릿 다닌 세월 만큼 물 위의 추억들도 도선에 가득 쌓였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1년 전 운행을 멈춘 사룡리의 마을 도선 사룡호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마을에 육로가 연결되었고 이쪽과 저쪽에 두 번씩 운행하는 버스에 그 필요성을 의심받았고 쌩쌩 달리는 모터보트들 사이에서 그 느릿느릿한 철선은 천덕꾸러기 신세로 밀려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룡리의 다섯 가구 이상은 이 도선이 필요합니다.
또 우리는 이 도선의 새로운 가능성도 찾았습니다.
이제 사룡호를 청평호의 풍광과 정취를 한껏 느릿느릿 즐기고픈 여행자들과 함께 쓰고자 합니다. 사룡호가 다시 청평호 이곳 저곳을 떠다니며 많은 이의 아름다운 사연들을 새롭게 만들길 희망합니다.
가평군 설악면 사룡리는 천혜의 자연 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나 지리적 특징으로 오지와 다름이 없습니다. 또한 주민 고령화로 인해 생산성이 줄고 차츰 위축되어가고 있는 마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룡리의 주민들에게는 아직도 도선이 필요합니다. 그대로 사라지고 잊혀지기엔 너무도 안타깝고 아까운 사룡호를 보수 혹은 교체하여 되살리고자 합니다. 후원자들의 애정과 관심으로 다시 살아나게 될 사룡호는 주민들만이 아니라 보다 많은 마을 방문객들을 맞이할 채비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사회적 가치
모인 금액은 이곳에 사용됩니다.
본 프로젝트는 총 3차에 걸쳐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여 마을 도선 살리기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펀딩은 사룡리 마을 도선의 1차 목표 사업인 특수부품 제작 및 교체를 위한 자금으로 사용됩니다.
청평호의 청정마을 사룡리의 마을 도선 사룡호는 자신을 찾아줄 분들의 관심과 정성으로 되살아나기를 꿈꿉니다.
펀딩에 참여해주신 분들께는
회사 소개
가평 에코 투어 - 지역의 참된 아름다움과 여행의 진정한 가치 공유
천혜의 자연 자원이 있으나 주민 수 감소 및 고령화로 정체되고 위축되어 가는 마을의 활력 회복과 지속가능성 확대를 위해 주민들과의 공동 노력을 통하여 잠재 된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다양하고 차별화된 공정여행 상품을 개발 및 운영하는 주민여행사 설립을 추진 중인 사업체입니다. 궁극적으로 지역의 참된 아름다움과 여행의 진정한 가치를 사회 일반과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