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복지,임산물,치유숲

투자개요

📓 기업 소개

농업회사법인 산천초목팜㈜은 산림복지 기반의 사회적기업으로,
도심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치유·교육·임산물 재배·가공·판매를 결합한
ESG 기반 복합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투자 하이라이트

🔊 공공기관 협력 네트워크
(산림청·고양시·캠코·농어촌공사 등)

🔊 탄소중립 + 치유숲 + 생태교육 + 임산물 재배 복합 ESG 비즈니스 모델

🔊 녹색자금 8,800만 원 수행·유아숲교육 1,340명 운영·고양시장 표창 수상

🔊 체험·교육·자격과정·임산물 가공·판매·공공위탁 다각화된 수익 구조

🔊 1차 펀딩 2,000만 원 전액 상환완료

 


📓 투자자 현금흐름


📓 투자자 혜택


📓 홍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jzaqPbhogo

사업내용

📓 사업 배경

대한민국 국토의 60% 이상이 산림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성이 떨어져 산림치유·임산물 재배·환경교육 등은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면 고양특례시는 수도권 접근성과 자연환경을 모두 갖춘 최적의 입지로, 도심형 산림복지 모델 구축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탄소중립 정책 강화, 심리·정서 치유 수요 증가, 자연 기반 체험교육의 확대 등으로 도시형 숲 체험·치유·교육 시설의 필요성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산천초목팜㈜은 ‘탄소중립 치유숲 교육단지’를 중심으로 임산물 재배–체험·교육–가공·판매–지역 상생이 이루어지는 지속 가능한 순환형 ESG 모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

① 탄소중립 치유숲 교육단지 조성

② 임산물 재배·가공·유통

③ 체험·교육 및 자격과정 운영

④ 공공기관 연계 사업


📓 사업 추진 계획

임산물 생산 및 가공, 해외 수출

 산천초목팜(주)는 임산물 재배 단지에서 직접 생산한 임산물을 가공하여 고부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 국내외 시장에 판매하고자합니다. 특히, 산림청의 임산물소득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우수한 임산물을 해외시장에 진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공 시설 확보

 임산물 가공지원 활성화 사업을 통해 필요한 가공 시설을 확보하고(고양시 농업기술센터내의 가공시설 활용),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기획 및 출시할 예정입니다.


해외 시장 진출 계획

 ▶ 산림청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통한 해외 전시회 참가 등으로 판로 개척
 ▶ 해외 쇼핑몰 등의 직구 및 역직구 판로 개척
 ▶ 목표 국가의 해외 지사화 사업을 통한 판로 개척


📓 사업 성과

 인증서


기업 인증 및 수상현황   

아시아 로하스 인증

 

산림복지전문업 등록증(숲해설업, 유아숲 교육업)


📓 마케팅 현황

농업 플랫폼 앱 "모종 #"


산천초목팜㈜는 새로운 농업 플랫폼 앱 ‘모종 #’을 출시하여 씨앗, 묘목, 산약초, 유실수 등을 원스톱으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앱은 육묘업계 최초의 플랫폼 앱으로,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판매와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 홍보관인 ‘가치 #’을 통해 자사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 홍보관에서 제품의 실물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시장 및 시설 현황

📓 국내외 시장 동향

(국내)탄소중립 및 기후대응 정책 강화

 대한민국은 2050년 탄소중립(Net Zero)달성을 목표로 「탄소중립기본법」을 시행 중이며,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탄소흡수원으로서의 산림 역할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치유의 숲 확대 조성 사업’ 및 ‘산림복지서비스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치유숲과 교육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공공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산림복지 및 치유산업 성장

 국내 산림복지 이용객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연간 이용객 1,0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심리적 안정, 체험형 관광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연 기반 치유산업(Nature-based Healing Industry)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산림복지·치유 관련 산업의 국내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약 2조 원대로 추산되며, 2030년까지 연평균 7~10% 성장률이 예상됩니다. 특히 수도권 인접 지역의 교육·체험형 산림복지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고양시의 입지 경쟁력이 매우 높습니다.

(해외)'그린 헬스케어' 유행

 해외시장의 경우 유럽·북미를 중심으로 ‘그린 헬스케어(Green Healthcare)’, ‘포레스트 테라피(Forest Therapy)’ 등이 확산 중이며, 이는 산림치유·웰니스 관광·환경교육이 융합된 모델로 발전 중이며, 한국 역시 K-웰니스, ESG, 로컬관광 수요 증가와 맞물려 향후 국제적 치유관광 단지로의 발전 가능성이 큽니다.


📓 시설 현황

목공 수공예 및 체험 시설

 산천초목팜㈜는 목공 수공예 및 체험을 위한 전문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사)한국목공교육협회에 지정 및 등록된 목공지도사교육원 입니다. 교육원에서는 목공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제작과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방문객들이 목공예를 직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재무 및 매출 현황

📓 재무 현황 및 추정


📓 자금 사용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