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이바이크,배터리

투자개요

에이치앤씨모빌리티, 전기자전거용 슈퍼 커패시터 팩 개발 양산

에이치앤씨모빌리티 주식회사는 화재로부터 안전하고, 폐기물 발생 ZERO를 추구하는 친환경 커패시터 배터리 팩을 생산하는 벤처기업입니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에너지 저장장치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편리한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삼익매츠(Matz)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E바이크 업체 LUL코리아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성장의 발판을 만들었습니다.

2023년 헬스케어브랜드 바디프랜드 부품(히팅롤러, 열발생장치) 납품으로 매출 17억원을 달성하여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E바이크용 커패시터 배터리 개발 및 제품화가 완료되어 양산을 준비하고 있으며, 전동 모빌리티이외 에도 태양광 골프 카트 용 커패시터 배터리도 개발 중입니다. 2024년 E바이크 관련 납품이 본격화되면 매출액 성장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슈퍼 커패시터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문제점, 즉 폭발 위험성, 짧은 수명, 긴 충전시간, 저온시 성능저하, 환경폐기물 양산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폭발 위험성 제로, 긴 수명, 충전시간 단축, -40~80도에서도 작동, 친환경 등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UVC + TIO2광촉매반응 특허기술로 공기멸균기 3종을 개발하였으며, 이중 7평형대 공기멸균기 1종을 2024년 1월부터 양산 시작하여 본격 매출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올해 총 2종을 더 양산하여 대형, 중형, 소형의 공기 멸균기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 바디프랜드 안마기 부품 공급 사업은 2024년도에도 그대로 지속될 예정이며, 2024년 상반기  공기멸균기 사업, 2024년 하반기 이차전지 배터리 팩 사업이 매출로 연결되어 한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될 예정입니다. 필리핀 친환경 발전사업에도 참여 중이며, 총 700MW발전사업중 70MW의 태양광 발전사업 사업에도 자사 대형 ESS를 공급하는 것으로 협약이 이루어져 올 하반기 매출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품 양산을 위한 샘플제작 & 인증을 위해 자금 조달 크라우드 펀딩 진행

그동안 연구개발에 치중하여 개발하여 오다,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 공급계약 체결이후, 24년 2분기 양산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배터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 삼원계 배터리와는 달리 커패시터 셀을 적용하여 차별화를 모색합니다. 양산 제품 인증에 2~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며, 당사는 제품 인증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합니다. 제품 인증이 마무리된 후 제품 생산을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현금흐름 예시

에이치앤씨모빌리티 제1회 이권부 무보증 공모사채에 투자하실 경우 예상되는 투자자의 현금흐름에 대한 예시 자료입니다.

<현금흐름 예시표>

  일자 투자일수(일) 현금흐름(원)
투자 2024.3.14   -5,000,000
상환 2024.6.14 92 +150,000
  2024.9.14 92 +150,000
  2024.12.14 91 +150,000
  2025.3.14 90 +5,150,000
수익     600,000

주1) 상기 현금 흐름의 예시는 세전 금액이며, 이자소득세 및 지방세를 금융기관에서 원천징수 후 계산된 금액이 투자자에게 실지급됩니다.

사업내용

에이치앤씨모빌리티 소개

(1) 슈퍼커패시터 제어기술로 차별화

당사는 기존 리튬배터리의 고질적 문제인 화재발생, 늦은 충전속도, 저온에서 배터리 효율 급감, 짧은 사용 수명에 따른 잦은 배터리 교체, 폐기물 발생의 이슈를 해결하는 차원이 다른 배터리인 슈퍼커패시터를 사용합니다. 슈퍼커패시터 제어기술과(CCM: Capacitor Control Module), 조립식 배터리 패키징 기술로 자원 재활용이 가능한 지속 가능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2) 당사 경쟁력

1) 특화된 슈퍼커패시터를 제어하는 기술(CCM)

슈퍼커패시터는 화재폭발위험성 없음, 경이로운 충전 속도(5분충전), 저온에서 성능저하 가장 적음, 수명이 기존 리튬배터리 대비 10배 이상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충전은 빠르게 되나 또한 방전 또한 빠르게 진행되어 하루 최대 30%까지 방전이 이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당사는 CCM(Capacitor Control Module) 기술로 방전량을 3개월에 2%로 제어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이를 모빌리티용 배터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2) 완전 조립식 배터리 패키징 기술 적용

