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개,전통자수,와펜

투자개요

 

 

말리카는 여성기업이자 

지역형 및 문화재형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주식회사 말리카는 우리 곁에서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의 지킴이가 되고, 대한민국 전통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젊은 미술분야 전문가들이 힘을 합해 설립하였습니다.

문화재형 예비사회적기업 ㈜ 말리카가 일반인들이 전통공예를 친숙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유튜브 동영상 교육 콘텐츠 및 채널을 만들고자 합니다.
 


투자핵심노트

1. 2018 밀라노 장인 박람회에서 호평 받은 말리카, 전통자수를 유튜브 동영상 강좌를 통해 전파

- 2018 밀라노 장인 박람회(L’artigiano in Fiera Milano) 주최측과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과 찬사
- 특히 유럽인들이 실내장식의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

2. 한국적인 전통자수를 새롭게 부흥시키고자 노력하는 문화재형 예비사회적기업

- 전통 장인으로 부터 직접 배우는 전통자수 DIY 키트 개발
- 영상전문가와 미술교육 전문가간 협업을 통해 고품질 온라인 공예 방송 채널 구현

3. 만기 6개월, 연이율 14% 이자수익 + 특별리워드

- 의미(전통 후원) 와 수익률 뿐만 아니라 장인의 손길이 깃든 리워드를 한꺼번에!


 증권발행정보

 

현금흐름예시

  

리워드 혜택

 

문제점&해결방안

노리개와 꽃신은 왜 없어졌을까?
 

기존의 전통공예품은 고가의 가격은 논외로 하더라도 서양식 생활방식으로 변화된 현대 사회에서  실용성이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노리개나 꽃신의 경우 한복을 입을 때는 필수이자 멋, 계급 등을 나타내는 명품들이었으나 현대복식에는 어울리지 않아 이제는 노리개 자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이렇듯 수많은 전통공예품은 아름답지만 실용성의 문제로 사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말리카는 이러한 현실에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양옥의 장점을 녹여낸 한옥, 활동성을 보강한 개량한복과 같이, 사용 가능한 공예품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 생활밀착형 공예 개발 프로젝트

말리카는 현대작가들이 주변에 계신 전통 공예 명인 분들과 현대식 공예 사업을 기획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말리카와 협업 중이신 명인 소개_방채옥 명인


장인의 자수가 곁들어진 "와펜"을 첫 결과물로 2018년 5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주)와디즈를 통해 발표하였고, 이 외에도 자개를 이용한 "팝소켓" 등 매년 매분기 이러한 생활밀착형 공예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8년엔 각종 전시박람회에 초청되고, 문화재형 예비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말리카가 제작 중인 공예품>

 

<2018년 말리카가 참가한 전시회> 

1) 2018 메가쇼 시즌2

2) 2018 공예 트렌드 페어

3) 2018 밀라노 장인 박람회

말리카는 2018년 한 해 동안 상기의 주요 전시회 뿐만 아니라 다수의 전시회 및 판촉전 등에도 참석하였습니다. 

 

사업내용

 

전통공예교육을 통해
한국의 전통 공예를 대중의 품으로 돌려보내자

 


# 전통자수공예 유튜브 동영상 강좌 채널 개설

 

요즘 1인 인테리어 등이 크게 인기를 끌면서 각종 공예를 배우고 스스로 만드는 것이 인기여서, 이러한 흐름을 타고 프랑스 자수, 가죽공예 등을 배우기 위해 발품을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전통 공예의 경우,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많지만 배우기 어렵거나 배울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취미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이 가볍게 배울 수 있는 곳. 다른 기술과 융합도 시도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는 곳. 그 곳을 목표로 합니다. 

누구나 유튜브에서 영상을 참고하면서, 따로 제작된 교육용 키트를 가지고 가볍게 나만의 전통 공예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교육사업을 진행합니다. 2019년 첫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며, 자수와 매듭을 중심으로 한 규방공예를 시작으로 나전과 칠기까지 한국 전통 공예 전문 영상채널을 만들고자 합니다.

 

하나. 우리나라 전통자수 동호인층을 확대하고자 유튜브 채널을 통한 자수 배우기 강좌를 정기적으로 송출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타켓으로 확장

단순 교육 영상만을 제공하는 서비스뿐 아니라 한국의 고궁 등의 문화재에서 촬영하여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스페셜 영상 등을 추가하여 해외에도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자 합니다. 또한 영문자막을 삽입하여 그들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둘. 자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키트도 판매 예정

주제별, 단계별 DIY 키트를 제작하고 매뉴얼대로 하지 않아도 스스로 창작할 수 있게끔 하고, 색다른 취미를 찾는 사용자들이 쉽게 진입하고 응용하여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고자 합니다. 한국 전통자수 연구가 방채옥 선생, 규방 공예 전문가 신영숙 작가를 비롯해 국가 주요 무형문화재 또는 장인분들의 기술 조언을 받아 즐기는 교육 컨텐츠를 만듭니다.   

셋. 청년 대상 창업 및 판로 개척 교육사업 개시

2019년부터 지자체와 함께 지방 신도시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창업 및 판로개척을 주제로 교육 사업(오프라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공유 스튜디오 및 공방 설립

 

최근 1인 방송 활성화 트렌드에 맞추어 소자본의 예술분야 종사자들이 영상을 제작, 배포할 수 있도록 시설 및 공간 대여 사업, 촬영 및 편집 대행 서비스, 공예 장비 대여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말리카 스튜디오는 1인 방송채널을 시작하고자 하지만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인큐베이터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편집까지 가능한 영상 전문가와 디자이너 들이 방송제작을 도울 수 있으며, 공간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스튜디오를 임대해 드림으로써 공유 경제를 만들어 갑니다.

공방 창업을 하고자 하지만 이런 저런 장비들을 구매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과 공예 수업이 필요한 분들에게 최적의 장소와 멘토들을 연결시켜 드리는 브릿지의 역할을 합니다.

 

사업추진일정 및 계획
 

2019년 ㈜말리카가 추진하는 사업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9 년 2월 말리카 정식 홈페이지 오픈
- 2019 년 2월 유튜브에 시범 영상 송출
- 2019 년 4월 말리카 공유 스튜디오 겸 공방 개관
- 2019 년 5월 전통공예키트 1차 제작물 판매 개시
- 2019 년 7월 김천 혁신도시 공예 교육관 개장       

기업소개

 

기업 연혁
 

(주) 말리카는 2017년 12월 설립된 법인입니다.

 

자금의 사용목적
 

신규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업자금 규모

신규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업자금은 총1억 6,500만원으로,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튜디오 임대 5천만원
- 카메라 및 조명 장비 구입 5백만원
- 스튜디오 인테리어 비 8천만원
- 교육용 키트 제작비 15백만원
- 홈페이지(유튜브 연동) 개발비 10백만원
- 홍보비 5백만원

크라우드펀딩으로 조달하는 4,500만원 외에 나머지 추가 자금은 자체 조달하고자 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조달할 자금의 활용

- 기본 세팅 비용 3500만원(장비 구입과 홈페이지 연동 개발, 인테리어 개선 등)
- 교육용 키트 기획 및 제작 1000만원