배터리는 필연적으로 배터리셀을 용접하는 과정을 통해 조립이 이루어집니다. 당사는 조립식 적층구조의 공법을 개발하여 배터리 리사이클링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여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완성 자전거 제조사와 패밀리회사 구도 형성으로 안정적 제품 수요처 확보

국내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은 제품을 거의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하여 유통하는 구조였습니다.  최근 들어 미중 갈등으로 인해 국산 제품에 대한 해외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국내 완성 전기자전거 제조공장을 건축중인 LUL사와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추가 모델을 개발 중이며, 더 나아가 패밀리 회사의 관계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제품소개

중인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 제품 :
국내 제조 1호인 전기자전거 스텔라 모델 배터리팩과 S9모델 배터리팩 2

 


시설현황

(1) 제조공장 건축과 스마트 제조공정 준비중

당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LUL코리아에서 현재 김천 일반 산업단지내 5,400평 부지에 공장을 건축 중으로(2024년 5월 준공예정), 당사는 이 공장에 입주하여 실시간으로 배터리팩을 제조, 공급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스마트 물류 공장을 신축하여 과학적 접근법에 의한 표준화된 생산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 제조사와 직공급체계로 운영되므로 재고 없이 고객 요구 물량 즉 공급 시스템 실현
- 생산현장의 디지털화, ICT 자동화 시스템 시설 구축
- 완성 자전거 회사와 상호 사업 영속을 위해 패밀리회사화

당사와 전략적 제휴 관계에 있는 LUL코리아 회사가 신축 중인 공장 이미지

 

(2)  예상 생산 수량

2024년 현재 수주 물량은 전기자전거 3모델(배터리팩 2종) 연간 총 345,000대입니다.


판로 현황

퍼스널 모빌리티 중 전기자전거 모델을 우선 양산하여 1차적으로 유럽, 호주, 미국, 인도 등에 전량  수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스쿠터, 골프카트 등의 분야로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사업추진계획

(1) 성장전략 로드맵

(2) 퍼스널모빌리티 분야별 세부 사업 매출 계획

시장현황 및 재무정보

전세계 전기자전거시장 규모 현황 

세계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중 단기간에(6개월내) 인증 및 판매가 가능한 제품을 고려하여 E-BIKE, E-SCOOTER, 골프카트등 3가지 아이템을 타겟으로 선정하였으며, 이중 전기자전거 시장을 우선 공략후 순차적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중에서 특히 E-BIKE시장은 CAGR 12.97%로 향후 지속 성장 예상되며, 특히 유럽시장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어 유럽, 호주, 미국, 영국 시장을 타겟으로 수출하고 공략할 예정입니다.

사업대상
커패시터 배터리를 통해 20분 충전으로 달리는 전동모빌리티(E-Scooter)(준비중)
태양광 골프카트용 커패시터 배터리

 


이차전지외 헬스케어 사업 현황 

(1) 바디프랜드용 안마기 부품(자사 특허기술적용으로 23년부터 매출 발생 중)

 

(2) 공기멸균기 (24년 1월부터 양산되어 매출 발생 중) 

(좌) 24년 1월부터 양상중인 모델, (우) 24년 하반기 양산 예정 모델 

 


특허 및 인증 현황

(1) 특허 및 실용신안권 현황

(2) 기업인증 및 수상현황 


재무현황 

(1) 과거 3개년 실적 

(2) 향후 4개년 예상실적 및 주요 재무비율 추정

2024년 매출추정액은 퍼스널 모빌리티 부문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 순수 매출이며, 이외 바디프랜드 안마기용 부품, 공기멸균기 매출이 추가하면 매출은 최소 30억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후 필리핀 ESS 공급 본격화로 추가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환계획 

매출추정 및 손익추정 자료는 퍼스널 모빌리티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 관련 매출만 반영되었습니다. 실제로는 그러나 2023년 17억원 매출(0.7억원 당기순이익으로 흑자전환)을 기록한 바디프랜드 안마기용 매출이 24년도에도 그대로 이어지며, 공기멸균기 양산 매출도 2024년도 1월부터 추가되어 헬스케어 부문에서만 전년 대비 최소 2배 이상 발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펀딩 자금 상환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금의 사용목적

본 펀딩의 모집금액은 1억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